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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인프라 회복 및 개선 좋은 디자인과 발달된 자재들을 이용해 교통 , 에너지 , 물 , 쓰레기처리 , 및 여러 도시 환경들이 개선될 수 있다 . 2005 년 , 미국토목학회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에서 미국의 인프라 상황을 분야별로 평가한 성적표를 발표했다 . 미국이 받은 점수는 D 였다 . ? gt; 인프라는 지역사회 및 한 나라의 기반을 구성하는 여러 시스템의 조합을 말한다 . 물 , 하수처리 , 도로 , 철도에서부터 국력 , 상하수도 · 관개 · 배수시설까지 모두 포함한다 . 미래에는 수소 배관망도 포함될지 모른다 . ? gt;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 미국의 인프라가 낙후되었고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그것을 개선하기에 자금이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더 이상 비밀은 아니다 . 21 세기의 기술자들은 이러한 인프라를 회복하고 현대화시키는 중대한 작업을 해 나가야 한다 . 특히 , 인구가 늘어 사회의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게 된 도시를 자연재해 , 사고 , 테러 등의 위협에서 안전하고 안정되게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문제이다 . 도시 인프라는 미국의 문제만은 아니다 . 인구가 천만 명이 넘는 메가시티 (megacity, 아시아에 많이 분포 ) 들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고 , 세계 여러 곳이 기본적인 인프라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 기술자들은 경제적으로 폭넓게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인프라는 비단 경제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의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하고 ( 도시가 차지하는 것은 지구표면의 작은 부분이지만 , 과도하게 많은 자원을 고갈시키고 오염시키고 있다 ) 미적인 측면도 고려되어야 한다 . ? gt; 인프라를 보존하는 것은 전혀 새로운 문제가 아니다 . 수천 년 동안 기술자들은 청정수를 제공하고 하수를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 최근 몇 세기 동안에 통신과 전화선을 시작으로 모든 종류의 전자통신 네트워크를 포함한 정보전송과 에너지 제공에 관련된 인프라가 확충되었고 더 복잡해졌다 . 케이블 TV, 핸드폰 , 인터넷이 모두 인프라 설비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고 원격 바람과 태양에너지도 발전해 왔다 . 대부분의 인프라가 땅에 묻혀있어 , 이것을 정비하고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그 중 하나는 땅에 묻혀있는 설비들의 위치를 추적하는 것이 매우 곤란하다는 것이다 . 이렇게 땅에 묻혀있는 시설망들의 위치를 기억하고 지도화하는 방법이 고안된다면 앞으로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또 그것이 쉽게 손상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 영국은 이미 전자기 신호를 통해 땅에 묻힌 시설망들의 위치를 표시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 땅을 뚫고 전자기파를 보낼 수 있는 금속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자전거의 반사경과 같은 원리이다 . ? gt; 교통은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 거리와 고속도로는 교통망을 구축하는데 있어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을 보수하고 개선하는 일이 중요하다 .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인 자가용 , 대중 교통 , 자전거와 보행까지 모두 쉽고 효과적일 수 있도록 잘 통합된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다 .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교통수단이 노인들과 장애인들에게 더욱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 세계의 도시들이 교통통합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 예를 들어 교통의 중추 (transportation hub) 가 될 곳을 선정하고 그 곳에 버스 , 기차 , 택시 , 자전거길 , 주차장 등 다양한 종류의 교통수단들이 집결되게 하는 것이다 . 홍콩은 하나의 카드로 다양한 대중교통 , 주유와 주차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이와 유사하게 에너지 , 물 , 쓰레기처리 정책을 소위 ' 이웃 ' 하여 통합하는 정책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것을 통해 도시 수준의 인프라가 모든 시민들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이런 방법은 앞으로 중국과 인도에서 급속도로 성장할 재개발 지역이나 신도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이러한 시스템들은 늘어나는 도시인구의 삶을 유지함과 동시에 , 사람들에게 즐거운 삶의 장소를 제공해 줄 것이다 . 기술자들은 환경친화적이고 연료 효율이 높은 건물을 제공할 준비를 해야 한다 . ? gt; 새로운 건설 자재가 개발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또한 완전히 새로운 건설 환경이 구축된다면 획기적인 변화가 생길 것이다 . 건설환경은 수 천년 전부터 수작업으로 이루어졌다 . 그러나 컴퓨터 공학과 로봇공학의 발달로 자동화가 이루어지면서 건설 시간과 비용이 현저히 줄었다 . 이러한 노력은 시스템들의 단순한 기능과 더불어 미적인 부분을 고려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 예를 들어 , 유명 다리들은 오랫동안 교통수단이자 예술작품으로 평가 받았다 . 다리 , 건축물 , 심지어 고속도로 까지도 도시의 미적 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로 인해 도시환경이 영향을 받고 있다 . 몇 십 년 전만해도 대부분의 도시 인프라는 도시의 외관과는 무관하게 건설되었다 . 그러나 최근에는 미학적 측면이 중요해지면서 인프라의 디자인도 달라졌다 . 도시 생태공간에 대한 필요가 인프라 구축의 중요한 부분이 된 것이 그 한 예이다 . 도시에서 흐르는 빗물이 넘쳐나는 것을 막기 위해 미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 빗물이 넘쳐흐르는 것을 관리하기 위해 새로운 조경사업을 건설하는 도시녹지기반제도 (green infrastructure) 를 시행했고 , 이것은 도시의 공해를 없애는 데도 도움을 주었다 . 도로가 과도하게 포장된 도시들은 대기의 온도는 낮추고 빗물이 지하수면 (ground table) 에 닿을 수 있도록 포장도로를 새롭게 디자인해야 한다 . 이러한 기술적 노력은 여러 가지 목표를 한꺼번에 달성할 수 있게 한다 . 폭풍이나 비가 온 후 배수의 문제 , 깨끗한 물의 공급 , 아름다운 조경 확보 , 야생 생물의 서식지 확보 , 재창조된 공간 확보의 문제가 한꺼번에 달성될 수 있다 . 도시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하는 일은 비단 기술적인 문제만은 아니다 . 다양한 정책과 정치적 장벽이 존재하고 , 그것을 극복해야 한다 . 미국토목학회가 ' 성적표 ' 에서 발표했듯이 어떤 곳은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 . 또한 인프라를 재건축하기에 급급해 기술향상을 통해 기존의 인프라를 관리하지 않게 되면 , 그것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게 될 뿐이다 . 인프라를 구축하는 기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노력과 방법을 고안해 내는 것뿐만 아니라 그 가치와 필요성을 충분히 공표하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