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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에서는 이중사용 가능성이 있는 생명과학 연구 과제들을 지도할 수 있는 교수단을 구축하기 위한 2 개년 프로젝트의 기획회의 결과를 다루고 있다 . 현재 과학분야의 다양성 , 관심 ,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이중사용 문제와 ' 책임있는 연구수행 (Responsible conduct of research) 에 대해 지도할 수 있는 교수진이 부족하다 .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2 가지 권고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 1) 이중사용이슈와 책임있는 연구수행에 대한 지도 노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교육받은 교수진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 2) 교수단 - 교사의 이중사용이슈에 관한 교육의 일부로 증가하고 있는 ldquo; 학습과학 rdquo; 연구조직의 이용 및 통합 교수단은 적극적인 학습 교술법에 대한 책임있는 연구를 통해 이러한 개념을 교술 및 연구에 통합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최초의 교수단 네트워크는 이집트에서 시범 프로젝트로 개발되었다 . 본 보고서는 책임있는 과학 표준에 유의하여 적극적인 학습 및 교술 원칙이 포함된 교육 모델 채택을 희망하는 국가들에 적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기획회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 기존의 교과과정에 새로운 방식의 도입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워크숍 주최국들의 국가별 상황을 존중하여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중사용문제와 과학에 대한 책임있는 행동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고등교육 구조 , 프로세스 , 국가별 교육 정책등 광범위한 변수가 있으며 프로그램 설계 / 이행 시 이러한 차이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 2. 평가전략을 포함하여 적극적인 학습방법은 이중사용문제를 가르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 3. 이중사용 가능성이 있는 생명과학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이행하기 위해서는 교수단 구축이 핵심이다 . 이러한 교수단이 이중사용이슈와 과학 , 연구에 대한 책임있는 행동에 대한 더욱 광범위한 문제들을 지도하는 것의 성공여부는 다음 요인들에 달려있다 . - 교수단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미래 계획 및 전략 -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와 정보 - 워크숍 이후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제로 이행할 때 자문을 얻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관계 유지 - 경험사례 , 문제점을 공유하고 , 계획을 수립 , 조정할 수 있는 팀 구축 [ 목차 ] 1. 배경 2. NRC MENA 프로젝트 3. 교수진 개발 프로그램을 위한 프레임워크 4. 요약 참조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