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핀란드는 과학 기술 연구(기초과학 및 응용과학)에서 세계 정상급이다. 지난 십년 동안 핀란드는 자체의 연구개발 자금 지원 총액을 크게 늘렸다. 자금 대부분은 성공한 기업들이 출자했다(특히, Nokia를 들 수 있는데, 산업계의 R D 출자 70%를 차지한다). 또한 HEI도 예산 규모가 커지고 있다. 핀란드가 R D에 쏟아 붓는 연간 총액은 GNP 4%에 육박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치를 기록하는 나라 중 하나다. 핀란드의 기초 과학을 책임지고 있는 핀란드 아카데미는 향후 매년 7%씩 자체 예산을 증가할 예정이다. HEI의 R D 자금 지원은 현재 10억 유로를 상회한다. 이는 국가 R D 총 지출액의 20%에 해당하며, 다른 공적 연구 지원의 약 2배에 달한다. 대학도 이 자금 지원을 받는데, 병원과 공과대학은 대학이 받는 몫의 1/10에 못 미친다. 그러나 공과대학에 제공하는 R D 지출금은 최근 몇 년 간 급속히 증가하여, 1999년에 2,700만 유로이던 것이 2003년, 6,700만 유로에 달했다. 최근 수년 새, 바이오기술 분야에 주요 투자가 이루어졌다. 헬싱키와 투르쿠, 오울루에 소재한 대학 내에 큰 규모의 바이오센터가 들어섰다. 하지만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산출물은 아직 수준이 미미한 상태다. HEI 연구 지원은 코어 펀딩(core funding)과 경합 펀딩으로 나뉜다. 전자는 HEI의 장기성 인프라 개발에 맞춰져 있고, 후자는 대개 유한 시간의 성격을 띠며 기관의 장기적 인프라 개발에는 훨씬 유용성이 떨어진다. HEI용 코어 펀딩은 교육과 연구 양 분야에 모두 지원하며, 증가율은 아주 저조하다. 2005년, HEI 총 지원의 58%만이 코어 펀딩이었으며, 1996년에는 75%였다. 여러 문제 중에서도 HEI에 좋은 취업 기회가 부족한 것은 가장 우려되는 상황이다. 특히 박사 후 과정의 학생 수는 우수한 박사 인력을 생산하겠다는 노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HEI의 우수 연구원들도 정규 취업을 위해 오랜 세월 기다려야 한다. 핀란드 아카데미가 HEI R D에 지원하는 자금의 약 절반은 헬싱키 지역의 연구소로 가며, TEKES의 자금 지원 중 겨우 35%만이 (주로 응용과학 연구를 커버함) 헬싱키로 간다. 핀란드의 R D 인력은 13,000명 (이 중 40%가 여성)으로, 1/3이 HEI이다. 박사 인력의 연간 배출 규모는 양적, 질적 성장하여 1995년에 765명(여성은 37%)명이던 것이 2005년에는 1,422명(여성은 49%)으로 증가했다. 박사 인력의 대부분은 HEI 분야에 채용되길 희망한다. 공과대학은 6%만이 박사급인데(2003년 기준) 최근 공과대학에서 R D를 강조함에 따라 그 수가 급속히 늘고 있다. 핀란드는 연구원 이동성이 낮고 국제화가 저조한 점이 R D 문제점이다. 이동성 문제는 핀란드 HEI 연구의 전문화에 기인하는데, 연구원들이 다른 곳에서 적당한 자리를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핀란드 박사 과정 학생중 약 7%만이 외국인이며, 대학의 HEI 스탭은 해외 취업이 드물다. 핀란드는 두뇌 유출을 겪고 있으며, 이는 핀란드의 고등 교육과 연구의 국제화 하락으로 직접 관련될 수 있다. 1998년엔 박사 102명이 핀란드를 영구히 떠났고, 핀란드로 영구 이주한 박사는 52명에 불과했다. 1990년에 생산된 총 박사 수는 약 14,000명이다. 절반이 훨씬 넘는 수가 자연 과학, 엔지니어링, 의학 분야의 박사들이었다. 박사 대부분은 HEI에서 일자리를 찾고 있다. 공과대학도 박사 인력을 다수 배출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다음 권고를 제시한다: - 핵심 자금 지원과 HEI 인프라, 일자리 간에는 분명 관련이 있다. - 향후 10년 동안 HEI 연구원들이 다수 퇴직함에 따라, 이 자리를 채울 방안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인력과 장비의 수령을 검토하여 장비 교체 계획 및 인력 채용도 고려해야 한다. - 박사후 과정을 좀 더 빛낼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그래서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은 외국인들이 관심을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 - 박사 과정 학생의 성비가 크게 개선됐는데, 여성은 1995년에 42.6%이었고 2005년엔 53%가 됐다. - Euro-Doc 이니셔티브를 잘 활용해야 한다. - 국제적 인지도가 없는 석사 과정 폐지를 숙고해야 한다. - 학생 발전 과정을 모니터링 강화. 이를 기관 내, 국가 차원 둘 모두에서 시행. 기관 간, 분야간의 비교 작업 수행. - 박사의 대안으로서 전문 학위를 고려한다. 박사라 함은 주로 학교에서 수여하는 학위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