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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고도 기술계 인재 육성 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4-29 00:00:00.000
내용 1. 배경 ○ 자본 집약형 사업, 연구개발 집약형 사업에서 일본의 입지 우위성을 살리려면, 고도의 기초 연구·응용 연구에 입각한 신제품·첨단 부품소재의 개발, 모듈 부품의 블랙박스화 등의 추진과 우수 인재의 확보가 핵심이다. ○ 특히, 글로벌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강한 의지를 가진 고도 기술계 인재의 확보는 향후의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2. 기업이 요구하는 고도 기술계 인재상 가. 석사 수료자 ○ 전문 분야 관련 기초지식의 확실한 습득 외에 ①배운 지식을 구사하고 문제를 설정해 해결하는 능력, ②복잡한 과제를 정리하는 능력, ③논리적으로 사물을 생각하는 능력, ④아이디어를 창조해 나가는 능력, ⑤문장으로 적확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 ⑥사회에 대한 관심·리터러시(Literacy), ⑦일반 교양 등이다. 나. 박사 수료자 ○ 기업이 박사 수료자에게 기대하는 능력도 석사 수료자와 본질적으로는 다르지는 않지만, 전문 분야 지식, 과제 설정 능력·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력 등에서의 요구 수준이 높아진다. ○ 상기 외에 학술적인 전체감을 가질 것, 유연하게 스스로를 변혁할 수 있는 능력 등도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박사 수료자에게 요구되는 기준은 석사졸업후 입사 3년차 수준이다. 박사 과정 수료자의 능력이 이 기준에 비해, 잠재적인 능력이 확실히 높다는 평가가 기업에 정착하는 것이 박사 수료자의 채용을 증가시키고, 그 처우를 높여 가는 핵심이다. 3. 고도 기술계 인재육성을 위한 산학관의 역할 가. 산업계의 역할 ○ 산업계는 학회, 협회 등과 협력해, 장래의 전망을 나타내는 비전을 작성·공개하는 등, 진로를 선택하는 학생에게 희망을 주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또, 사업상 절대 필요한 학술 영역에 대해서는, 대학과의 의사소통이 깊어지고 유지·발전할 수 있도록 산업계 스스로가 노력해야 한다. ○ 산업계는 기업과 대학간의 조직적 의견교환의 장(場)의 활성화에 노력하며,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요건과 능력, 기술계 사원의 기업에서의 커리어패스에 관해, 홈페이지에서의 공개 등을 널리 명확하게 정보 발신을 실시한다. ○ 기업은 대학과 협력해, 장기 인턴쉽제도의 충실, 대학으로의 강사 파견이나 현장 견학회 실시 등을 통해서 학생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학생이 자신이 배우고 있는 지식의 사회적·산업적 의의를 인식하고, 목적 의식을 높여 갈 수 있도록 한다. ○ 산학관이 제휴해, 대학·대학원 교육에 관한 의식 공유를 촉진하기 위한 조직적 활동을 강하게 한다. 산업계는 종합과학기술회의가 제창하는 '산학관의 상호 이해가 깊어지는 상설 체제' 구축의 구상을 지지하며, 산학 톱 레벨에 의한 정기적 포럼의 실시 등도 검토한다. 나. 대학의 역할 ○ 각 대학, 대학원은 학과·전공에서의 인재육성 목표,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이수 과목, 각 과목에서의 구체적인 교육 내용, 학생에게 요구하는 도달 수준, 객관적 달성도 등의 공개를 추진한다. ○ 언어력, 수학, 영어, 역학, 전자기학, 열역학 등의 기본 과목이나, 전문 기초 과목의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 기초 과목의 숙지를 위해서는 연습, 실험, 리포트 제출 등이 불가결하고, 이에 대응하는 교원의 부하 경감을 위해서 박사 과정 학생의 활용을 도모한다. ○ 석사과정에서는 각 전공의 육성 목표로 따라 코스 워크와 리서치 워크의 균형을 배려하면서, 체계화된 코스 워크의 충실과 습득도의 향상, 리서치 워크에서의 적절한 연구테마 설정 및 다수 교원에 의한 지도 체제의 철저에 의한 학생의 자발적 과제 해결력의 향상에 보다 노력한다. ○ 입학 선발, 학점 취득 요건, 진학, 졸업 조건 등을 엄격화해, 사회의 공통 인식에 근거한 졸업생의 '질'을 보증하는 구조를 구축한다. 다. 정부의 역할 ○ 고도 인재의 육성은 글로벌 경쟁 속에서, 일본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데 있어서 지극히 중요한 과제이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중 최하위에 있는 고등교육에서의 GDP대비 공적 재정 지출의 본연의 자세를 재검토해, 공적자금의 대폭적인 증액을 도모한다. ○ 사회·산업계의 요구·과제 등의 실태를 근거로 각 대학에서의 독자성을 살린 기반 학과 교육에 대해 지원 강화, 전문학교로부터의 학부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범위의 확대 등에 의해 인재를 확보한다. ○ 초등교육부터 대학·대학원 교육까지 일관되게 이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구축한다. 특히, 공학 교육의 기초가 되는 고등학교에서의 물리(物理) 이수율 향상을 위한 시책이 필요하다. ○ 교원의 연구 평가와는 다른 축으로,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교원의 급여, 직무나 공적자금의 배분 등을 반영하는 제도를 조속히 설계, 실시한다. - 목차 - 1. 가속화하는 경제 환경 변화 1.1. 글로벌화와 국제 기능 분업의 심화 1.2. 사회 변화와 요구되는 기술자 2. 고도 기술계 인재육성에 관한 지금까지의 움직임 3. 이공계 학생의 동향과 고등교육으로의 투자 3.1. 이공계 학생의 동향 3.2. 고등교육으로의 투자 4. 기업 앙케트에 나타난 산업계 의식 4.1. 문제 의식 4.2. 기업 앙케트의 개요 4.3. 앙케트 결과 4.4. 앙케트 결과의 정리 5. 대학·대학원 교육개혁을 위한 제언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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