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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일보 보도 ; 최근 후난성 샤오산 ( 韶山 ) 에서 제 7 차 중국 국가 지속가능한 발전 실험지구 포럼이 lsquo; 생태문명과 지속 가능한 발전 rsquo; 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lsquo; 기술혁신은 저탄소경제 발전의 원천이며 원동력이다 rsquo; 라는 공통된 인식을 하였으며 , 저탄소경제가 가장 뜨거운 이슈가 되었으며 , 참가자들은 중국의 특색 있는 저탄소경제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저탄소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저탄소기술의 혁신강화와 저탄소기술 성과의 응용 및 전화를 추진해야 한다 . 낮은 에너지 소모와 낮은 오염물질을 기초로 한 lsquo; 저탄소경제 rsquo; 를 받쳐주는 것은 바로 lsquo; 저탄소기술 rsquo; 로서 , 기술혁신이 저탄소경제 발전의 원천이며 원동력이다 . 과학기술부 사회개발부서 담당자의 소개에 의하면 , 저탄소기술은 주로 다음 4 가지 방면을 포함한다 . 1. 에너지효율 기술 , 즉 경제성 있는 연료의 개선 , 건축 및 발전소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 -- 탄소감축기술 2. 석탄을 천연가스 , 풍력발전 , 태양광발전 , 수소에너지 , 생물연료 , 핵융합에너지로 대체 -- 탄소저장 및 탄소포집기술 3. 지질저장 , 해양저장 , 풍부한 산소연소포집 -- 탄소저장과 포집기술 4. 산림관리 , 농업토지관리 2008 년부터 프랑스는 매 킬로미터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최저 100g 인 차량에게는 5 천 유로의 포상금을 주고 , 160g 을 넘는 차량에게는 최고 2,600 유로의 배기가스방출 기준 초과세를 부과하고 있다 . 이 정책으로 인해 2008 년 프랑스는 저탄소배출 차량의 판매율이 2007 년보다 77% 증가하였다 . 금년 2009 년 2 월 5 일 , 중국 국가재정부와 과학기술부는 《에너지 및 신 에너지자동차 시범적 보급 재정보조 자금관리 임시 시행법 》《 #33410; 能 #19982; 新能源汽 #36710; 示范推 #24191; #36130; 政 #34917; 助 #36164; 金管理 #26242; 行 #21150; 法》을 내놓아 , 공공서비스 부문의 자동차 구매에 대해 일정 보조금을 지급해 주고 , 베이징 , 상하이 등 13 개 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시행 하였다 . 저탄소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혁신적 발전개념이 요구된다 . 단순히 온실가스를 배출을 감소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 새로운 경제의 성장점을 육성하여 경제사회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키고 국민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등 여러 방면에서 노력해야 한다 . 2009 년 8 월 , 원자바오 중국 총리 주재의 국무원 회의에서 , 기후변화의 대응으로 저탄소 배출을 특징으로 하는 신 경제 성장점의 육성과 , 저탄소경제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업무를 제의하였다 . 2009 년 5 월 과학기술부 사회개발부서의 중국 21 세기 의정관리센터는 저탄소 과학기술 시범 전문가팀을 구성하여 , 《 저탄소경제과학기술시범업무방안 》《 低 #30899; #32463; #27982; 科技示范 #21306; 工作方案 》연구를 제안하였다 . 이 방안에 의하면 , 과학기술부는 유형이 다른 도시와 지역사회 , 업계를 선별해서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 저탄소경제 과학기술 시범지구를 건립할 것이다 . lsquo; 점 - 선 - 면 rsquo; 의 모델에 따라 저탄소기술의 통합을 통해 시범지구에서 기술추진 전개와 확대를 추진하고 , 벤치마킹할 모델을 탐색하여 최종적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저탄소발전을 실현할 것이다 . 현재 ,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 실험지구 사무실은 이미 초보적으로 저탄소 도시건설을 추진하는 저탄소 과학기술 시범을 전개하고 있는데 , 주로 저탄소도시 발전전략 , 저탄소기술 과학기술 시범 , 저탄소도시 정책과 메커니즘 혁신 및 평가능력 등 몇 가지 방면의 제정을 둘러싼 업무방안들이다 . 다음단계는 실험지구 범위 내에서 테스트를 거쳐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