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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심해저 잠수정을 제작한 경험을 가진 국가는 미국, 러시아, 일본, 프랑스. 중국이다. 4,500미터 이하의 유인잠수정을 개발한 국가간의 비교하면서 연관된 기술영역과 분석 내용이다. ○ 심해잠수정(심해잠수기)은 유인잠수기(HOV), 무인잠수기(UUV)와 기타 심해탐사설비를 포함하고 무인잠수기는 또한 원격조종탐사기(ROV)와 무인로봇잠수정(AUV)으로 나눔(아래 표 1 각 국가별 심해잠수기의 비교분석 내용) □ 기술발전 원칙 ○ 디자인 이념은 경험성 디자인에서 다학제 디자인으로 변화하고 있음 - 20세기 80년 그리고 중국의 ldquo;교룡호 rdquo; 유인잠수기의 연구제조는 경험에 기초한 디자인방법을 사용했지만 향후에 리스크분석에 기초한 설계이념을 도입 ○ 발전과정은 단일 품종에서 집성응용발전으로 주목하고 있음 - 심해 잠수와 작업플랫폼은 심해 잠수기시스템화 집성응용의 주요 방식이고 이미 국제 심해 잠수와 작업기술의 발전추세로 되었음 ○ 동력시스템은 점차 ldquo;2개 제고 1개 감소 rdquo;가 향후의 연구방향 - 수중 모터는 출력을 제고하고 고압해수펌프는 유량 제고하며 집성추진기는 소음을 감소하는 것이 향후의 연구발전 방향임 □ 구모양의 잠수정으로 사람을 태운 유인구( #36733;人球)(이하 '유인구')의 연구제조는 유인잠수기 기술적 어려움 ○ 유인구는 관찰창의 변형조화, 피로 하중스펙트럼의 확정, 피로수명의 신뢰성 분석 등의 기술어려움을 해결하고 다목표 최적화 디자인을 진행해야 함 ○ 유인구의 제조는 3가지 방향으로 전개함(무용접, 반구용접, 쪼각용접(瓜瓣 #28938;接)) ○ 유인구의 기술적 어려움과 연구제작 원가가 비교적 높아서 아직 산업화가 되지 못했고 원가를 대폭 감소하는 것은 유인잠수기 산업화 응용의 또 하나의 핵심적인 요소임 □ 신재료와 에너지 동력은 심해 잠수기 미래 발전의 관건적인 기술 ○ 잠수기재조재료의 기술발전이 신속함 - 잠수기 재료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는 재료는 티타늄합금 재료, 유기 가공형 부력재료이며 그리고 잠수기에 아직 사용해본 적이 없는 도자기로 만든 기구가 있음 ○ 신형 에너지기술응용이 점차 확장하고 있음 - 현재의 연구중점은 고밀도, 고효율적인 새로운 에너지와 소형 치밀형 스털링엔진에 있음 - 미래 발전할 중점은 1차 전지, 2차 전지, 연료전지, 열기관 및 핵에너지인데 그 중 에너지 밀도가 높고 지속시간이 강한 연료전지는 이미 독일과 미국에서 사용함 □ 기술응용 영역도 게속 확장 ○ 무인잠수기가 산업화 응용을 실현하고 수요는 안정적으로 제고 - 원격조종탐사기의 개발과 산업화 응용은 가장 광범위하고 무인로봇잠수정의 장점이 특출하고 또한 수요도 안정적으로 제고하고 있음 ○ 유인잠수기 제품의 발전이 신속함 - 복잡하고 악렬한 심해 환경에서 과학연구원이 현장에서 직접 관찰하고 조작을 진행하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음 - 무인잠수기 기술이 성숙됨에 따라 HOV는 심해잠수기 연구제조의 이슈가 되었음 표 1. 전세계 4,500m 이상 유인잠수기 (HOV) 의 비교상황 잠수기명칭 ( 국가 ) Alvin ( 미국 ) New Alvin ( 미국 ) Nautilus ( 프랑스 ) 평화 1,2 호 ( 러시아 ) 심해 6500 ( 일본 ) 교룡호 ( 중국 ) 잠수깊이 (m) 4500 6500 6000 6000 6500 7000 잠수범위 62% 99% 이상 98% 98% 99% 99.8% 년간 잠수회수 180 - 100-115 20 60 - 허용인원 관찰자 / 운전사 2/1 2/1 1/2 2/1 1/2 3 가능 작업시간 (h) 4-5 약 12 5 10-15 5 약 12 유효하중 (kg) 205 gt;205 200 250 200 220 구모양의 체적 4.07 4.84 4.84 4.84 4.19 4.40 건설 시작 시간(년도) 1964 2004 1984 1987 1989 2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