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생체 시계의 고장이 비만의 또 다른 원인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5-04-29 00:00:00.000
내용 비만을 야기시키는 두 가지 주요 원인이, 지방과 당분이 과다하게 포함된 음식 섭취와 신체 운동 부족임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상식이다. 이와 함께 제 삼의 인자가 의료계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적된 원인은 '생체시계(biological clock)의 고장'이다. 연구원들은 24시간 생활리듬에 이상이 생겨 고통 받는 생쥐들에게서 비만과 신진대사 장애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입증해냈다.생명체는 활동 유지에 필요한 내부의 생체 시계를 가지고 있다. 이 생체 시계에 따라서 우리는 잠자고 싶어지고, 깨어나며 또한 배고픔을 느낀다. 이와 관련해서 1997년에는 동물의 생계시계를 조절하는 특수 유전자, '체내시계 유전자'(clock genes)가 발견되었고, 이 유전자는 이 체내 시계의 기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Fred Turek 박사의 연구 팀은 시계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24 시간 생활 리듬이 교란된 생쥐들을 대상으로 작업하였다. 연구원들은 이들 생쥐들이 다른 생쥐들에 비해서 몸무게가 더 많이 나감을 이미 주목할 수 있었다.Science지에 실린 연구를 통해서, Turek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돌연변이를 일으킨 생쥐들이 불규칙한 시간에 먹이를 섭취함을 보여준다. 더욱 흥미로운 사실은 이들이 정상적인 식생활 리듬을 가진 다른 생쥐들보다 더 비만하다는 것이다 (평균 35%의 지방이 더 많은 것으로 관측)지방이 풍부한 먹이를 취한 돌연변이 생쥐들에게서는, 과잉 지방이 75%까지 나타났고, 이 문제와 더불어 신진대사 증후군(Metabolic Syndrome)이 동반되는 것으로 관측 #46124;다. 이로서, 24시간 생활리듬의 고장이 행동 발현 이외에도 유전자 발현과 단백질 발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연구원들은 결론짓는다.생체 리듬 학 (chronobiology)과 체중증가의 연관 관계는, 정상 리듬에서 벗어난 시간에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아주 중요한 바를 시사한다. '노동 안전 조절 당국'의 지시로 수행된 영국의 두 연구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준다. 석유 시추 플랫홈에 일하는 직원들은 2주간 야간 작업과 2주간 낮 작업, 혹은 1주일씩 야간 작업과 낮 작업을 교대하는 선택권을 갖는다. 두 보고서는 모두 후자의 사례가 최악이라고 지적한다. 1주일씩 낮과 밤을 교대하는 리듬 속에서 노동자들은 훨씬 피곤함을 더 느끼고, 다른 일꾼들에 비해서 혈액 중 지방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진다. 이는 심장병, 당뇨병 혹은 그 외의 신진대사 장애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연구원들은 경고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DT20050044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