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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인식과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영역 bull; 에코 환경보전과 경제발전의 양립에의 요구 증대 rArr; 저탄소사회 실현, 저공해ㆍ저소음 bull; 안전 안심 안전에의 요구 증대 rArr; 항공사고율 저하, 재해 대응 분야의 항공기술 이용 bull; 국제적 우위성 항공 수송 수요 증가와 아시아 시장 성장 rArr; 국제 기준 책정에의 기술 협력에 보다 적극적으로 공헌, 고속성ㆍ편리성ㆍ쾌적성 2. 연구개발과제 (1) 개별연구개발 과제 [에코] ○ 항공기 이산화탄소의 근본적 삭감 bull; 초(超) 저 이산화탄소 엔진 기술 국제경쟁력이 높은 연료비 기술의 엔진에 의한 실증, 탄소 중립(Carbon Neutral)과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에 연결되는 연료 다양화 기술의 실증 bull; 고 신뢰성 경량 구조 기술 일본의 복합재 기술 등 우수기술을 발전시켜 국제적 우위성을 한층 높임과 동시에 저 연료비, 이산화탄소 배출 삭감, 안전성 향상에 공헌 bull; 기체의 저항 감소 기술 ○ 항공기의 라이프 사이클 비용 삭감 bull; 저비용 가공ㆍ조립 기술 복합재 기술을 포함해 일본의 기체구조 제조기술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에 있지만, 그 국제적 우위성을 한층 높임 bull; 저비용 정비ㆍ검사 기술 항공기 구조의 검사기술, 수리기술, 부식 대책기술의 연구개발로 정비 비용 삭감을 도모 ○ 항공기 기원의 환경부하 절감 bull; 전기소음의 저하 기술 항공 엔진ㆍ기체의 저 소음화에 의한 환경부담 저하를 도모 bull;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 NOx) 절감기술 질소산화물 배출 절감 기술로 기술 성숙도 향상 및 국제적 우위성 있는 기술 획득 도모 [안전ㆍ안심] ○ 항공기 안전성 향상 bull; 기체 안전성을 향상시킬 구조기술 -새 충돌, 이물질 충돌, 비상착륙 상태의 기체 및 객실 안전성 향상을 도모 bull; 비행기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운항기술 난기류에 의한 항공기 사고와 인간의 실수에 의한 항공기 사고를 줄이고 운항의 안전성 향상을 실현 bull; 무인기의 이용확대를 위한 안전성 향상 기술 일본의 무인 항공산업 발전을 지원함과 동시에 소형 무인 항공기를 이용한 재해 감시 무인기 시스템 개발을 통해 안전ㆍ안심 사회 실현에 공헌 bull; 사회ㆍ행정 요구에의 기술 협력 시험 기술/ 평가법의 선행 개발, 상세 기준과 가이드라인 책정 지원 세계 규모의 헬리콥터 사고율을 현재 상황에서 10년간 1/5로 낮추는 활동에 공헌 ○ 재해 구조기능 향상 bull; 재해 시 항공기 운용의 효율 향상기술 재해 시에 소방방재 헬리콥터 등 항공기와 지상의 대책본부 사이에서 정보를 공유해 최적의 운항관리에 의해 효율성ㆍ안전성을 향상. 또, 재해 시에 소방방재 헬리콥터 등의 야간과 악천후 하에서의 안전ㆍ확실한 운항을 지원 bull; 재해 시 항공기에 의한 소화 능력의 향상기술 대규모 재해의 하나인 임야 화재와 대지진 시의 도시 화재 등에 대한 소화 능력 확보 [국제적 우위성] ○ 장래 항공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운항기술 개발 -주로 기상 장치에 관한 연구개발로 운항의 안전성ㆍ효율성 향상을 실현하는 기술을 확립하고, 국토교통성이 책정하는 장기 비전을 통해 국제민간항공기관(ICAO) 글로벌 ATM 운용개념에 필요한 핵심기술의 국제기준 책정에 공헌함과 동시에, 일본의 운항환경 개선으로 운항사회ㆍ사용자에게 이익을 줌 ○ 국제 우위기술의 선행적 획득 bull; 차세대 초음속 여객기 기술 차세대 초음속 여객기의 국제 공동 개발에의 주체적 참가를 시야에 넣어「환경 적합성」과「경제성」의 양쪽을 실현할 세계적인 우위기술의 획득을 도모. bull; 회전날개 항공기의 고성능화 기술 헬리콥터에서 발생하는 소음(회전날개 소음)을 대폭으로 낮추는 기술의 실증 (2) 전략적ㆍ선행적 연구개발 ○ 극초음속(極超音速) 엔진/ 기체 기술 극초음속 엔진 기술과 극초음속 기체 기술을 확립해, 세계의 기술적 우위성을 확보 bull; 극초음속 엔진 기술 bull; 극초음속 시스템 설계 기술 ○ 바이오 연료의 라이프 사이클 해석, 수소연료 공급ㆍ이용 기술, 기술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기술 -바이오 연료의 라이프 사이클 해석과 연료 생성의 지속성 검증. 다른 분야(학계, 연료업계, 항공사)와 연계 협력한 연구개발 -수소 공급 인프라와 액체 수소연료의 이용기술 등 다른 분야의 수소 이용기술과 상호 보완적인 연구개발. 수소 항공기 시스템으로서의 기술과제도 기초해 검토 실시 -모터 기술,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 등의 개별기술은 폭넓은 선택지를 의식하면서 착실히 연구. 10년 후 미래에서의 실용화를 겨냥한 전략적 연구개발 -연료전지와 연동팬의 도입으로 고효율을 실현하는 하이브리드 엔진 기술을 개발 ○ 혁신기체 개념 -혁신기체 개념의 기술적 우위성을 실증 bull; 항공ㆍ소음요소 기술의 실제 기체 적용 기술 ○ 전동화 항공기 시스템 기술 -장래 항공기의 국제경쟁력 향상에 공헌할 새로운 개념 기술을 앞서서 획득 bull; 전동 추진계 기술 bull; 전동화 시스템 기술 ○ 고 신뢰성 경량 재료ㆍ구조 기술 ○ 헬리콥터의 고속화 기술 -헬리콥터의 고속화 기술 실증을 통해 비행영역을 확대하고 새로운 헬리콥터 이용을 개척할 것 ○ 입자성 물질(PM; Particulate Matter; PM)의 절감 기술 -입자성 물질의 계측 기술 및 배출삭감 기술에서 국제적 우위성이 있는 기술 획득 도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