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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서가 나오게 된 배경 - 정부가 내놓은 성장 계획에서는 교육 및 하이테크 산업이 일자리 창출과 국가 번영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여김 . 미래의 일자리는 STEM 교육으로 얻는 능력과 기술을 점점 요구하게 됨 . - 그러나 학생 수 , 학생이 습득한 기술과 지식 , 이 모든 면에서 고용주의 바람과 고등 교육 기관 (HEI) 이 배출한 STEM 졸업생 ∙ 연구생 간에는 매치되지 않는 부분이 발생 □ 본 보고서에 대해 - 공동 대학 코딩 시스템 (JACS: Joint Academic Coding System) 을 사용해 STEM 에 관한 현재의 정의 내용을 분석 - 광범위하게 정의된 내용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므로 , 정부는 이해당사자와 협력하여 STEM 졸업생 및 연구생이 가져야 할 경쟁력과 기술 , STEM 과정에 있어야 할 특징 등에 관하여 성명을 마련하고 STEM 을 정의하여야 함 □ 학교와 고등교육 (HE) 의 공유 영역 (interface), 그리고 수학 ○ 문제점 파악 - 수학 post-16 을 공부하는 학생 수는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수리 능력을 감당하기에 부족한 수이며 , 배우고 있는 주제들도 대학 학부 과정에서 STEM 과목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함 - post-16 과정의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 공부를 강제로 실시해야 하고 , 대학에서 STEM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에게는 A2 수준의 수학 공부가 필수가 되게 해야 함 . - 고등 교육 기관 (HEI) 들은 STEM 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더 고급의 수학 실력을 요구하도록하며 , 입학할 때 수학 실력이 부족하거나 이수한 수준이 낮으면 , 수학과를 전공하거나 A 급 수준의 수학 과목을 들으려는 학생에게 불이익을 주라고 촉구함 - STEM 학과의 졸업생과 연구생 ( 대학원생 ) 의 수요 · 공급을 알 수 있는 확실한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 STEM 학과 졸업자와 연구생의 숫자가 정말로 부족한 것인지 , 정말 그렇다면 어떤 부문에서 그런 것인지를 평가하기가 매우 힘듦 ○ 문제점 해결 방안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일의 기구를 설립하여 , 시장 (market) 의 어디에서 STEM 인력이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종합 데이터 분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도록 함 . -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 lsquo; 전략적이면서 중요한 , 그렇지만 취약성을 지닌 학과 rsquo;(SIVS: Strategically Important and Vulnerable Subjects) 들을 분류해 내어 , 학생들이 고용주가 바라는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음 . ○ 정부의 문제점 - STEM 연구생이 혁신과 R D 수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는 있지만 , 정부는 학생이 STEM 분야의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어떤 이익을 보게 될 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 않음 . - STEM 분야의 일부 학과에서 전공자 수가 감소해 가는 속도를 늦추고 , 연구생에 대한 수요와 공급 , 그리고 연구생이 경제에 기여하는 가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에 대해서도 분명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 않음 . ○ 권고 - 정부는 고용주를 실질적으로 개입시켜서 전문가 그룹 (expert group) 을 조직하고 , 정부의 성장 전략을 뒷받침 할 STEM 연구생 교육 전략을 정립한다는 목적을 세워 STEM 연구생의 수요와 공급에 대해 고찰하도록 함 . - 고등 교육 (HE) 및 이민과 관련해 최근에 실시한 개혁 정책 2 가지는 고등 교육 부문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큼 . 그러나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가 발생하는지를 모니터링하고 개입하는 임무를 띤 HEFCE(The 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 for England, 잉글랜드 고등 교육 자금지원회 ) 의 개입 자금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개혁의 성과를 놓고 큰 우려를 자아내고 있음 - 이민 규정의 변화로 영국이 외국인 학생을 환영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고 말았음 . 이는 학생 수 감소로 이어지고 그 결과 이들이 낸 수업료로 지원해 오던 STEM 과정이 축소될 가능성이 있음 . - 정부는 고등 교육 부문의 학생과 다른 종류의 이민자를 이민 통계에서 구분을 지어 , 정책 입안을 목적으로 순 (net) 이민자 수를 산정할 때 오로지 후자 ( 다른 종류의 이민자 ) 의 부류만을 적용하도록 함 . 이는 BIS 의 순 이민자 수 감축 정책과 상반되지만 , 고등 교육 부문의 이민자 수를 늘려 경제 성장을 도모하려는 조치임 [ 목차 ] 요약 제 1 장 : 도입 제 2 장 : STEM 에 관한 정의 제 3 장 : 학교와 고등 교육의 공유 영역 , 그리고 수학 교육 제 4 장 : STEM 고등 교육의 공급과 수요 제 5 장 : 품질과 표준 , 벤치마크 , 품질에 관한 정의 , 그리고 계측 방법 제 6 장 : 정책 개혁 제 7 장 : 결론과 권고 사항 부록 1: 회원 , 그리고 이 ( 利 ) 에 관한 선언 부록 2: 증인 명단 부록 3: 증거 요청 부록 4: 상원에서 개최한 세미나 부록 5: 축약어 부록 6: 고등 교육 통계 기관 (HESA: Higher Education Statistics Agency) 의 데이터 부록 7: JACS 3 목록 작성 부록 8: 연구회 (Research Councils) 의 공동 성명 부록 9: 상원 과학기술위원회의 최근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