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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모바일에 대한 새로운 접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도서관 서비스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2-08-29 00:00:00.000
내용 도서관에서 새로운 스마트폰 기반의 서비스를 하고자 한다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오픈 플랫폼 개발은 필수 요건이다. Helsinki City 도서관은 도서관 이용자들이 쉽게 대출관리를 하고 직접 지인들에게 책을 빌릴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왔다. 애플리케이션 메인메뉴 화면 출처 : A New Mobile Approach : Peer-to-peer Loaning using Smartphones http://conference.ifla.org/past/ifla78/182-oikkonen-en.pdf 이 애플리케이션은 도서관의 기본 서비스 기능과 함께 도서관 이용자가 완전히 새로운 소셜 대출을 경험 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소개 2011년 이후로 Helsinki City 도서관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한 새로운 종류의 서비스를 개발해 오고 있다. 이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다. 이것은 도서관 이용자들이 그들의 현재 대출 상황을 기억하고, 연장하고, 새로 읽을거리를 찾도록 도와주는, 이용자 개인의 대출관련 보조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개발 프로젝트는 2년여 동안 핀란드교육문화부의 기금을 받아 완성되었다. 프로젝트 설명, 동기 부여 및 배경 스마트폰은 지금 어디에서나 이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이다. 사실, 현대의 스마트폰은 빠른 정보 검색, 메모 기능, 개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부피가 큰 PC의 많은 기능을 대체하고 있다. - post-PC 장치의 성격 : 스마트폰은 어떤 특별한 속성을 가진 하나의 컴퓨터이다. · 지금까지의 개인용 컴퓨터보다 지극히 더 개인적이다. · 이용자가 늘 소지하고 다니며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어디에서나 받을 수 있다. · 실제 물리적 세계와 작용하는 센서를 갖고 있으며 정보내용을 계속 쌓는다. · 작은 화면으로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나 제한되어 있다. 복잡한 정보 검색이나 콘텐츠 제작보다는 use-case 를 소모하거나 빠른 전달을 하는 정보에 중점을 둔 빠른 상호작용을 한다. - 새로운 서비스 포커스 : 이 프로젝트는 스마트폰이 새로운 휴대 컴퓨터라는 점을 고려하여 스마트폰을 도서관 카드로 대체한다. 이 도서관 카드(스마트폰)로 도서 대출을 하기 위해 대출자를 식별한다. 대출자는 어디에서든 잠재적으로 스마트폰만 있으면 책을 대출할 수 있다. 지갑 속의 도서관 카드를 봄으로써 대출기한이 다가온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휴대폰은 당신에게 그것을 자동으로 알려줌으로써 당신은 곧장 대출기한을 연장하러 갈 것이다. - 공공도서관에서의 Peer-to-peer 대출 : Peer-to-peer 대출이나 친구대출(friend loan)은 이전 대출자에게서 다음 대출자격을 수락 받으면 그 자리에서 책을 대출 할 수 있는 실제적, 물리적인 세계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도서관 시스템을 연결하여 시스템 접속자에게 대출 자격을 부여한다. 도서관 자체가 모바일 컬렉션이 된다. 방법론 개발과 최종 결과 - 도서관 중심의 개발 : 다음은 개발 과정에서 삼은 방법론적 이상(ideals)이다. · 도서관은 고도의 기술적인 문맥 안에서 도서관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를 어떻게 하고 싶은지 알아야 한다. · 도서관 고객이 개발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 전문지식이 부족한 부분에 관해서는 아웃소싱이 필요하다. · 개발제품은 오픈 플랫폼으로 실행되어야 하며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쉬운 수정 및 추가적인 개발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이용자에게 질문하기 : 도서관 이용자를 프로토타입 개발 과정에 참여시켰으며 포커스 그룹을 통해 테스팅을 계속 진행해왔다. 이 테스트를 통해 도서관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프로젝트가 실제 사용자들을 고무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한 번 더 확신을 얻게 되었다. - 기술적 고려사항과 디자인 철학 : 기술적으로,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몇 가지 핵심 사항을 결정해야 한다. 어느 스마트폰 플랫폼에서도 작동하는 모바일 웹 플랫폼을 개발할 것인지 몇 개의 스마트폰에서는 접근이 다소 어려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지에 관한 선택을 해야 한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단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몇 개의 코드베이스들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서관의 자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모든 스마트폰 기종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보통의 웹 플랫폼을 선택했다. - 포켓 도서관(최종 애플리케이션) :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은 도서관 이용자가 개인의 대출정보 확인, 검색, 자동 대출기한 알림, 친구에게 아이템 빌리기 등을 지원한다. 또한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마지막 고찰 고객을 위한 서비스 부분을 향상시킨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현대의 개발 플랫폼을 통해 도서관이 더 많은 발전을 이룰 수 있게 했다. 현존하는 오픈 플랫폼을 지렛대 삼아 고객을 위한 독특하고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아직 이 프로젝트에서 섭렵하지 못한 많은 길이 있으며 이는 향후에 계속 탐색해볼 것이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20805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스마트폰;공공도서관;어플리케이션;피어투피어;대출;모바일도서관; 2. smartphone;patron;public library;applications;peer-to-peer;loan;friend lo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