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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정보통신정책연구소, 정보통신 미디어의 이용시간과 정보행동에 관한 조사 보고서 발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4-04-30 00:00:00.000
내용 2014년 4월 15일, 일본총무성의 정보통신정책연구소는 `2013년 정보통신 미디어의 이용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공표했다. 이 조사는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의 목적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소셜미디어 등의 인터넷 상의 새로운 미디어와 TV,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에 대한 시간대 별 이용실태, 이용 목적, 신뢰도 등을 파악하고 미디어 간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사는 2013년 11월 30일부터 12월 8일까지, 13세부터 69세를 대상으로 총 1,500명의 샘플을 기반으로 했으며, 일기식 조사와 앙케이트 조사를 병행했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결과 내용이다. 2013년 조사 결과 - 2013년 조사에서는 평일에 더하여, 최초로 휴일을 일기식조사의 대상으로 했다. - 평일의 TV(실시간) 시청 시간은 전체 평균 2012년에 비해 16.4분(약 9%감소) · 감소 원인은 40대· 50대의 시청시간 감소(2012년 대비 40분 감소). 젊은층의 감소세는 그쳤는가? [표] 1-1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 (평일) [참고]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 (평일) 빨강 : TV(실시간) 시청시간 / 파랑 : 인터넷 이용시간 / 노랑 : 신문열독시간 / 초록 : 라디오청취시간 표 출처 : 情報通信メディアの利用時間と情報行動に?する調査(이하 표 출처 동일) http://bit.ly/1l8iyeO - 휴일의 TV 시청 시간은, 실시간도 녹화도 평일에 비해 긴 것으로 나타났다. · TV(실시간) 시청시간은, 휴일은 225.4분으로 평일 168.3분보다 약 60분 길다. [표] 1-2-1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과 행위자율(주말) [표] 1-2-2 주요 미디어의 평균이용시간과 행위자율(휴일) - 평일의 TV(실시간) 시청 중 약 20%는 휴대전화를 동시에 사용했다.(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시청) [표] 1-4-1 TV(실시간)와 주요 기기 동시 이용 시간대별 [표] 1-4-2 TV(실시간) 시청에 주요기기등과의 동시이용이 행위자(평일) 차지하는 비율/시간대별 (평일) 노랑 : TV와 휴대폰 / 파랑 : TV와 PC / 보라 : TV와 태블릿 / 초록 : TV와 인쇄물 - 젊은층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메일에서 소셜미디어로 바뀌었다. · 젊은층의 평일 소셜미디어 평균 이용시간은 10대 48.1분(26.9분(2012년)), 20대 45.1분(21.9분(2012년))으로 거의 2배가 되고, 메일과 역전했다. 젊은 층의 휴일 소셜미디어 평균 이용시간은 10대 78.3분, 20대 52.0분으로 더욱 길다. [표]1-5-1 커뮤니케이션계 미디어 평균이용시간(평일) [참고] 커뮤니케이션계 미디어 평균이용시간(평일) 빨강 : 휴대전화 / 초록 : 고정통화 / 분홍 : 인터넷 통화 / 파랑 : 소셜미디어 이용 / 보라 : 메일 이용 - 소셜미디어의 이용은 전체 57.1%로 과반수를 넘고, 젊은층 이외에도 확대되고 있다. · 특히 LINE의 성장이 현저해, 20대가 80% 초과, 40대 이용자 역시 40%를 초과했다. [표]1-9-3 소셜미디어의 이용율(서비스별·연령별) [참고] 소셜미디어의 이용율(서비스별·연령별) 노랑 : 10대 / 초록 : 20대 / 하늘색 : 30대 / 청록 : 40대 / 주황 : 50대 / 연보라 : 60대 - 스마트 폰의 이용은 전체의 52.8%(32.0%(2012년)). 40대까지의 이용이 대폭 확대 되었다. [표] 1-8-1 스마트폰·피쳐폰·태블릿의 이용율 [참고] 스마트폰· 피처폰· 태블릿의 이용율 하늘색 : 스마트폰 / 초록 : 피처폰 / 남색 : 태블릿 - 미디어의 이용목적, 신속도에 있어서는, 2012년도와 큰 변화가 없었다. (15-16항) · 시사정보를 얻을 목적에서는 TV를 이용하는 사람의 비율이 높지만, 취미·오락정보를 얻을 목적으로는 인터넷이 높다. 또, 신뢰도는 신문이 가장 높다. [표] 2-1 미디어의 이용목적 빨강 : TV / 초록 : 라디오 / 노랑(사선) : 신문 / 노랑(격자) : 잡지 / 노랑(점) : 서적 / 하늘 : 인터넷 / 회색 : 기타 * TV(실시간) : 기기를 막론하고 녹화를 제외한 모든 실시간 시청 일본 총무성 보고서 공표 -「情報通信メディアの利用時間と情報行動に?する調査」(速報)の公表 http://www.soumu.go.jp/menu_news/s-news/02iicp01_03000027.html `정보통신 미디어 이용 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 및 기타 연구 결과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soumu.go.jp/iicp/chousakenkyu/seika/houkoku-since2011.html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40408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일본정보통신정책연구소;정보통신;미디어;정보행태;스마트폰;소셜미디어 2. SNS;Social Media;ICT;Media;Smat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