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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지난 4월 27일 '제10차 전국 인민 대표대회 상임 위원회 제27차 회의'를 통해 퇴직 연령에 도달한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쉬관화(徐冠華) 부장(장관)을 면직(免職)하고 완강(萬鋼)을 새로운 '국가 과학기술부' 부장(장관)으로 임명하였다. 중국 후진타오(胡錦濤) 국가 주석은 '주석령(主席令)'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부' 완강 부장 임명을 공식 발표하였다. 이번에 새롭게 임명된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 완강 부장은 자동차 분야 전문가이며 상하이(上海) 출신이다. 완강은 중국 내 민주당파에 속하는 치공당(致公黨) 일원이며 공학 박사이다. 완강은 지난 1952년 8월에 상하이에서 출생하였으며 지난 1969년 4월에 직장 생활을 시작하였다. 지난 1969년 4월부터 1975년 10월까지 중국 동북 지역 지린(吉林)성 이엔지(延吉)현(현재 룽징(龍井)시) 산도우(三道)촌에서 '지식청년(知識靑年)'으로 농촌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1975년 10월부터 1978년 8월까지 동북 임업(林業) 대학 '도로 및 다리 공정 학과'에서 공부하였으며 지난 1978년도에 학부를 졸업하였다. 지난 1979년도에 상하이 퉁지(同濟) 대학 '구조 이론 연구소' 실험 역학 전공 석사 과정에 들어가 지난 1981년에 석사학위를 받았다. 석사를 마친 후 퉁지 대학 '수학 역학 학부' 조교로 되었다. 그는 지난 1985년에 독일 Clausthal 대학 '기계 학부'에 유학을 갔으며 1990년도에 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완강은 지난 1991년도에 독일 '아우디(Audi) 자동차 회사' 기술 개발부에 입사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승용차 시뮬레이션 개발' 업무에 종사하였으며 '아우디 자동차 회사'의 독특한 개발 시스템 구축에 큰 기여를 하였다. 완강은 지난 1996년에 '아우디 자동차 회사' 생산부 및 총 계획부 기술 담당자로 근무하여 '정보화 제조 기술 및 관리 업무'에 종사하였다. 당시 완강은 연구 개발팀을 이끌고 여러 가지 기술 혁신에서 중대한 성과를 달성하여 '아우디 A4 승용차' 개발 및 양산을 위해 중대한 기여를 하였다. 완강은 지난 1994년과 1995년에 독일 Clausthal 공업 대학과 상하이 퉁지 대학 겸직 교수 및 박사 지도 교수로 초빙되었으며 당시 상하이 퉁지 대학에 유학 온 독일 박사 과정 학생을 지도하여 연료전지 연구 개발 분야에서 중대한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중국의 동 연구 개발 분야 공백을 메웠다. 2000년에 완강은 중국 국무원에 '클린 에너지 승용차 연구 개발을 추진하여 중국 자동차 산업의 도약식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는 중요한 제안을 함으로써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 국가 경제 관련 부처 담당자들의 중시와 지원을 받았다. 지난 2000년 말에 완강은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의 초청으로 중국 국내에 돌아와 상하이 퉁지 대학에서 근무를 하기 시작하였다. 완강은 귀국 후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의 '863 계획' 중 '전동 자동차 중대 전문 과제' 수석 과학자 및 과제 팀 팀장을 맡았다. 완강이 주도한 '연료전지 승용차 연구 개발 프로젝트'는 '2005년도 중국 대학교 10대 과학기술 성과'에 선정되었다. 완강은 지난 2002년에 상하이 퉁지 대학 총장 보좌로 승진하였고, 2003년에는 상하이 퉁지 대학 상임 부총장으로 승진하였으며 지난 2004년 7월에 상하이 퉁지 대학 총장으로 승진되었으며 퉁지 대학 '신 에너지 자동차 공정 센터' 센터장도 겸임하였다. 완강은 중국의 '전국 정치협상 회의' 상임 위원이다. 이번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 부장의 새로운 임명은 장기간 중국과학원(中國科學院) 출신(전임 주리란(朱麗蘭) 부장, 쉬관화 부장 등)들이 중국 '국가 과학기술부' 부장으로 임명되던 상황을 전환시켰으며 특히 '신 에너지 자동차 산업' 등 첨단기술 산업화를 통한 차세대 첨단기술 산업 육성 및 발전을 중국 국가 과학기술 발전 및 첨단기술 산업화 업무의 핵심 과제로 삶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어 그 의미가 주목된다. * yesKISTI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