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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N gt; 중국의 상황 동제 대학학장이자 생물학자인 배강은 현재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해있다 . 그는 현재 실험실에 몇몇 생물과학전공 학부졸업생이나 석사졸업생의 실험인원을 뽑기를 원하여 3,4 개월 전에 채용공고를 냈다 . 그러나 적합한 인재가 계속 뽑히지 않았다 . 그의 요구는 높지 않고 단지 연구를 진지하게 하는 태도이면 된다고 하였으나 이것의 바램조차 실현되기 힘든 상황이다 . 현재 생명과학학과는 매년 졸업생수가 4-5 만 명 정도이다 . 그리고 중국 생물업종의 매년 인재에 대한 수요는 대략 1.5 만 명 정도이다 . 계속 연구를 하거나 , 외국으로 나가고 , 취업을 학생들을 제외하면 1-2 만 명의 졸업생들이 전공과 다른 직업을 찾고 있다 . 생명과학학과의 졸업생들이 이렇게 많은데 배강은 왜 그가 원하는 인재를 못 찾고 있는가 ? 그들의 인재 배양에 문제가 있는가 ? 11 월 24-25 일 , 고등교육출판사로부터 , 전국 고등학교 수업연구센터 , 전국 고등학교연구회 수업연구회 , 교육부고등학교 생물과학과 공정수업 지도 위원회 , 그리고 이것들과 관련된 고등학교에서 공통으로 주최하는 제 2 회 고등학교 생명과학 기초과정 보고포럼이 남개대학에서 열렸다 . 이 협회회원들의 토론 에서는 중국 과학원 회원 4 명 ; 남개대학 학장 요자화 , 동제대학 학장 배강 , 중국 과학기술 대학교수 시온유 , 상해교통 대학교수 등자로 이들 생물학자들이 그들의 생물과학 학과 인재배양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하였다 . 1.2001 년 , 중국은 세계에서 생물학 논문의 비중이 단지 0.89% 를 차지하고 미국 , 일본 , 인도 등의 국가에 이어 13 위를 차지했다 . 2007 년 중국생물학 논문 총 수는 세계생물학 논문 총 량에서 대폭 상승하여 2 위를 차지했다 . 이것은 중국의 생명 과학학과가 최근 들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 2. 그러나 생명과학 학과내부에 중대한 영역에서 , 그리고 중대한 기술연구방면에서 중국은 세계의 선진 수준과 그 거리가 크며 , 이것은 창조력이 있는 업무가 적고 기술의 우세함이 떨어짐을 나타낸다 . 3. 생명 과학학과 내부에서 거시적인 생물학에 더 많은 것은 전체적인 학과의 거시적인 장악을 나타내고 이것은 그 학과의 기초라 할 수 있다 . 만약 거시적인 생물학과의 수업과 연구를 소홀히 한다면 전체적인 학과의 발전은 곧 결함이 있는 상태에 이룰 것이다 . 4. 과거의 20 년간 그들은 미시생물학 영역의 수업과 연구를 중시하여 시야가 좁게 변하였다 . 이번 회의는 현재 중국생명과학연구와 수업 영역의 1 차 재 고찰을 하게 하였다 . 이전에 그들은 생명과학의 미시영역을 지나치게 중시했으나 이제는 그 시야를 밖으로 돌려야 한다는 것이 요지이다 . 거시생물학과정을 소홀히 하다 . 1. 생명과학학과 인재 배양에 대한 발전방향의 변화는 그 학과의 발전에 따른다 . 지난 세기 50 년대 이전에 고등학교 생명과학 수업의 기본내용은 거시 생물학이었다 . 지난 세기 50~70 년대에 세계 분자 생물학의 빠른 발전은 찬란한 성과를 거두었다 . 그것은 그 영역의 과학자들이 매우 쉽게 성과를 얻어내었을 뿐만 아니라 , 노벨상 등 국제과학 상을 탔으며 분자생물학과 관련된 세포 , 기원들로써 주요대상 생물산업도 거대한 발전을 거두었다 . 그리고 사람들의 경제적인 이익을 집중하도록 창조했다 . 2. 전체적인 생명과학연구와 연구영역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시적인 관점으로 전환되었다 . 중국 고교의 생명과학 수업과정의 비중에도 중요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 원래 중시된 거시 생물학 수업에서 미시생물학을 위주로 변화되었다 . 반드시 분자부분도 고교생물 과학학과 수업의 큰 특징으로 되었다 . 이것은 중국 생명과학학과 인재육성의 첫번째 전환이 되었다 . 3. 이런 인재 육성의 형식에서 중국의 생명과학학과는 거대한 진보를 하였고 , 대량의 인재를 육성했다 . 지난 세기 80 년대 이후 중국은 매우 많은 유학생을 미국 , 유럽 등의 생물학에 전통적으로 강한 국가로 유학을 보냈고 매우 큰 성과를 거두었다 . 많은 학생들이 본국으로 돌아온 후 국내 생물과학 수업연구의 핵심 역량으로 성장하였다 . 4. 그러나 이런 인재 육성 형태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다 . 거시 생물학 영역 수업에 대한 등한시는 그 학과 과학연구에 대한 후반기 노력이 부족하게 되었다 . 그리고 실제 업무를 하는 사람은 많았고 , 그들은 전체 학과 발전에 대해 스스로의 독특한 이해를 지녔다 . 그러나 진정으로 생물학관련 사상을 지닌 사람은 적었다 . 5. 북경대학 1959 년의 수업 계획에 근거하면 , 거시 생물학 과정이 대다수를 차지했고 , 현재 북경대학의 거시 생물학 과정은 단지 1959 년 수업 계획 시간의 3 분의 1 을 차지했다 . 최근 한 조사에서 나타난 바로 10~20 개의 다른 형태의 고등학원 생물과학 학과 본과는 현재 수업을 여는 비율이 최대 13 과목이다 . 조사에서는 생명과학 유형의 2 개의 전공 가운데 생물화학 , 세포생물학도 미시생물학과정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했고 , 거시생물학 역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생물기술유형의 전공 거시 생물학 과정도 대다수 홀대되었다 . 다시 기초 교육을 강화하다 . 1. 연구가운데 거시적 생물학 단계의 생물학 사상이 매우 중요하며 본과 수업에도 본과생의 이런 생물학 사상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 2. 근본에서 해결을 하려는 현재 생물 과학 학과의 창조적 업무가 적은 문제를 생각해야 하고 , 대학 본과인재육성 방면에서는 기초 교육을 강화해야 하며 거시적 생물학 영역의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 3. 중국 과학기술대학에서 육성하는 학생은 국내와 국외에서 환영을 받고 이것은 당시 yanjici 、 hualuogeng 등의 고급 과학자들이 중국 과기대에 교수로 온 것과 관련된다 . 그들은 1,2 회의 수업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한 과목 또는 그 이상의 과목들을 개설하여 학생들을 지도하였다 . 1977 년 이후 과학기술 대학은 여전히 이런 전통을 유지하고 기초과학은 수업 가운데 매우 중요하다 . 4. 현재 학생들이 거시생물학의 중요성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 점점 더 많은 새로운 과학연구의 성장점은 거시와 미시의 상호 결합의 중요성과 연관된다 . 5. 생물학 인재 육성과정가운데 거시생물학과 미시 생물학의 평형적 유도방향 문제를 같이 고려해야 한다 . 그리고 인재 육성의 정확한 방향 역시 매우 중요하다 . 6. 현재 생명과학 학과의 과학연구 업무에 관련 부족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본 학과는 세계적으로 계속 전진해야 하며 인재 육성방면도 다시 거시생물학 영역의 과정을 강조해야 한다 . 기존의 가볍게 바라보던 시선을 다시 거시를 중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미 이런 발전 추세는 예견되었던 것이다 . 인재 배양수요 단계 생명과학학과 졸업생의 취업은 현재 많은 문제에 직면해있다 . 주요 모순되는 점들은 다음과 같다 . 매우 많은 졸업생들이 있고 또 대량의 시장요구가 있다 . 이 두 방면이 어떻게 더욱 잘 결합이 될 것인가 , 이 모순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 누가 가장 좋은 학생이고 , 누가 가장 좋은 선생님인지 , 어느 학교가 가장 좋은지 ? 배강은 그들은 지나치게 기초연구의 작용을 강조하고 있다고 하였다 . 이것은 기초연구가 일류 인재들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 기초 연구를 하지 않는다고 일류인재가 아니라는 말은 아니다 . 연구 형 인재를 배양해야 하며 , 또한 생태 , 환경 , 면역 등의 각 영역에서 실제적으로 일하는 응용 형 인재가 충분히 필요하다 . 배강은 동제대학에서 그들은 생명과학의 건설이 매우 크지 않을 것이고 단지 특색이 있으며 , 기타 학과는 하나의 유기 체제를 형성했다고 하였다 . 그리고 공정학과 생물의학의 결합은 하나의 중요한 영역이 될 것이다 . 시온유는 학교가 다르면 마땅히 그 위치도 다르다고 하였다 . 학교는 학생을 스스로의 특징을 가지고 스스로의 길을 선택하는 것에 근거하여 이끌어야 한다고 했다 . 시온유는 동북임업대학을 방문했을 때 들은 질문에 대하여 말하기를 , 진정한 임업학 전공의 학생은 매우 적어서 실제 임업 업무에 종사가 가능하다 . 비록 이것도 사회의 문제이지만 예를 들어 다음의 조건이 비교적 떨어진다면 , ( 임금이 낮고 , 학생들이 스스로 생활할 수 없다면 ) 개인발전도 큰 한계를 받는다 . 그러나 인재육성 관념의 변화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여러 본과생이 모두 석사생으로써 주요 학습 목표를 갖도록 해서는 안되고 실제업무가운데 기술과 능력을 응용할 수 있게 학생들을 육성해야 한다 . 시온유는 온주 의 한 의과학교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이 학교는 비록 지방학교이지만 , 안경사 인재의 육성 , 국제와의 광범위한 협조 , 학생취업부분이 대단히 뛰어나다 . 시온유는 생명과학학과의 학생이 너무 많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 문제는 대도시취업에 너무 집중하는 것인데 이런 관념은 변화되어야 한다고 했다 . 등자신은 학생취업에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 그것의 다른 요인은 중국이 현재 생물방면에서 고기술 산업의 발전이 아직 원하는 만큼에 다다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재의 수출은 전 산업의 발전 수준을 결정한다 . 중국 생물 고기술 산업의 계속적인 발전에 따라서 , 졸업생의 취업문제는 일정수준으로 완화될 것이다 . /SPAN gt; 미국의 상황 1997 년 미국 /SPAN gt;과학 잡지의 내용 . 사건의 기원 : 미시 생물학 영역의 빠른 발전 때문에 미국은 점점 많은 연구인원이 미시학 쪽으로 치우치고 있고 과학연구성과는 부족하지 않으며 거시 생물학 영역은 이에 압력을 받는다 . 특히 , 생태학 연구인원이 얻어내는 자원은 한계가 있고 생태학 연구 인원 수는 대폭 줄었다 . 그 외에 분자생물학영역의 연구항목도 계속 백만 달러의 지원을 받는다 . 그리고 분류학 영역의 연구항목 지원도 1,2 천 만 달러를 넘지 않는다 . 인재 육성 주기에서 보면 , 생태학 주기는 매우 길게 육성되어야 하고 분자생물학영역은 더 쉽게 업적을 나타낼 수 있다 . 다음 쟁론에 따라온 3 개 결과 1. 학과조정 . 미국 각 대학은 학과조정을 진행하였다 . 분자생물학과 생태 진화학의 분리가 진행되는 동시에 , 생물학 내부의 논리성과 교차 학과의 육성을 강조했다 . 2. 기금 지지부서의 조정 . 미국 자연과학 기금도 전문적으로 설립 . 거시생물학의 분류학 전문항목 기금 지지 . 예일대학 거시 생물학 영역의 연구는 2000 만 달러의 학교측 우정 지지를 더 받았다 . 3. 높은 수준 교재의 집필 . 집필되는 교재는 거시생물학과 미시생물학의 교차 지역에 중점을 두었고 특별히 분자의 수단이 거시 연구방면으로 가는 문제를 썼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