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2014년 9월, Pew Research Center는 페이스북(Facebook)이 소셜미디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는 것을 밝혔다. 페이스북의 성장은 느렸지만 이용자가 페이스북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수준이 증가되었다. 트위터(Twitter)나 인스타그램(Instagram), 핀터레스트(Pinterest), 링크드인(LinkedIn) 등 다른 플랫폼은 각 사이트를 이용하는 성인들의 온라인 비율이 수년 동안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표 출처 : Social media site usage by year http://www.pewinternet.org/2015/01/09/social-media-update-2014/pi_2015-01-09_social-media_01/ 이 보고서의 결과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미국인 성인 중 81%에 근거한 것으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여러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증가하고 있다. : 온라인을 이용하는 성인의 52%가 2개 이상의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며, 42%였던 2013년보다 상당히 증가했다. - 온라인을 이용하는 성인 중 65세 이상의 절반 이상(56%)이 페이스북을 이용한다. 이 수치는 전체 노인의 31%에 해당한다. - 인터넷을 이용하는 18-29세 성인의 절반가량(53%)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또한 인스타그램 이용자 전체의 절반(49%)은 매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 여성이 핀터레스트를 다수 이용한다. 온라인을 이용하는 여성의 42%가 핀터레스트를 이용한다. 남성의 이용은 13%에 불과하다. 페이스북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이지만 전체적인 성장은 느리고 다른 사이트의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셜미디어 중에서는 페이스북이 계속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2013년부터 회원들이 변화 양상을 보인다. 노년층만 예외이다. Pew Research 연구결과에서 인터넷 이용자 중 65세 이상의 절반 이상(56%)가 페이스북을 이용한다고 했다. 전체적으로 인터넷 이용자의 71%가 페이스북을 이용하는데, 이것은 2013년 8월의 수치에서 변화가 없다. 집계된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2013부터 2014년 사이에 상당한 증가를 보였다. 인스타그램은 전체 이용자 수치가 9% 증가했을 뿐 아니라 거의 모든 인구통계학적 그룹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링크드인은 이미 전문가나 대학원생 등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었는데, 여러 그룹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다. 반면 트위터나 핀터레스트는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그룹에서 이용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 이용자의 접근은 계속 늘고 있지만 다른 플랫폼의 이용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가장 큰 이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는 페이스북은 꾸준히 활동적이다. 페이스북을 하루 종일 사용하는 이용자는 70%(하루에 몇 시간 이용하는 45%)로 2013년의 63%보다 상당히 증가했다. 2013년 보다 큰 변화는 나타내지는 않지만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거의 절반(49%)과 핀터레스트 이용자의 17%는 그들이 좋아하는 플랫폼에 매일 접속한다고 답했다. 트위터 이용자의 36%는 매일 방문한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2013년의 46%보다 10 포인트 떨어졌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링크드인 플랫폼을 매일 접속하는 이용자는 2013년에 13%에서 변화하지 않았고, 이 사이트를 매주 또는 그보다 드물게 이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상당히 증가했다. 즉, 이용자는 많아졌지만 자주 접속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온라인을 이용하는 성인 중 52%가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여러개 이용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홈 베이스'로 되고 있다. 즉, 소셜미디어를 1개만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가 페이스북이다. 또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들이 페이스북을 중복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온라인을 이용하는 성인 중 52%는 2개 이상의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이용한다. 이것은 2013년에 42%였던 것에서 상당히 증가한 것이다. 동시에, 1개의 사이트만 사용하는 성인은 2013년에 36%였던 것에서 28%로 상당히 줄었다. 2013년에 페이스북은 1개의 사이트만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는데, 79%가 페이스북을 선택했다. 지난 수년 동안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이용자의 상당수는 그들이 페이스북도 이용한다고 말했다. 다른 사이트도 동시에 이용하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비율도 올라가고 있다. 즉, 페이스북 이용자 중에서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및 링크드인도 이용하고 있는 이들이 올해에는 2013년 보다 증가할 것이다. 전체 성인 인구 중 소셜미디어 이용자 표 출처 : Social media users among all adults http://www.pewinternet.org/2015/01/09/social-media-update-2014/pi_2015-01-09_social-media_02/ 이 보고서의 결과는 모든 인터넷 이용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설문조사에서 18세 이상의 전체 미국 성인 중 81%가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집계된 5개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의 이용 수치는 미국 성인 인구 전체의 비율로 나타낸다. 설문조사 소개 연구결과는 미시건 대학교가 서명한 총괄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것이다. 설문 문항은 미시건 대학교 정보학 대학원의 Nicole Ellison 박사와 Cliff Lampe 박사의 조언을 받아 설계되었다. 사람들이 올해 소설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보고서의 상세한 내용은 올해 말에 나올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Princeton Survey Research Associates International에서 2014년 9월 11일부터 14일, 9월 18일부터 21일에 전화 인터뷰로 얻은 데이터를 기초로 한 것이다. 전화 인터뷰는 영어와 스페인어로 이뤄졌으며, 집 전화 1,002건, 핸드폰 1,001건(집전화가 없는 사람 594명 포함)이었다. 전체 사례에 대한 연구결과는 95%의 신뢰도를 보였으며, 표본 추출 오류는 플러스마이너스 2.5%였다. 인터넷 이용자 159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는 표본 오차가 플러스마이너스 2.9%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