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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스핀오프 (spinoff) 는 대학에서 개발된 초기단계 기술들을 시장에 전개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 이 보고서는 대학의 스핀오프 전개 과정을 세부적으로 분석함 : 특히 기술 상업화 활동의 초기단계에서 학생들의 참여와 , 대학의 생태계 규모가 기술이전에 끼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춤 □조사결과 ○대학의 기술이전 및 창업을 조사한 이전 연구에서는 기술이전 과정에서 학생 창업이 차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경시함 - 대학의 상업화 활동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 대학원생들과 박사후 학생들은 대학 스핀오프에 매우 중요한 참여자임 : 이 보고서는 교수진과 학생들에 의한 스핀오프의 예비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역할을 심층적으로 조사함 ○대학의 초기 스핀오프 전개의 6 단계 1. 아이디어 개발 2. 상업화 결정 3. 상업적 및 기술적 가능성의 프로토타입 생성 및 확립 4. 팀 구성 5. 전략 및 상업화 과정 결정 6. 새로운 기술이 상업적 및 기술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투자자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해 ,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자금을 조성함 ○이 보고서에서는 스핀오프 전개를 교수진 , 경험있는 기업가들 , PhD/ 박사후 학생들 및 경영대학원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에 기초하여 아래의 4 가지 경로로 분류함 - 경로 1: 교수진 책임연구원과 경험있는 기업가 간 파트너십 ( 사례의 23%) - 경로 2: 교수진 책임연구원과 박사후 학생들 간 파트너십 ( 사례의 41%) - 경로 3: 교수진 책임연구원과 PhD/ 박사후 학생들 및 경영대학원 학생들 간 파트너십 ( 사례의 13%) - 경로 4: 주로 석사 /PhD 학생 및 경영대학원 학생이 참여한 순수한 학생 활동 ( 사례의 23%) - 이 분류는 기술 상업화 과정에서 학생들과 교수진의 다양한 책임 , 성공적인 스핀오프를 위한 학생들 , 교수진 , 기업가들 사이의 다양한 관계 , 각 관계의 강점과 취약점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 ○이 보고서에 따르면 , 규모가 큰 대학 생태계는 기술이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침 - 이 주제에 관한 이전 연구에 따르면 , 대학의 기술이전사무소와 대학의 상업화 정책은 기술이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제도적 메커니즘임 : 이는 효과적인 정책과 강력한 인센티브 시스템을 가진 역량있는 기술이전사무소가 성공적인 상업화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함 - 이 보고서는 이러한 견해를 확장하여 , 대학의 전반적인 생태계와 광범위한 실천이 기술이전을 촉진하는 활동의 중요한 측면임을 시사함 - 이 보고서에서는 기술이전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학 프로그램 및 실천의 범위를 파악함 □결론 : 대학의 기술이전 및 스핀오프 전개를 위한 3 가지 지침 (1) 대학 , 기술이전사무소 , 교수진 및 대학원생들의 목표를 조정함 (2) 모든 잠재적 대학 자원을 이용함 (3) 대학원생들이 스핀오프를 통한 기술 상업화를 경력 선택으로 고려하도록 장려함 [ 목차 ] - 목적 - 방법론 - 조사결과 -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