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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환경교육과 환경보전 제1절 환경교육의 기본적 사고 1.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문제나 환경보전에 관한 주체적 능력과 태도를 육성하기 위한 환경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더 높아지는 가운데, 2006년 12월 22일에 공포 시행된 개정 후의 교육기본법에서 교육 목표의 하나로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을 소중히 하며,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양성할 것”(제2조 제4호)의 규정이 포함됨. 2. 환경교육의 배경적 사고 (1) 환경교육에 관한 국제적 대처의 경위 일본이 2002년 제57회 UN에 제출한 “국제 연합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10년(United Nations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UNDESD)”에 관한 결의안이 만장 일치로 채택됨에 따라 커다란 체제에 따라 국제적인 환경교육의 관한 대처를 전개하게 됨. (2) 일본의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에의 대처 2004년 9월, “환경보전의 의욕 증진 및 환경교육의 추진에 관한 기본적 방침”이 각의 결정되어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을 향해 환경보전 활동 및 환경교육 실시에 있어 중시해야 할 기본적 사고, 학교 및 지역, 직장 등의 다양한 장에 있어서의 환경교육 추진방책, 인재육성, 거점 정비를 위한 시책 등에 대해 규정 3. 환경교육의 목적 환경교육을 통해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세우고 스스로 책임 있는 행동에 임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사회 조성에 주체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함. 4. 환경교육 실시의 주요 시점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과의 제휴 -발달 단계별 내용과 방법을 연구 -지역 실태에의 대응 -소비 생활 측면에 유의 제2절 환경보전에 관한 대처 1. 환경보전의 필요성 환경문제는 여러가지 요인이 얽혀가며 지구 규모로 퍼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외를 불문하고 모든 관계 기관 등의 상호 제휴에 의해 환경 보전에 관한 대처가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음. 2. 국제적 대처 CO2 등의 온실효과 가스 삭감의 법적 구속력이 있는 수치 목표를 포함시켜 채택된 “교토의정서”를 비준하고 있는 나라는 “교토의정서”의 제 1약속 기간(2008~2012)에 있어 그 수치목표(1990년 대비 6%삭감, EU 전체 8%삭감 등) 달성이 의무화 되어 있음. 3. 일본의 대처 -교토의정서 목표달성계획(2005) -COOL BIZ 국민운동 전개 -순환형 사회 형성 추진 기본계획(2003) 책정과 3R 추진 -환경보전의 의욕 증진 및 환경 교육의 추진에 관한 기본적 방침(2004) -유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10년(2005) 제3절 환경문제의 현상 1. 대기에 관한 환경문제 (1) 지구온난화 (2) 오존층의 파괴 (3) 산성비(안개) (4)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 2. 물과 토양에 관한 환경문제 (1) 수질 오탁 및 해양 오염 (2) 토양 오염 3. 자연환경에 관한 환경문제 (1) 열대림의 감소 (2) 생물 다양성의 상실 4. 화학물질에 관한 환경문제 소각 등에 따른 비의도적 화학물질 중 환경에 미칠 악영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제조, 유통, 사용, 폐기의 각 단계별 적정한 관리가 과제 5. 물질 순환에 관한 환경문제 대량 생산, 대량 소비, 대량 폐기의 사회경제 활동과 라이프사이클은 방대한 자원과 에너지 자원을 소비하고, 자연의 자연정화 능력을 상회하고 있음. 6. 자원 및 에너지 개발 이산화탄소나 유황 산화물 등의 발생을 억제하는 기술 개발과 태양광, 풍력, 바이오매스 등에 의한 신에너지의 개발과 함께 에너지 절약에 이바지할 기술 개발 추진이 요구되고 있음. 제2장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환경교육 제1절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환경교육의 추진 1.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환경교육의 기본적 사고 (1) “살아가는 힘” 육성과 환경교육 환경문제 해결에 주체적으로 임하기 위해 스스로 과제를 찾아내고 배우며 판단하고 행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자질이나 능력 등이라는 “살아가는 힘”을 육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환경문제는 광범위하고 다면적인 문제로 각 학교의 단계 및 각 교과 등을 통한 횡단적, 종합적인 대응이 필요한 과제로, 학교의 환경교육은 종래부터 특별한 교과 등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상호 관련을 통한 학교 전체의 교육활동에 임하고 있음. (2)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환경교육의 목적 -환경에 대한 풍부한 감수성의 교육 -환경에 관한 시각과 사고 육성 -환경보전에 임할 실천력의 육성 (3) 환경교육으로 중시하는 능력과 태도 -과제를 발견하는 능력 -계획을 세우는 능력 -추론하는 능력 -정보 활용 능력 -합의를 형성하려는 태도 -공정하게 판단하려는 태도 -주체적으로 참가하고, 스스로 실천하려는 태도 (4) 환경을 파악하는 시점 자연과 사회의 사물, 현상을 다면적,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순환, 다양성, 생태계, 공생 유한성, 보전 등의 시점에서 아동이 의식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함. 2.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환경교육 지도상의 유의사항 (1) 환경교육의 지도 방침 인간의 활동과 환경과의 관련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배려함과 동시에 아동의 발달에 따라 가까운 문제가 보다 넓은 지역으로 이어지는 것과 여러 문제가 서로 깊게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등, 환경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2) 학교 전체의 체제 작성 학교의 환경교육은 일부의 교과만으로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전체가 대처해야 하므로 전교직원이 환경문제에 대해 요구되는 배경을 제대로 파악하고, 학교 교육 내에서 어떻게 임하고 실천해야 하는가에 대한 공통적 이해가 필요함. (3) 각 교육 기관간의 제휴로 진행하는 환경교육 환경교육은 초등학교 단계의 목적을 토대로 아동의 발달에 따라 추진함과 동시에 유아 교육 및 중학교 교육과의 제휴에 배려할 필요가 있음. 각 기관간에 정보를 공유하여 학습을 연속시키는 것이 윤택한 환경교육의 추진으로 연결됨. (4) 가정이나 지역사회 등과의 제휴로 진행하는 환경교육 환경과 접촉하는 장, 이에 관련해 주체적으로 학습하는 장을 통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일체가 된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함. 그러므로 학교는 물론, 각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상호 보완 관계가 불가결함. (5) 학교 시설 등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환경교육 학교에 있는 시설 정비나 내용의 충실을 도모하는 학교가 많아지고 있어 환경 부하 저감에 대응한 시설 만들기를 실시하는 한편, 환경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는 학교시설, 이른바 “에코 스쿨” 실시하고 있음. (6) 풍부한 체험 활동의 추진 아동이 가까운 문제부터 체험을 통해 학습해 나가는 것은 자신과 환경 문제와의 관계를 생각해 스스로 가능한 환경보전에 임하고자 하는 의욕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 효과적임. 또한 사회 변화에 따라 자연체험의 감소 상황 등을 고려하면 학교 내외를 통해 아동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한층 충실화시킬 필요가 있음. 제2절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환경교육의 지도 전개 1.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환경교육 지도 계획의 작성 (1) 아동 발달에의 배려 저, 중, 고학년의 각 아동 발달의 특성을 근거로 아동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고, 아동 스스로 주체적으로 학습에 참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2) 지도 계획의 작성 -환경교육의 목적을 설정할 것 -익혀줄 능력을 명확히 할 것 -아동의 실태를 토대로 할 것. -지역의 실정을 토대로 할 것. -아동이 주체적으로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듯이) 하는 것. -각 교과 등 학습지도와의 관련을 꾀할 것. -가정, 지역과의 제휴에 유의할 것. -아동의 안전 확보에 유의할 것. (3) 지도 방법의 연구 개선 관찰, 실험, 조사, 견학, 실습 등의 체험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아동이 자신의 신변의 환경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과제를 의식하여 자주적, 자발적으로 학습에 의욕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배려한 지도가 중요함. (4) 교재 개발과 연구 -신변의 문제를 다룸 -환경교육의 시점에서 교재의 가치를 생각 -활동과 체험을 중시 -야와 학습을 중시 -영상이나 신문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 -인터넷을 활용 (5) 환경교육에 있어서의 평가 -환경 교육의 평가 관점 -지도와 평가의 일체화 2. 각 교과, 도덕, 특별활동 및 종합적인 학습의 시간에 있어서의 환경교육 지도 각 과목의 목적과 학습내용과 환경을 접목시킨 시점과의 밀접성 등을 서술하고 있으며, 지도상의 유의점을 기재하고 있음. (1) 각 교과 ① 사회과 ② 이과 ③ 생활과 ④ 가정과 ⑤ 체육과 ⑥ 국어과 ⑦ 산수과 ⑧ 음악과 ⑨ 미술 공작과 (2) 도덕 (3) 특별활동 (4) 종합적 학습 시간 제3장 환경교육에 관한 실천 사례 본 장에서는 각 교과, 도덕, 특별활동 및 종합적인 학습의 시간에 있어서의 환경 교육에 관한 실천 사례와 더불어 가정과 지역과의 제휴, 사회 교육 시설 등과의 연계를 도모한 실천 사례에 대해 예를 들어 환경 교육으로서의 시점과 사례 활용에 해당하는 유의점 등을 명확히 하고 있음. 제1절 각 교과, 도덕, 특별활동 및 종합적인 학습의 시간에 있어서의 실천 사례 1. 사회과 실천 사례(제5학년) 2. 이과 실천 사례(제6학년) 3. 생활과 실천 사례(제2학년) 4. 가정과 실천 사례(제6학년) 5. 도덕 실천 사례(제5학년) 6. 특별활동에 있어서의 실천 사례(제5학년) 7. 종합적인 학습의 시간에 있어서의 실천 사례 (1) 아이의 흥미와 관심에 응한 학습 전개(제6학년) (2) 근로 및 생산 체험을 도입한 학습 전개(제5학년) (3) 도시형 환경에 있어서의 학습 전개(제6학년) (4) 환경 문제에 임하는 학습 전개(제6학년) 제2절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제휴를 도모한 실천 사례 제3절 사회 교육 시설 등 관계 시설 및 기관과의 제휴를 도모한 실천 사례 제4절 환경 관계 단체 등과의 제휴를 도모한 실천 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