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일본, 산학연계 IT 인재육성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2-04-02 00:00:00.000
내용 ○ 산학연계 IT 인재 육성 1. 목적 -산업계와 교육기관이 연계해 실천적인 IT 능력을 갖춘 인재를 계속해서 육성하는 구조(산학 연계 IT 인재 육성 플랫폼)를 구축, 보급시킨다. -이러한 계속적인 산학 연계 IT 교육의 실시로 기업에 취직하는 학부 졸업생의 기술ㆍ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학원 과정의 고도 IT 인재 육성에 기여한다. 2. 산학 연계 IT 인재 육성 플랫폼 구축 -산학 연계 체제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 검증 -실천적 IT 교육 강좌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컨텐츠 기반 정비 -실천적 인턴십 연계 모델 구축 -산업계 출신 교원 능력 강화를 위한 연수 커리큘럼, 교재 정비와 연수의 실증 -산학 연계 IT 인재 육성 플랫폼 활용 촉진을 위한 보급 활동 ○ 산학 연계 체제 구축을 위한 과정 -산학 연계로 실시하고 싶은 실천적 IT 교육에 대한 검토 실시 -협력 기업 탐색ㆍ타진 -산학 협동을 통한 커리큘럼ㆍ교재 개발 -실천적 강좌 실시를 위한 준비 ○ 일본의 산학 연계 교육의 방향성 1. 산학 연계 교육의 조직적인 장점 강화(해외 사례의 교훈) -조직적인 장점인 산학 상호 수혜 관계 실현 -조직적인 장점이 산업계 측에 인식되면 자립적이고 계속적인 실현이 이루어지기 쉬움 -특히 학계에서 산업계 쪽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모색(학생ㆍ교원에 의한 기업과 지역의 과제 해결, 기업 측의 채용에 도움이 되는 장점, 기업 내 사원 교육에의 공헌, 산업계 인재에 대한 후진 육성 기회 제공) -다양한 장점에 대한 인식 보급도 필요(장점에 관한 보급ㆍ계발 활동도 중요) 2. 개인의 열의에 지지받는 대책 촉진(일본식 방법 촉진) -개인의 열의(현실적인 추진력) 재인식 -열의 있는 개인이 활약할 수 있는 구조 실현: 열의 있는 개인이 모일 수 있는 구조, 교육기관이 타진할 수 있는 구조, 산학 연계 교육에 대한 개인의 공헌을 평가하는 구조 ○ 산학 연계 교육의 자립적이고 계속적인 실현을 위한 핵심 과제 1. 조직 상층부의 이해ㆍ지지 획득(조직적인 대책 실현) -실천적 교육 실현과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 육성에 대한 조직 상층부의 이해ㆍ지지가 기반 -상층부의 참여로 개인 사정에 좌우되지 않는 조직적인 실시 체제가 실현 2. 산학 상호 수혜 관계 실현(자립적인 대책 실현) -산학 모두에게 장점이 있는 것이 자립적인 대책의 전제 -개인의 열의를 포함한 산업계 측의 동기와 조직적인 장점을 교육기관 측이 이해하는 것도 중요 3. 산학 양쪽에 무리가 없는 형태로의 실천(계속 가능한 대책 실현) -여러 교원ㆍ여러 기업에 의한 분담 분산 체제 조성 -기업의 교육 부담을 낮추는 방안 모색 4. 학생의 만족도와 교육 효과를 높이는 방안 마련(대책 자체의 효과 향상), 산학 연계를 위한 전문 프로그램과 전임 스텝 구성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20067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