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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 배경 ○ 특허 정보를 활용하는 조사 분석의 중요성이 커짐 -오늘날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라 기업의 특허 정보 활용 목적이 발명 평가, 특허출원 여부 판단에서 자사와 경쟁사 특허의 기술적 평가 분석 및 기술 제휴 같은 경영전략에 영향 ○ 방대한 특허 정보 중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히 조사 분석하는 것이 필요 ○ 지식자산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조사자의 능력과 역할도 변화 □ 특허 조사 인재 육성의 과제 ○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한 특허 조사 -신규 분야 진출을 위한 조사, 신흥국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조사, 개방화에 대응한 조사, 온라인 검색ㆍ번역 기능이 확대된 특허 조사 도구의 변화 등에 대응 ○ 경영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 제공 -현재 경영층이 특허 조사를 중요한 요소로 파악하고 있는 기업은 적은 상황 -기업 내 특허 조사자의 위치를 명확히 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적극적인 정보 제공과 제공 방법의 확립이 급선무 ○ 기업의 방향성에 맞는 조사자의 바람직한 모습 제시 -특허 맵 분석ㆍ해석과 전략 제언에 강한 분석가, 특정 분야의 조사에 특화된 전문가, 인재 육성과 정보 요구 부서와의 중개를 담당하는 매니저 등 다양한 형태 중 기업 수준에 맞는 목표상을 정해 명시ㆍ육성할 필요가 있음 ○ 조사자의 가려진 기술을 가시화 -조사자의 기술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기업 내에서 암묵화되어 축적된 특허 조사 노하우를 가시화해 형식을 가진 지식으로 공유하는 것이 효율적 ○ 상사, 동료 조사자와의 성찰 기회 확보 ○ 정보 의뢰 부서와의 긴밀한 관계 구축에 의한 피드백 획득 -조사자는 정보 의뢰 부서의 프로젝트와 각종 연구개발 회의 특허 출원 관련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사업ㆍ기술ㆍ지식재산에 관한 지식을 축적하면서 일체적으로 업무를 추진 ○ 곤란한 특허 조사 경험 부여 -곤란한 경험은 평소와는 다른 기술을 획득해야 하기에 조사자의 성장 감각이 큼 ○ 동기 향상 방책으로서 특허 조사의 의의를 설명 -관리직이 실무를 담당하는 조사자에 대해 업무의 의의와 즐거움 및 가능성에 대한 의미부여, 역할의 명확화 실시 □ 조사자 육성에 관한 향후 지원의 방향 ○ 단기 1: 특허 조사 목적에 따른 문서 개발 -조사자의 업무는 개인 완결형이고 조사 기술은 숨겨지기 쉽지만 기업 내에서 특허 조사에 필요한 기술을 추출하고 표준적인 문서를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 -국가가 고도의 특허 조사 목적에 따라 표준적인 문서를 개발하는 것이 효율적 -문서 개발은 지식재산 기술, 기술ㆍ사업 능력, 의사소통 기술 등 조사자에게 필요한 기술을 균형 있게 습득할 수 있는 내용ㆍ구성이 바람직 ○ 단기 2: 조사 인재 육성 방법에 관계된 세미나 개최 -조사자의 OJT 지도원용으로 OJT에 의한 조사자 육성 방법을 주제로 한 세미나 개최 -특허 조사부서의 조직 재구축에 관한 주제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 표준적인 문서와 함께 제공하는 것이 효율적 ○ 중장기 1: 기업의 경영층, 정보 의뢰 부서에 대한 특허 조사의 의의 계발 -조사 인재 육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조사자 스스로에 의한 대책도 필수적이지만 기업 경영층에 대해 특허 조사의 의의와 필요성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보급할 필요가 있음 -각종 세미나와 정보 매체를 통해 제공, 조사자가 기업의 경영층에 대해 경영 판단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론과 사례 관련 조사 연구를 실시 ○ 중장기 2: 조사자의 국제회의 개최, 외국으로의 임무 파견 -일본이 외국의 관계 기관과 연계하면서 특허 조사에 관해 국제회의를 개최하거나 일본에서 우수한 인재를 외국에 파견해 해외 여러 나라의 동향을 조사하는 대책 검토 [목차] 1. 조사연구의 실시 개요 2. 조사자를 둘러싼 동향 3. 조사 인재 육성의 실태와 과제 4. 조사자 육성의 표준 모델 5. 조사자 육성에 관한 향후 지원의 방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