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교과부, 개도국“과학기술지원단” 49명 선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8-18 00:00:00.000
내용 - 과학기술계 원로 등 석ㆍ박사 우수 인재, 개도국 대학ㆍ연구소에 파견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개도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도국 대학ㆍ연구소에 교수 또는 연구원으로 파견할 “과학기술 지원단(Techno Peace Corps)” 49명(개인 단원 20명, 기관 단원 29명(10개 대학 소속))을 선발하였다고 17일 발표하였다. '개도국에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을 전수하겠습니다.' □ 환갑을 넘은 나이에 과학기술 전도사로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홍성윤 전(前) 부경대학교 교수(68세, 수산생물학)와 박찬무 전(前) 명지대학교 교수(66세, 건축 및 환경설계)와 최연소자인 이진희(27세, 화학 및 섬유학) 씨 등이 과학기술지원 단원으로 선발되었다. ○ 최고령자인 홍 전 교수는 인도네시아에서 수산교육과 해양생물 BT 기술을 전수할 예정이고, 박 전 교수는 말레이시아에서 생태재생 설계기술을 교육하고, 최연소자인 이 씨는 미크로네시아에서 생물과 화학 분야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 금년에는 정보통신공학, 컴퓨터공학, 생명공학, 환경설계, 화학공학, 수산학, 원자력공학 분야 등의 이공계 인력이 선발되었으며, ○ 과학기술지원 단원들은 라오스, 몽골,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튀니지 등 아시아와 아프리카 12개국에 파견될 예정이다. □ 선발된 단원에 대해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월정 체제비, 특수지 근무수당, 여행경비, 보험료 등을 지원하는데, 올해 파견되는 49명 단원의 96%인 47명이 석ㆍ박사 학위자들이다. ○ 단원들은 파견기간 1년 동안 개도국 내의 파견기관에서 이공계 분야 교육ㆍ연구, 기술교육, 컨설팅 등 과학기술 협력 활동을 하게 된다. '우리 대학, 개도국 대학과의 과학기술 협력 시동' □ 특히, 교육과학기술부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와 개도국 대학ㆍ연구소와의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관단위의 개도국 과학기술 협력 시범 계획을 10개 선정하였다. ○ 전주대는 ①캄보디아 국립기술대(NPIC)의 IT 교육과정 개발 지원, ②현지 진출 우리 중소기업과의 산학협력 활동을 통한 애로기술 지도와 ③캄보디아의 건축설계 기준안 마련 등의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 두원공대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자동차 에어컨 생산 인력 양성 및 취업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 우즈베키스탄의 기술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현지 진출 우리기업과의 산학협력 활동을 통해 현지 기술인력에 대한 교육ㆍ기술지도ㆍ기술개발 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 ○ 동아대는 중국 감숙성에서 “신(新)농촌건설을 위한 소득증대 영농 기술 지원 및 새마을 교육을 통한 의식개혁 사업”을 추진하여 - 영농 기술지도 기반 구축, 새마을 교육시스템 구축,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의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 강원대는 라오스 수파노봉대학과 농업바이오 분야의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 올해에는 아제르바이잔,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중국을 신규 협력 국가로 포함하였으며, 동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 성장과 에너지 협력 외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DT20090041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