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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정보통신 인재육성을 목표한 대처 #9830; 경단련의 활동경위 일본 경단련 정부 등 2005 년 6 월 제언 「산학관연대에 의한 고도정보통신인재의 육성강화를 목표로」 12 월 일본 경단련 , 내각부방 , 정보처리학회의 주최로 「고도정보통신 인재육성에 관한 산학관 연대회의」를 개최 ( 산학관 관계자 약 200 명이 참가 ). 경단련에서 「거점대학설립을 목표한 제안」을 공표 지원처의 공모 · 심사 ↓ 12 월 문부과학성 「선도적 IT 스페셜리스트 육성추진 프로그램」 (2006 년도 -, 6.3 억엔 ) 의 신규예산화 2006 년 4 월 중점협력거점 및 협력교를 결정 1 월 정부 · IT 전략본부 「 IT 신개혁전략」을 책정 . 전략의 중점분야의 하나로 고도 IT 인재의 육성을 제시 신 코스 설립의 지원 ↓ 7 월 문무성 · 경제성의 인재육성사업의 공모실시 ↓ 심사 2007 년 2007 년 4 월 모델거점 개교 5 월 「제 2 회 고도통신 인재육성에 관한 산학관 회의」를 개최 ( 산학관 관계자 약 150 명 참가 ) 12 월 제언 「산학관연대에 고도정보통신인재의 가속화를 목표로」에서 내쇼널 센터 설립을 요망 12 월 「제 3 회 고도정보통신 인재육성에 관한 산학관 연대회의」를 개최 ( 산학관 관계자 약 180 명이 참가 ) 2009 년 2015 년 3 월 「제 4 회 고도정보통신 인재육성에 관한 산학관 연대 회의」를 개최 ( 산학관 관계자 약 150 명 참가 ) 고도정보통신 인재육성지원 센터를 설립 7 월 본격 활동 개시예정 , 현재의 거점지원의 계속 · 확대 산 · 학 · 관 이 연대하는 진정한 내셔널 센터로 #9830; 활동의 배경 및 경단련 대처의 의의 ① 정보 시스템의 사회적 자리매김 변화 ( 사회생활 , 기업활동의 기반 ) ② 자동차 , 휴대전화 , 가전 등 제조업에서의 대처 소프트의 중요성 증가 ↓ #9642;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이 소프트 산업뿐만이 아니라 전 산업의 국제경쟁력에 영향 #9642; IT 를 활용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고도 IT 인재의 육성이 급무 #9830; 주요 국가의 실천 IT 인재육성 강화 (2006 년 조사 ) #9642; 중국 - 2001 년 중국의 대학 35 교에 소프트웨어 학원을 신설 - 2002 년 국무원이 「소프트웨어 산업진흥 액션플랜」을 공포 - 실용성 , 국제성을 중시한 커리큘럼 , 복수전공 장려 - 소프트 인재는 4 년간 90 만명 , 약 3 배로 (2002 년 플랜의 목표는 80 만명 ) #9642; 한국 - 1997 년 , 정보통신부 , IT 관련기관이 ICU( 정보통신대학 ) 을 설립 . 엘리트 학생을 선발하여 실천과 국제성을 중시한 단기집중교육 ( 학사 3 년 , 석사 1.5 년 ) - 정보통신부 장관이 ICU 이사장 , 설립 이래 9 년간에 약 800 억엔 자금을 투입 ( 정부 70%, 민간 30%) - 2009 년 , KAIST( 과학기술원 ) 과 통합하여 IT · 바이오 · 나노 등 융합형 강화 #9642; 미국 - 2004 년 이후 , 미국 IT 산업의 경쟁력에 관한 정부 관민에 의한 제언 다수 - 오퍼레이터나 프로그래머부터 , 아키텍트나 애널리스트 , 설계자 등 보다 고부가가치인 인재로의 장래적인 수요 시프트를 예측한 실천 IT 교육에 착수 - 1999 년 연방정부는 정부 IT 투자의 유효활용을 위한 연방 CIO 대학 (6 개의 일류대학이 참가 ) 를 스타트 #9830; 주요 국가의 실천 IT 인재육성 강화 (2007 년 조사 ) #9642; 아일랜드 - 적극적인 해외투자유치에 의한 소프트웨어가 국가의 주요산업의 하나로 - 대학에서의 IT 인재교육의 특징 (Univercity College Dublin, Dublin City 대학 ) 단계적인 프로젝트 연습을 반복하여 실시 , 학부 3 년생의 인턴쉽을 필수 . 학생수 이상의 기업으로부터 프로젝트 테마나 인턴쉽의 제공이 있다 . #9642; 핀란드 - 노키아를 가진 유럽 내에서도 유수의 경제대국이면서 전자정부를 입국 - 대학에서의 IT 인재교육의 특징 ( 헬싱키 대학 , 헬싱키 공과대학 ) 대학원에서는 석사논문 혹은 기업에서의 프로젝트 연습에서 수료를 인정 . 거의 모든 대학생은 사회인 경험을 가지고 있어 인턴쉽은 불필요 . #9642; 독일 - 1998 년 포츠담 대학 내에 하소 플라트너 인스티튜티 설립 - 경직적인 대학교육 , 대학에서의 정보공학교육과 산업계 니즈의 언매치한 과제를 해소하기 위해 독 SAP 의 창업자의 한 사람 하소 플라트너가 개인자금에서 설립한 실천 IT 교육 연구기관 - 정부 · 산업계가 전면지원 . 학부 3 년 , 석사 2 년 , 박사 3 년의 IT 시스템 엔지니어링 코스를 제공 ( 현 재학생 수 360 명 ) #9830; 경단련이 주체가 되는 모델거점의 설립 착수 전국의 대학에 호소한 결과 츠쿠바대학 / 큐슈대학 외를 파트너로 결정 ( 협력교 : 도카이 대학 , 리츠메이칸 대학 , 우츠노미야 대학 , 신슈대학 , 시즈오카대학 , 류큐대학 , 토요대학 ) #9642; 정부 · 문부성 선단적 IT 스페셜 리스트 육성 추진 프로그램 ( 2006 년도 6.3 억엔 ) · 경제성 산학협동 실천적 IT 교육훈련 기반강화 사업 (2006 년도 1.5 억엔 ) · 총무성 고도 ICT 인재육성 프로그램 개발 사업 (2006 년도 2 억엔 ) #9830; 모델 거점의 타겟 ∼ 탑 인재 후보성의 육성 일본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짊어 질 탑 인재 후보성으로 -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폭 넓은 기초지식이나 이론과 응용력 -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시스템 · 에 관한 실천력 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 5-10 년 후 , 프로젝트 매니저 , ICT 아키텍트 , 고도대처 소프트 기술자 , CIO 후보생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을 목표한다 . #9830; 모델 거점의 특징 #9642; 특징 · 기업과 대학이 의논을 거쳐 제로부터 커리큘럼을 책정 - 연습 , 프로젝트 · 베이스 · 러닝 (PBL) 등 실천과목 - 다채로운 산업계의 1 선급 강사에 의한 옴니버스 강의 - 인턴쉽의 필수화 ( 하계휴가이용 , 최대 2 개월 ) 등 · 상근 교원 5 명 · 합계 100 명 초과의 비상근 강사를 파견 #9642; 새로운 시도의 예 · 석사과정을 30 → 50 단위로 , 석사논문도 원칙폐지 ( 츠쿠바 ) · 지방 기업이나 대학의 실 시스템을 과제로 한 PBL · 학생의 주체적 참획을 촉구 - 학생으로부터 코스를 운영하는 대학 / 기업으로의 의견서 제출 - 커리큘럼 검토합숙에 학생도 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