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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등전문학교의 정보계 학과 현상 ○ 국립고등전문학교 [기본이념] 실천적 전문교육에 의한「실천적ㆍ창조적 기술자」양성 #8226; 본과 -전국에 55개 학교 설치, 중학교 졸업 후부터의 연수연한 5년의 고등교육기관 -242학과, 입학정원 9,680명(정보계- 학과수:42, 입학정원:1,680명), 재학생수 49,925명(전공과 미포함) -1학급 40명 편성, 구인배율 21배, 취업률 거의 100%, 졸업생의 40%가 진학 #8226; 전공과 -고등전문학교 졸업 후부터의 2년 과정, 55개 학교 모두에 설치 -127 전공, 입학정원 948명(본과 입학정원의 10% 정도), 재학생수 2,860명 -수료 후는 대학평가 학위수여기구의 심사를 거쳐 학사 학위 취득 가능 ○ 정보계 학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자동차, 비행기, 로봇을 조작하는 시스템 등 고도의 정보기술을 배우고, C와 JAVA 등 프로그래밍 언어, 신호변조방식과 프로토콜 등의 통신 네트워크 지식, 마이크로컴퓨터와 전자회로의 이론ㆍ설계,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몸에 익히도록 커리큘럼 편성 -제어정보공학과, 전자정보공학과, 정보전자공학과, 정보공학과, 유통정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시스템공학과, 미디어정보공학 등 2. IT분야 공동교육의 최근 대처 ○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공동교육 프로젝트(2008~) #8226; 공동교육의 목적: 세계에 통용되는 IT 인재육성 -실천적이고 창조성 있는 기술자 교육을 위한 교육 #8226; IT 리더 육성 캠프: 휴먼스킬을 획득 -전국 고등전문학교로부터 최고수준 학생을 모아 합숙 실시 -합숙의 내용을 기초로 참가한 학생이 각 고등전문학교에서 프로젝트 팀 작성 -프로젝트 팀이 작성한 계획과 성과물을 마이크로소프트와 전공 교사가 평론 ○ 고등전문 연계 격자 프로그램 전국 고등전문학교가 PC의 빈 자원을 공유해, 고속연산환경을 적은 비용으로 실현 -고등전문학교 간의 교육용 PC를 사용한 하이 퍼포먼스 컴퓨팅 -격자 연계의 목표 PC대수는 6,500대, PC 서버에 의한 병렬처리로서는 노드수로 국내 최대급 컴퓨팅 환경 3. 일본 IT 기술자에게 요구되는 것(과제) ○ 휴먼 스킬 개발은 팀으로 시행하는 것, 커뮤니케이션 능력, 리더십 능력 등 휴먼 스킬이 요구됨 → 프로그래밍 콘테스트 등 ○ 어플리케이션 라이프 사이클 관리(ALM) 어플리케이션 설계부터 보수까지의 지식. 일본 개발자가 세계에 뒤처지고 있는 점의 하나 → CO-OP교육(co-operative 교육: 실제 산업현장과 캠퍼스 교육장을 학내에서 창업하여 운영함으로써, 정규교육과정에서 실시하는 실습 이외에 부가적으로 해당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숙달, 향상시켜 산업현장에 곧바로 투입 가능한 산학일체형 실무형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신개념 교육) 4. 고등전문학교의 기본적 역할(사명)-제조기술력의 계승발전과 이노베이션 창출을 목표로- [기본이념] ○실천적 전문교육에 의한「실천적ㆍ창조적 기술자」양성 [인재상] ○ (설립당초의) 중견기술자 양성에서「폭넓은 장에서 활약할 다양한 기술자」양성으로 ~ 특히「국제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기술자」~ ○ 산업계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해「제조기술력의 계승발전을 담당하고, 이노베이션 창출에 공헌할 인재」배출로 [산학ㆍ지역연계/사회공헌] ○ 지역 산업계와의 폭넓은 연계 -「산학협동교육」 -지역의 니즈를 기초로 한「전공과의 충실」-기업인재 등의 활용/ 기술과학대학과의 연계/ 고등전문학교 간 연계 -지역과의「공동연구」 추진 등 기술이전 강화 ○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하는 홍보활동 강화 [고등전문기구의 대처] ○ 지역과 연계된 매력있는 고등전문학교 만들기 「국립고등전문학교의 고도화 재편 조정 기구」추진 * 제 7회 정보처리추진기구 산학인재육성 파트너십 정보처리분과회 배포자료임(2009.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