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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도 일반적인 독서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는가? 그것은 West Chester 대학 부교수 Heather Ruetschlin Schugar 와 같은 대학 전임강사인 그녀의 남편 Jordan T. Schugar이 2014년 4월 4일에 발표한 ` Reading in the Post-PC Era : Students `Comprehension of Interactive E-Books`라는 연구에서 탐구한 문제였다 . 필라델피아의 미국교육연구협회 (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 연례회의에서 Schugar 부부는 그들이 중학생들에게 기존의 인쇄 책을 읽는지 아니면 iPad 로 전자책을 읽는지 질문한 것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고했다 . 연구자들이 발견한 학생들의 독해력은 종래의 인쇄 책을 읽을 때 더 높았다 . 애플의 ibook Author 소프트웨어로 만들어진 전자책을 이용한 학생들을 살펴본 두 번째 연구에서 Schugar 부부는 어린 독자들이 종종 책의 상호작용적인 시각적 기능과 연관된 본문을 대체로 빠뜨리고 읽는 것을 발견했다 . 그들의 연구결과는 도발적이지만 예비적인 것이며 소수의 표본 학생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 더 많은 요지가 Schugar 부부의 이전 작업에서 발견될 수 있다 . 예컨대 , 그들이 작년에 동료인 Carol A. Smith 와 Reading Teacher라는 저널에 공저로 투고한 논문( Teaching With Interactive Picture E-Books in Grades K-6 ) 에서 보면 , 저자들은 교사 및 교생이 유치원부터 6 학년까지의 아이들과 상호작용적인 전자책을 이용하는 것을 관찰했다 .( 전자책은 모바일 앱이었고 , iTunes 와 같은 온라인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 어린 독자들은 이 디지털 제품을 아주 매력적으로 느꼈지만 다수의 기능은 아이들의 본문을 이해하는 것을 방해하여 그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한다는 것을 Ms. Smith 와 Schugar 부부는 발견했다 . 바로 이 전자책이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환경의 ` 풍요로움` ― 종이책에 비해 장점이라고 하는 ― 이 그들로 하여금 이야기의 연결주제를 놓치게 하고 스토리의 의미를 깊이 있게 처리하지 못함으로써 아이들의 제한된 활동 기억을 압도하는 것 같았다 . 이것은 특히 저자들이 일부 전자책의 ` 장치와 주의 산만` 이라 부르는 진실이다 . 예를 들어 ` 찰리 경의 냄새나는 양말과 대모험 (Sir Charlie Stinky Socks and the Really Big Adventure)` 이라는 책은 아이들이 ` 꼬불꼬불한 (wiggly) woo`를 만질 때마다 그 녀석이 소리를 내며 스크린 주위를 돌아다니게 된다 . ` 로켓이 읽기를 배우다 (Rocket Learn to Read)` 라는 전자책에서는 배경으로 새가 후루룩 날아가는 소리가 난다 . 그러한 과장된 동작은 아이들의 독서 흐름을 방해할 수 있으며 부분적 이해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저자들은 발견했다 . 또한 전자책은 전체적으로 아이들이 읽는 시간을 덜 사용하게 될 수가 있다 . Ms. Smith 와 Schugar 부부가 인용한 한 연구에 의하면 아이들은 텍스트를 읽는 것보다 전자책에 수록된 게임을 하는 데에 전자책을 이용하는 시간의 43% 를 소비한다고 보고했다 . 이와 대조적으로 저자들은 일부 전자책이 이해를 향상시키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는 것에 주목했다 . 예컨대 ` Miss Spider's Tea Party` 에서 아이들이 ` Miss Spider 가 차를 마신다 .` 라는 말을 읽을 때 그들은 Miss Spider 가 마시는 소리를 듣는다 . 또 다른 전자책 ` Wild about Books` 에서 독자가 ` 하이에나들이 붉은 배불뚝이 뱀들과 농담을 나눈다 .` 라는 줄에 맞닥뜨릴 때 웃음소리가 들린다 . 아이들을 위한 전자책의 질은 매우 다양해서 저자는 ` 앱 시장은 기존의 아동도서 출판의 전형적인 엄격한 검토 과정 없이 자료의 유통을 허용하기 때문에 , 고품질 텍스트 선정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 고 말했다 . 그들은 부모와 교사에게 주의를 산만하게만 하는 것보다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확장하는 전자책 , 시간 소모가 큰 것보다는 비교적 간결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 텍스트에 기반을 둔 추론을 하게 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어휘를 위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 , 그리고 별도의 화면에 있는 것보다는 텍스트 화면과 같은 페이지에 상호작용이 있는 것을 찾기를 조언한다 .( 저자가 추천하는 전자책은 다음과 같다 .) 전자책이 선택되면 , 부모와 교사도 아이들이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야한다고 Ms. Smith 와 Schugar 부부는 말한다 . 거기에는 아이들이 전자책 장치의 기본을 알도록 익숙하게 하는 것이 포함된다 . 성인들은 ` 디지털 네이티브` 인 자신의 아이들이 전자책 기기를 스스로 파악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 연구진은 아이들이 때로는 전자책 읽기 하드웨어를 작동하는 데 성인의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냈다 . 또한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이 인쇄책 독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전자 독서로 전환하도록 도와야한다 . 아이들은 전통적인 책에서 배운 독서 기술을 전자책에 자동으로 적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 주요 아이디어를 식별하고 중요하지 않은 세부 사항을 걸러내는 것 같은 이러한 기술은 전자책을 읽을 때 , 그들이 제공하는 여러 산만함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 마지막으로 , 어른 은 아이들이 전자사전이나 ` 나에게 읽어주기` 옵션과 같은 전자책 기능들을 과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어린 독자들은 한 번의 클릭으로 단어의 정의를 찾는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 너무 자주 그렇게 하는 것은 유창한 읽기와 이해를 방해할 것이다 . 심지어 사전에 연결하지 않고도 , 아이들은 맥락으로부터 많은 단어의 의미를 주워 모아 이해할 수 있다 . 이와 마찬가지로 , 나에게 읽어주기 기능은 어려운 단어를 해독하는 데 유용하지만 , 너무 자주 사용하면 스스로 단어를 찾는 아이들을 낙담하게 한다 . 이 연구는 아이들이 ` 최소한의 성인 개입으로` 전자책을 읽는 것을 보여준다고 Ms. Smith 와 Schugar 부부는 말했다 . 우리는 상호작용적 전자책이 모두 그 자체로 아이들을 즐겁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 그러한 제품들은 종이책보다 우 리의 투입 을 더 많이 필 요로 한다 . 추천 전자책 (독서 초급자용) “Blue Hat, Green Hat” by Sandra Boynton “Go, Clifford, Go!” by Norman Bridwell “Meet Biscuit” by Alyssa Satin Capucilli “Nickelby Swift, Kitten Catastrophe” by Ben Hecht “Miss Spider's Tea Party” by David Kirk “A Fine Musician” by Lucy Thomson (독서 중급자용) “Slice of Bread Goes to the Beach” by Glenn Melenhorst “Who Would Win? Killer Whale Vs. Great White Shark” by Jerry Pallotta “Wild About Books” by Judy Sierra “The Artifacts” by Lynley Stace and Dan Hare Annie Murphy Paul 의 블로그에 있는 ` 당신이 함께 읽는 동안 아이들의 `인쇄 지식`을 구축하는 방법(How to Build Children`s Print Knowledge) `과 `` Purge`라는 앱으로 자녀가 자신의 학습 장치를 사용하게 하라.(Get Your Kids Using Their Devices to Learn-With an App Purge) ` 등 아이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관한 최신 연구를 더 읽어라 . Ms. Paul 은 태중 ( 胎中 ) 의 영향 과학에 관한 책인 `Origins` 과 2015 년 크라운에서 발행될 예정인 ` Brilliant : 우리가 더 똑똑해지는 방법의 과학` 의 저자이다 . Reading in the Post-PC Era: Students' Comprehension of Interactive E-Books http://bit.ly/RJ43R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