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중국에서 시범적 고등 직업 기술원 건설 계획의 내용이 발표되고 건설 계획의 실시,지원하는 정책환경에 관한 내용이다. 2006년 11월 13일,“중국 시범적 고등 직업 기술원 건설 계획”을 정식으로 시작하였다. 최근,고등 직업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감안하여 고등 직업 교육 규모가 진일보로 확대하고 개혁과 발전의 보조가 빨라지고 서비스 경제 사회의 능력도 제고 되었으며 고등 교육의 대중화에 적극적인 작용을 일으켰다. 하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현재 중국 고등 직업 학원의 수준이 낮고 2 가지를 가르칠 수 있는 전문 교사가 부족하며 질량 보장 체계가 완벽하지 못한 원인은 고등 교육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건설계획”을 실시함으로 《국무원이 직업 교육을 대략적으로 발전하는 결정》을 철저처 하고,고등 직업 교육의 지속적인 건강 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조치이다. “건설계획”을 실시하는 것을 통하여 시범 학원이 학교를 세우는 실력,교학수준,관리수준을 제고하여 교육 교학 개혁을 심화하고,인재 배양 모델을 혁신하며,높은 수준과 전문성을 결합한 교학 인원을 배양하고 서비스 능력과 학교 창건 방면에서 현저한 진전을 가져오게 한다. 1.중국 시범적 고등 직업 학원 건설 계획의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다. (1)시범 학원의 전체 학교 수준을 제고하되 주요로 시범 학원의 기본 건설과 교학 기초 설비 건설이다.국제 교류 협력을 제고하고 국제적 영향을 확대한다. (2)교학 건설과 교학 개혁 공작을 추진하다. 직업 도덕 교육을 두드러지게 하고 인재 배양 방안을 개진하며 인재 배양 모식을 혁신하고 직업 요구와 전문 교학 계획이 결합되는 방안을 도출한다.학과 교학내용,교학방법,교학수단과 평가 방식을 개선한다. (3)중점 전문 영역의 건설 공작을 강화한다. 중국은 100여개 학교에서 특색있고 취업율이 높은 전업에 중점적으로 지원하여 기초 이론이 탄탄하고 교학 실천 능력이 두드러진 전업의 선두자와 교학인재를 배양하여 교학,훈련,직업 기능과 기술 개발 기능이 일체로 된 훈련기지를 건설한다. 공학 결합의 특색을 체현하는 과정 체계를 개발한다. (4)사회 서비스 능력을 증가한다.시범 학원은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술 개발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직업 기능훈련을 전개하며 노동자 소질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취업 및 농촌노동력 서비스를 촉진하며 지역 직업 교육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한다. (5)함께 공유하는 전문 교학 자원 시스템을 구축한다.수요량이 크고 영향력이 넓은 전문직을 중점적으로 지원.개발,연구하고 IT기술을 이용하여 전국 고등 학교 자원을 함께 누리게 한다. 전문 교학 자원 건설은 전문 교학의 기본요구,우수한 교학 자원을 함께 공유,두가지 증서를 얻는 체계를 건설하는데 유리하다. 2.중국 시범적 고등 직업 기술 학원 건설 계획의 실시 2006 #8212;2010년 5년동안 실행한다.국가 시범적 고등 직업 학원의 건설계획은 지방,전문가평론을 거쳐 년도별로 시기를 나누어 심사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중앙 재정에서 시범 학원의 실행 경비는 한번에 확정하고 3년안에 준비한다. 교육부와 재정부에서 항목에 대해 매년 심사 시간에 따라 조절하며 매년 성적과 효율성을 심사하고 불합격한 학원은 입안되는 것과 지원을 중단한다. 2006년은 중점적으로 항목의 전체 규획과 관리방법을 건설하고 30 개정도의 시범 학원의 항목 건설을 시작한다. 2007년은 40 개정도의 시범 학원 항목건설을 작동 하는 동시에 함께 공유 전문 교학 자원 건설을 시작한다. 2008년 3차로 시범 학원 항목 건설을 작동한다. 2009 #8212; #8212;2010년 기존의 시범학원의 항목 건설 및 평가를 완성한다. 3.중국 시범 고등 직업 학원 건설 계획의 순리와 유효적인 실시를 위하여 양호한 정책환경을 구비한다. (1)반드시 국가 시범적 고등 직업 학원의 건설 계획 실시의 책임 주체를 명확히 한다. 건설계획의 실시는 지방을 위주로 하고 적극적으로 사회 기업의 자금을 흡수하며 중앙 재정을 인입하고 추진한다. (2)중앙과 지방에서 상응한 정책을 제정하여 시범 학원의 개혁 시험적으로 해보는 업무를 지원한다. (3)시범 학원은 학교를 세우는 기구를 개혁하고 인재 배양 모델을 혁신한다. (4)관리를 혁신하여 고등 직업 교육의 개혁과 발전에 양호한 분위기를 제고하고 시범적 학원의 개혁 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확보하고 자금 이용 효과를 확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