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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 연구 목적 ○ '이노베이션을 창출하는 전략적인 산학관 협력'을 구축하려면, 해당 분야에서 비즈니스 창출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이 연구 성과를 직접 접하고 상호간에 자극·계발하면서 장래의 제품·서비스를 탐색하는 '장(場)'이 필요하다. ○ 본 보고서는 효과적인 산학관 협력 모델의 탐색을 위해, 참고가 되는 선행 사례를 조사하고, 이의 국내 적용시의 과제를 추출하여, 향후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미국의 산학관 협력 연구센터 조사 가. 조사 결과 (1) ERC(Engineering Research Center) ○ ERC 프로그램은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이 1985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①산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기적인 비전에 초점을 두고, ②전통적인 학문 분야를 통합해 시스템 공학 연구로 전개하며, ③연구와 교육을 위한 대학과 산업계의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지금까지 총 42개 센터가 설립되어, 10년 간의 지원 기간을 거쳐 29개 센터가 수료하였으며, 현재 13개 센터가 진행중이다. - 대학과 산업계와의 제휴에 대해, NSF가 연간 400만 달러를 10년 간 펀딩한다. 이후에는, 민간 자금만으로 자립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약 80%가 자립하였다. ○ 특징으로는, 대학이 제시하는 취지에 찬동하는 기업이 회비를 지불하고 참가하며, 회비에 따른 특전을 받는다. - 대학 주도로 설계 및 운영한다. 대학의 시즈(Seeds, 축적된 연구 기술, 노하우)를 민간 회원 기업에 전개한다. - 멤버쉽 규약에 찬동하는 기업이 참가하며, 참가료와 NSF로부터의 펀드로 운영한다. - 참가료 등급에 따라 회원 특전을 제공한다. - 다학문간(Multi disciplinary) 연구자 10명 이상, 10 sim;수십개사의 기업으로 구성한다. - 산업계는 IAB(Industrial Advisory Board) 위원이 되어, 운영에 대해 조언한다. - 지식재산권은 원칙적으로 대학에 귀속되며, 회원 기업에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우선 교섭권 등을 부여한다. (2) IMPACT(Integrated Modeling Process And Computation for Technology) ○ ERC는 NSF의 프로그램의 하나이지만, 이를 참고로 한 주(州)정부의 매칭 펀드 형식의 산학관 협력 센터도 있다. 그 사례의 하나가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교로 2008년부터 IMPACT를 개시하고 있다. ○ IMPACT는 UC-Discovery로도 불리며, 캘리포니아 대학이 ①산업계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주의 경제 진흥 및 주가 가지는 과제를 해결, ②인재를 육성해 주의 경쟁력을 강화, ③공공을 위해 연구 성과의 신속한 산업계로의 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 미국의 산학관 협력 연구센터의 특징 ○ 중장기 시점에 선 산학관 협력 지원 : 10년 간의 지속적인 공적 지원+자립적 연구 계속 ○ 기초 기반 분야에서의 산업기반 향상 연구 : 복수 기업이 공동으로 스스로의 기반 연구를 지원 ○ 엄격하고 세밀한 심사 프로세스 : 전문가를 검토 위원으로 하는 유효성·실현성 심사 ○ 지식재산권 취급 : 지식재산권은 대학이 보유하고 필요한 기업에 우선 실시 허락 ○ 과금 방식 : 참가료 방식에 의한 리스크 분산·연구비 확보 ○ 연구자의 신분적 안정 : 우수한 대학원생이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는 환경 제공 3. 향후 과제 ○ 상기와 같은 미국의 모델을 국내에 적용할 경우, 대부분 경쟁 관계에 있는 동종 업계 전체에서의 기초연구 지원이 가능한가 하는 과제가 있다. ○ ERC 모델은 우수한 인재 획득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기업은 입사 후의 기업 내 OJT 교육으로 연구력 양성을 하는 것이 관례화되어 있다. 또, 기업은 리스크 회피 경향이 있어 확신을 가질 수 없는 투자에 부담을 가질 수 있다. ○ 한편, 대학은 이러한 경향을 가지는 기업과 다양한 연구자의 제휴 체제를 유지하고 다대다(多對多)형 산학관 협력을 기능시키려면, 지금까지 필요성이 인식되지 않았던 매니지먼트 디렉터 인재의 육성과 그 처우가 과제가 된다. - 목차 - 1. 서론 2. 조사 연구의 목적 및 결과 3. 심포지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