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2014년 4월 15일, 일본총무성의 정보통신정책연구소는 `2013년 정보통신 미디어의 이용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공표했다. 이 조사는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의 목적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소셜미디어 등의 인터넷 상의 새로운 미디어와 TV,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에 대한 시간대 별 이용실태, 이용 목적, 신뢰도 등을 파악하고 미디어 간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사는 2013년 11월 30일부터 12월 8일까지, 13세부터 69세를 대상으로 총 1,500명의 샘플을 기반으로 했으며, 일기식 조사와 앙케이트 조사를 병행했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결과 내용이다. 2013년 조사 결과 - 2013년 조사에서는 평일에 더하여, 최초로 휴일을 일기식조사의 대상으로 했다. - 평일의 TV(실시간) 시청 시간은 전체 평균 2012년에 비해 16.4분(약 9%감소) · 감소 원인은 40대· 50대의 시청시간 감소(2012년 대비 40분 감소). 젊은층의 감소세는 그쳤는가? [표] 1-1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 (평일) [참고]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 (평일) 빨강 : TV(실시간) 시청시간 / 파랑 : 인터넷 이용시간 / 노랑 : 신문열독시간 / 초록 : 라디오청취시간 표 출처 : 情報通信メディアの利用時間と情報行動に?する調査(이하 표 출처 동일) http://bit.ly/1l8iyeO - 휴일의 TV 시청 시간은, 실시간도 녹화도 평일에 비해 긴 것으로 나타났다. · TV(실시간) 시청시간은, 휴일은 225.4분으로 평일 168.3분보다 약 60분 길다. [표] 1-2-1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과 행위자율(주말) [표] 1-2-2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과 행위자율(휴일) - 평일의 TV(실시간) 시청 중 약 20%는 휴대전화를 동시에 사용했다.(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시청) [표] 1-4-1 TV(실시간)와 주요 기기 동시 이용 시간대별 [표] 1-4-2 TV(실시간) 시청에 주요기기등과의 동시이용이 행위자(평일) 차지하는 비율/시간대별 (평일) 노랑 : TV와 휴대폰 / 파랑 : TV와 PC / 보라 : TV와 태블릿 / 초록 : TV와 인쇄물 - 젊은층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메일에서 소셜미디어로 바뀌었다. · 젊은층의 평일 소셜미디어 평균 이용시간은 10대 48.1분(26.9분(2012년)), 20대 45.1분(21.9분(2012년))으로 거의 2배가 되고, 메일과 역전했다. 젊은 층의 휴일 소셜미디어 평균 이용시간은 10대 78.3분, 20대 52.0분으로 더욱 길다. [표]1-5-1 커뮤니케이션계 미디어 평균이용시간(평일) [참고] 커뮤니케이션계 미디어 평균이용시간(평일) 빨강 : 휴대전화 / 초록 : 고정통화 / 분홍 : 인터넷 통화 / 파랑 : 소셜미디어 이용 / 보라 : 메일 이용 - 소셜미디어의 이용은 전체 57.1%로 과반수를 넘고, 젊은층 이외에도 확대되고 있다. · 특히 LINE의 성장이 현저해, 20대가 80% 초과, 40대 이용자 역시 40%를 초과했다. [표]1-9-3 소셜미디어의 이용율(서비스별·연령별) [참고] 소셜미디어의 이용율(서비스별·연령별) 노랑 : 10대 / 초록 : 20대 / 하늘색 : 30대 / 청록 : 40대 / 주황 : 50대 / 연보라 : 60대 - 스마트 폰의 이용은 전체의 52.8%(32.0%(2012년)). 40대까지의 이용이 대폭 확대 되었다. [표] 1-8-1 스마트폰·피쳐폰·태블릿의 이용율 [참고] 스마트폰· 피처폰· 태블릿의 이용율 하늘색 : 스마트폰 / 초록 : 피처폰 / 남색 : 태블릿 - 미디어의 이용목적, 신속도에 있어서는, 2012년도와 큰 변화가 없었다. (15-16항) · 시사정보를 얻을 목적에서는 TV를 이용하는 사람의 비율이 높지만, 취미·오락정보를 얻을 목적으로는 인터넷이 높다. 또, 신뢰도는 신문이 가장 높다. [표] 2-1 미디어의 이용목적 빨강 : TV / 초록 : 라디오 / 노랑(사선) : 신문 / 노랑(격자) : 잡지 / 노랑(점) : 서적 / 하늘 : 인터넷 / 회색 : 기타 * TV(실시간) : 기기를 막론하고 녹화를 제외한 모든 실시간 시청 일본 총무성 보고서 공표 -「情報通信メディアの利用時間と情報行動に?する調査」(速報)の公表 http://www.soumu.go.jp/menu_news/s-news/02iicp01_03000027.html `정보통신 미디어 이용 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 및 기타 연구 결과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soumu.go.jp/iicp/chousakenkyu/seika/houkoku-since2011.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