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영국, STEM 학과의 고등 교육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2-07-25 00:00:00.000
내용 □본 문서가 나오게 된 배경 - 정부가 내놓은 성장 계획에서는 교육 및 하이테크 산업이 일자리 창출과 국가 번영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여김 . 미래의 일자리는 STEM 교육으로 얻는 능력과 기술을 점점 요구하게 됨 . - 그러나 학생 수 , 학생이 습득한 기술과 지식 , 이 모든 면에서 고용주의 바람과 고등 교육 기관 (HEI) 이 배출한 STEM 졸업생 ∙ 연구생 간에는 매치되지 않는 부분이 발생 □ 본 보고서에 대해 - 공동 대학 코딩 시스템 (JACS: Joint Academic Coding System) 을 사용해 STEM 에 관한 현재의 정의 내용을 분석 - 광범위하게 정의된 내용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므로 , 정부는 이해당사자와 협력하여 STEM 졸업생 및 연구생이 가져야 할 경쟁력과 기술 , STEM 과정에 있어야 할 특징 등에 관하여 성명을 마련하고 STEM 을 정의하여야 함 □ 학교와 고등교육 (HE) 의 공유 영역 (interface), 그리고 수학 ○ 문제점 파악 - 수학 post-16 을 공부하는 학생 수는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수리 능력을 감당하기에 부족한 수이며 , 배우고 있는 주제들도 대학 학부 과정에서 STEM 과목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함 - post-16 과정의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 공부를 강제로 실시해야 하고 , 대학에서 STEM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에게는 A2 수준의 수학 공부가 필수가 되게 해야 함 . - 고등 교육 기관 (HEI) 들은 STEM 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더 고급의 수학 실력을 요구하도록하며 , 입학할 때 수학 실력이 부족하거나 이수한 수준이 낮으면 , 수학과를 전공하거나 A 급 수준의 수학 과목을 들으려는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라고 촉구함 - STEM 학과의 졸업생과 연구생 ( 대학원생 ) 의 수요 · 공급을 알 수 있는 확실한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 STEM 학과 졸업자와 연구생의 숫자가 정말로 부족한 것인지 , 정말 그렇다면 어떤 부문에서 그런 것인지를 평가하기가 매우 힘듦 ○ 문제점 해결 방안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일의 기구를 설립하여 , 시장 (market) 의 어디에서 STEM 인력이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종합 데이터 분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도록 함 . -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 lsquo; 전략적이면서 중요한 , 그렇지만 취약성을 지닌 학과 rsquo;(SIVS: Strategically Important and Vulnerable Subjects) 들을 분류해 내어 , 학생들이 고용주가 바라는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음 . ○ 정부의 문제점 - STEM 연구생이 혁신과 R D 수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는 있지만 , 정부는 학생이 STEM 분야의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어떤 이익을 보게 될 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 않음 . - STEM 분야의 일부 학과에서 전공자 수가 감소해 가는 속도를 늦추고 , 연구생에 대한 수요와 공급 , 그리고 연구생이 경제에 기여하는 가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에 대해서도 분명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 않음 . ○ 권고 - 정부는 고용주를 실질적으로 개입시켜서 전문가 그룹 (expert group) 을 조직하고 , 정부의 성장 전략을 뒷받침 할 STEM 연구생 교육 전략을 정립한다는 목적을 세워 STEM 연구생의 수요와 공급에 대해 고찰하도록 함 . - 고등 교육 (HE) 및 이민과 관련해 최근에 실시한 개혁 정책 2 가지는 고등 교육 부문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큼 . 그러나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가 발생하는지를 모니터링하고 개입하는 임무를 띤 HEFCE(The 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 for England, 잉글랜드 고등 교육 자금지원회 ) 의 개입 자금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개혁의 성과를 놓고 큰 우려를 자아내고 있음 - 이민 규정의 변화로 영국이 외국인 학생을 환영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고 말았음 . 이는 학생 수 감소로 이어지고 그 결과 이들이 낸 수업료로 지원해 오던 STEM 과정이 축소될 가능성이 있음 . - 정부는 고등 교육 부문의 학생과 다른 종류의 이민자를 이민 통계에서 구분을 지어 , 정책 입안을 목적으로 순 (net) 이민자 수를 산정할 때 오로지 후자 ( 다른 종류의 이민자 ) 의 부류만을 적용하도록 함 . 이는 BIS 의 순 이민자 수 감축 정책과 상반되지만 , 고등 교육 부문의 이민자 수를 늘려 경제 성장을 도모하려는 조치임 [ 목차 ] 요약 제 1 장 : 도입 제 2 장 : STEM 에 관한 정의 제 3 장 : 학교와 고등 교육의 공유 영역 , 그리고 수학 교육 제 4 장 : STEM 고등 교육의 공급과 수요 제 5 장 : 품질과 표준 , 벤치마크 , 품질에 관한 정의 , 그리고 계측 방법 제 6 장 : 정책 개혁 제 7 장 : 결론과 권고 사항 부록 1: 회원 , 그리고 이 ( 利 ) 에 관한 선언 부록 2: 증인 명단 부록 3: 증거 요청 부록 4: 상원에서 개최한 세미나 부록 5: 축약어 부록 6: 고등 교육 통계 기관 (HESA: Higher Education Statistics Agency) 의 데이터 부록 7: JACS 3 목록 작성 부록 8: 연구회 (Research Councils) 의 공동 성명 부록 9: 상원 과학기술위원회의 최근 보고서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20132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