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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의 배경, 목적, 방법 최근 사이언스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과학관에 관심이 적은 사람들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사이언스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의 관건이다. 그와 같은 사이언스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장으로 박물관과 과학관이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 박물관과 과학관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테마와 방법의 전시, 프로그램 등을 분석할 목적으로 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JST의 과학관 포털사이트, 일본과학관의 웹사이트 등에 등록된 623개 과학관, 박물관을 조사대상으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하였다(2005년 11 ~ 12월). 알케트 회수율은 59.%(368개)이었다. 2. 조사 항목 1)지역의 특색을 활용한 전시, 프로그램의 실시상황 2)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전시, 프로그램의 실시상황 3. 조사 결과 1)응답한 과학관, 박물관의 66.3%가 이미 지역의 특색을 활용한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가장 좋은 테마는 지역의 자연, 동물, 식물, 곤충 등 자연에 관한 것이다. -취급하지 않고 있는 테마는 생활에 사용되고 있는 과학기술, 지역의 과학자, 의학 등 분야이다. -앞으로 박물관, 과학관에서 취급해야 할 테마로는 일상생활에 관련되는 과학기술 내용을 충실히 보완할 필요가 있다. 2)박물관, 과학관의 83%가 성인들을 주요 방문객으로 생각하고 있다. 박물관, 과학관 측의 의식이 과거의 통념과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성인들을 과학관에 유도하는 8개 항목을 추출하였다. 8개 항목은 시간조절, 오더메이드 기획, 외국어, 계절에 맞는 기획, 유니크한 테마, 방문객에 적합한 테마, 프론티어 제도, 주변시설 등이다. 3) 일본 독자적인 형태의 과학과 예술의 융합이 추진되고 있다. -전국 과학관, 박물관에서 일본 독자적인 형태의 과학과 예술의 융합 사례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융합 전시, 프로그램에 관하여 통합형 시도가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예컨대, 문학작품과 자연과의 융합 시도를 들 수 있다. -과학과 예술의 융합형 전시, 프로그램은 성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앞으로 분재, 향 등의 인기가 향상될 것이다.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위해 과학관과 미술관의 제휴가 기대된다. 4)조사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제안사항 -지방의 박물관에서는 예산의 감소현상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대학과 제휴하여 전시 테마,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예산, 인력 면에서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활에서 사용되는 과학기술에 대한 테마를 개발하여 공유한다. -각 지역의 우수한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한다. (목 차) 1. 조사의 배경과 목적 2. 조사 방법 1)앙케트 조사 2)인터뷰 조사 3. 앙케트 결과의 기본 데이터(연간 입장자 수, 남성과 여성의 비율 등) 4. 과학관, 박물관의 특색있는 대응(지역 특색, 성인 중심, 과학과 예술) 1)지역의 특색을 활용한 전시,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 2)성인들을 위한 전시,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 5. 고찰 1) 역의 특색을 활용한 전시, 프로그램에 대하여 2)성인들을 유도하기 위한 전시, 프로그램에 대하여 3)과학과 예술의 융합 4)지역별 응답의 주요 결과 6 종합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