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수학교육에서의 성 평등 - 문제점과 장래성 지금의 국제 첨단 기술 경제에서 수학 과학 기술은 개인이 직업과 국제적인 시장 경쟁력을 갖추는데 매우 귀중한 것이다. 수학 교육에서 성 평등을 향상하고 더 많은 여성이 수학과 과학을 하도록 장려하는 것은 과학의 진보와 국가의 경제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다. 수학, 과학 관련 노동인구가 늘면, 여성의 경제 참여 기회가 늘고, 더 많은 여성이, 소득이 높은, 고급 기술직을 갖게 될 것이다. 한국 등 아펙 회원국을 포함, 40여 국의 자료를 조사한 결과 남성은 14%, 여성은 18%가 중등교육을 받고 수입이 느는 것을 경험했다. 수학과 과학 교육, 성취, 직업 선택에서 나타나는 성의 차이는 생물학적인 차이가 아닌 것 같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소년과 소녀들은 교육 과정 전체와 전문적인 직업 선택의 과정에 이르기까지 선택을 하는데, 이런 선택에는 체계적인 차이가 있다. 이런 선택이 격려 부족, 잘못된 정보, 혹은 고정관념에 의한 것이라면, 이런 장애물을 해결하고, 소년 소녀 모두에게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격려해 줄 수 있다. 이것은 성과(performance)에 대한 핵심 기준 마련과, 교육과 직업 선택에서 성 평등을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직적인 절차(organizational mechanisms)를 실천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 - 수학과 과학에 대한 흥미와 투자를 개발하는 일 국가차원에서는 여성이 수학과 과학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는 정책과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때는 여성의 경제 참여 기회와 도전에 대응할 능력과 힘을 키워주고, 그들이 완전히 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성이 대학의 과학 공학 분야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게 해주는 체계적인 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접근의 공평성, 학습과정의 공평성, 교육결과의 공평성, 기준의 공평성을 다룰, 성 평등을 위한 포괄적인 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수학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는 데 목표를 둔 방법의 실천이 수학, 과학, 기술, 공학에 대한 참여와 수행을 증진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런 방법으로 여학생에게 그들의 능력을 확대할 수 있다고 가르치고, 학습 과정을 후원할 정보의 피드백을 제공하고, 수학과 관련 분야에서 여성의 역할 모델을 보여주며, 수학을 좀 더 재미있고 쓸모 있는 것으로 만들어주는 교수 전략을 사용하고, 공간 문제 해결처럼, 여학생이 큰 어려움을 보이는 분야에 대해선 추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실천의 예로는 싱가포르의 프로젝트-기반(project-based) 학습법과 태국의 과학기술 능력 개발 향상 프로젝트(Development and Promo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Talents Project(DPST))가 있다. 프로젝트 기초 학습법은 참여 교수법(engaging instruction)을 통해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한 전문가의 교수 전략을 결합한다. 여기엔, 학생의 선택, 능동적인 탐구, 협력 학습이 포함된다. 소규모 학생들과 함께 하는 조교(tutors) 활용은 개별적인 교수법에 관한 전문가의 권고 사항을 이용한다. 태국의 DPST는 직업 선택에 대한 장기적인 흥미를 유발하고, 수학과 과학에서 여학생의 역할 모델을 가르치기 위해 전문가의 권고사항을 함께 활용한다. 전문가들은 학교와 다른 교육 프로그램이, 회의와 여름 캠프, 수학 과학과 관련 직업을 알아볼 수 있는 현장 학습에 참여할 기회를 준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학생의 교육과 직업적인 열망을 크게 자극할 수 있다. 이런 활동들이 25년 넘게 태국에서 성공을 거두어온 DPST의 핵심이다. 싱가포르의 교육자들은 수학과 과학 학습에 있어서 흥미를 높이고 내용에 관한 지식을 깊게 하기 위해, 문제 중심의(problem-based) 학습 방법을 개발했다. 태국은 중등교육, 대학교육, 그 후 직업 선택 까지 젊은 수학자와 과학자를 찾아내고, 조언하고, 교육하며,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이들 프로그램 중 일부는 특정한 성을 위한 것이 아니고, 많은 프로그램은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지만, 이들 프로그램은 여학생들이 역사적으로 수학과 과학에 더 많이 접근 제한을 겪어서 여학생들에게 상당히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목차 수학 교육에서의 성 평등 1부. 문제점과 장래성 2부. 수학과 과학에 대한 흥미와 투자 늘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