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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연계 IT 인재 육성 1. 목적 -산업계와 교육기관이 연계해 실천적인 IT 능력을 갖춘 인재를 계속해서 육성하는 구조(산학 연계 IT 인재 육성 플랫폼)를 구축, 보급시킨다. -이러한 계속적인 산학 연계 IT 교육의 실시로 기업에 취직하는 학부 졸업생의 기술ㆍ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학원 과정의 고도 IT 인재 육성에 기여한다. 2. 산학 연계 IT 인재 육성 플랫폼 구축 -산학 연계 체제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 검증 -실천적 IT 교육 강좌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컨텐츠 기반 정비 -실천적 인턴십 연계 모델 구축 -산업계 출신 교원 능력 강화를 위한 연수 커리큘럼, 교재 정비와 연수의 실증 -산학 연계 IT 인재 육성 플랫폼 활용 촉진을 위한 보급 활동 ○ 산학 연계 체제 구축을 위한 과정 -산학 연계로 실시하고 싶은 실천적 IT 교육에 대한 검토 실시 -협력 기업 탐색ㆍ타진 -산학 협동을 통한 커리큘럼ㆍ교재 개발 -실천적 강좌 실시를 위한 준비 ○ 일본의 산학 연계 교육의 방향성 1. 산학 연계 교육의 조직적인 장점 강화(해외 사례의 교훈) -조직적인 장점인 산학 상호 수혜 관계 실현 -조직적인 장점이 산업계 측에 인식되면 자립적이고 계속적인 실현이 이루어지기 쉬움 -특히 학계에서 산업계 쪽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모색(학생ㆍ교원에 의한 기업과 지역의 과제 해결, 기업 측의 채용에 도움이 되는 장점, 기업 내 사원 교육에의 공헌, 산업계 인재에 대한 후진 육성 기회 제공) -다양한 장점에 대한 인식 보급도 필요(장점에 관한 보급ㆍ계발 활동도 중요) 2. 개인의 열의에 지지받는 대책 촉진(일본식 방법 촉진) -개인의 열의(현실적인 추진력) 재인식 -열의 있는 개인이 활약할 수 있는 구조 실현: 열의 있는 개인이 모일 수 있는 구조, 교육기관이 타진할 수 있는 구조, 산학 연계 교육에 대한 개인의 공헌을 평가하는 구조 ○ 산학 연계 교육의 자립적이고 계속적인 실현을 위한 핵심 과제 1. 조직 상층부의 이해ㆍ지지 획득(조직적인 대책 실현) -실천적 교육 실현과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 육성에 대한 조직 상층부의 이해ㆍ지지가 기반 -상층부의 참여로 개인 사정에 좌우되지 않는 조직적인 실시 체제가 실현 2. 산학 상호 수혜 관계 실현(자립적인 대책 실현) -산학 모두에게 장점이 있는 것이 자립적인 대책의 전제 -개인의 열의를 포함한 산업계 측의 동기와 조직적인 장점을 교육기관 측이 이해하는 것도 중요 3. 산학 양쪽에 무리가 없는 형태로의 실천(계속 가능한 대책 실현) -여러 교원ㆍ여러 기업에 의한 분담 분산 체제 조성 -기업의 교육 부담을 낮추는 방안 모색 4. 학생의 만족도와 교육 효과를 높이는 방안 마련(대책 자체의 효과 향상), 산학 연계를 위한 전문 프로그램과 전임 스텝 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