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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Living Lab(LL) 의 개념 - 사용자가 실제로 대상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하는 장면에서 행동을 관찰해 새로운 통찰을 획득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기획에 반영시킬 뿐 아니라 프로젝트의 기획 단계부터 사용자를 관여시키는 활동 - 중소기업에는 비즈니스 창출에 직결되는 활동 . 대기업에는 사용자 중심의 이노베이션에 대처할 때의 준비와 그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인 활동 -Living Lab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대학과 공적 연구기관은 프로젝트를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의 플랫폼으로서도 기능하게 됨 ○ 사용자 중심의 이노베이션 활동인 Living Lab 이 활발한 유럽을 중심으로 현재의 상황과 과제에 대해 보고함 □ Living Lab 의 과제 ○ 연구 방법 확립 - 실제 프로젝트로서 시작되기까지 관계자의 이해를 비롯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 - 결과의 평가 방법과 산출된 가치의 계량 방법도 참가자 수가 적으면 대상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 규모와의 격차가 커져 효율적인 결과 취득이 어려움 - 방법에 관해서는 특정 국가와 지역 , 분야에서 성공했다 해도 일반화하기는 어렵기에 관계자도 인식하고 있듯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존재 ○ 지식재산의 취급 - 특허와 저작권 , 노하우 등 지식재산권의 대상이 되는 성과와 중간물을 생산할 가능성이 존재 - 특허가 될 수 있는 성과가 나타난 LL 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LL 에서는 지식재산 방침은 개별 경우에 따르고 특허 취득을 지원하는 서비스 제공 LL 이 매우 적음 - 일부 LL 에서는 지식재산 취득 지원과 지식재산 전개 전략을 책정하고 있지만 특허를 포함한 지식재산에의 대응이 뒤처지고 있음 - 이렇게 지식재산 방침이 정비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기업이 어느 정도 권리화와 그 방향을 확실히 할 기술을 대상으로 한 대책밖에 추진할 수 없게 됨 ○ 설명 및 동의 수령 -LL 이 사용자 중심 , 인간 중심의 이노베이션을 지향함에 따라 일반 참가자의 참가 시에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필요해짐 - 실시자와 참가하는 사용자의 관계는 참가는 자유 의지에 기초해 설명 및 동의 수령이 필요 ○ 기업 창출 지원 - 근처에 인큐베이터가 있는 경우에는 그 시설과 연계해 활동하고 지방 정부가 인큐베이터를 보유한 경우에는 여기에서의 지원을 조합한 활동을 실시 - 기존의 지원 기관 및 지원 제도와의 조합을 지원하는 대책도 필요 □ 이노베이션 지원책으로서의 활용 ○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자와의 공창 ( 共創 ) ○ 사용자가 이용하는 실제 현장의 관찰과 평가 ○ 비즈니스 구축을 동시에 실시하는 대책 - 유럽에서는 북유럽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북유럽이 이끄는 형태로 유럽연합 (EU) 이 공적 지원 프로그램을 정비해 LL 활동이 확산됨 - 이는 명백히 기업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공적인 프로그램 가운데 보다 시장 측을 확장하기 위한 것으로 LL 의 방법 확립과 출구 확인이 어려운 공적 프로그램의 과제 해결 방법이라고 평가 [ 목차 ] 1. 연구 개요 2. Living Lab 의 현재 상황 3. Living Lab 의 사례 4. Living Lab 의 과제 5.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