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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영국, 저학년 과학 및 수학교육에 관한 국가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7-08 00:00:00.000
내용 초등 과학 , 수학교육 : 올바른 기초 세우기 1. 배경 영국의 5-14 세 대상 과학 , 수학교육의 상태를 점검하고 모든 학생들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즉각적인 관심을 쏟아야 할 부문을 알아 내기 위해 마련된 보고서 . 이 시기의 학생들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세상에 대한 탐구심과 배움에 대한 욕구가 강한 시기인 동시에 , 또한 이러한 이유로 부정적 , 열악한 학습경험이 학문 ( 해당 과목 ) 에 대한 인식이나 잠재성을 평생 바꾸어 놓을 수도 있다 . 지난 10 여 년간 교사들에게 과학 , 수학 과목에 대한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 등과 같은 유의미한 인프라 개발 사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지만 , 이번 보고서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대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 2 문제 - 교사 : 과학 , 수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지닌 초등학교 교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 .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만한 고용전략의 부재 . - CPD 재정지원 : 영국의 과학 , 수학 CPD 주요 제공자의 핵심적 역할이 아직 미흡한 상황 . 추가적 개선이 필요하나 , 재정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 - 평가 시스템 : 아마도 상당수의 젊은이들이 과학 , 수학에 대한 lsquo; 관심을 잃어 (switch off) rsquo; 버렸기 때문일 텐데 , 이 때문에 이 분야 전공 교사들이 현장을 계속해서 떠나게 만들고 있다 . - 정책결정 : 자료수집 및 불충분한 연구증거에 대한 연구로 인해 정책결정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가 전달되지 않고 있다 . 3. 영국의 미래복지를 위협하는 것 오랜 기간 영국에서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 (STEM) 수업의 비중이 낮은 편이었고 , 전문인력의 부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 전 영국정부가 영국의 과학과 혁신 증진을 위한 10 개년 투투자 프레임워크를 마련함 . lsquo;STEM 피로 rsquo; 와 같은 만성적 증세는 대단히 우려할 만한 상황 . 과학과 기술의 향후 진전은 인류의 건강과 복지 ( 기후변화 , 질병예방 백신 , 건강식품 , lsquo; 청정 rsquo; 에너지 , 생태계 보전 등 ) 에 대한 큰 위협이며 ,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영국 정부의 장기 성장전략에서 과학과 혁신이 핵심적 역할을 맡고 있다 . 이를 위해 영국의 교육제도는 자격 있는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 전공자를 육성과 동시에 과학과 수학 문맹률의 전반적 수준 개선에 노력해야 함 . 저학년 시기에 과학 , 수학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어 넣는 일에 부모 , 지도자 , 지역산업계의 역할도 크다는 것을 명심해야 함 . 영국이 과학 , 공학 분야에서 계속해서 훌륭한 업적을 쌓고 있으나 이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1) 글로벌 경쟁 심화 , 2) 과학 , 수학분야 및 지족에 대한 학생유치의 어려움 때문이다 . 4. 실행조치 - 교사 : 1) 전문성으로 인정되어야 하는 자격요건의 유형을 명확히 하고 , 2) 과학 , 수학 전문가를 구별하기 위한 목적의 학부과정 (First degree course) 주제를 분류하고 , 3) 과학 , 수학전공 초등학교 교사만을 위한 취업 및 인력유지 프로그램을 개발 , 실행하고 , 4) 보다 많은 수의 과학 , 수학전공 대졸자를 7-14 세 (Key Stage 2/3) 대상의 교육인력으로 유도 , 5) 취업 및 해당 전공분야 전문가의 인력유지를 위한 전략개발에 대한 투자한다 . - CPD 재정지원 : 1)7-14 세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를 위한 교차학문간의 lsquo; 비전문가를 위한 과학 rsquo; 수업 및 현재 중등학교 교사들이 사용하는 고급 수업지원도구 등을 개발에 정부 및 전문가 단체의 참여가 필요 , 2) 현재 자격을 지닌 실무자를 위한 잉글랜드의 수학 전문교사 (MaST) 초급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추진 . - 평가 시스템 : 1) 초등학교 단계의 학생들의 과학 , 수학 과목에 대한 학습 및 평가방법을 검토 . 과학은 실질적 학문이라는 점을 고려 , 평가도 실질적으로 이루어 져야 함 . 2) 과학과 수학을 기계적으로 배우는 것 보다 학문에 대한 이해도 증진에 보다 많은 중점을 두어야 함 . 이것이 성공여부는 과학 , 수학 과목 교수법에 자신이 있는 인력육성에 달려 있음 . - 정책결정 : 전 영국이 5-14 세 과학 , 수학교육 정책을 결정할 때 보다 증거에 입각한 접근을 해야 함 . 의도되지 않았거나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 습득가능하며 새로 요구되는 양적 , 질적 조언의 독립적인 근원을 신중히 고려한 개혁이 필요 . 4. 결론 본 보고서의 권고안은 영국정부를 비롯 관련 기구와 비정부단체 , 학교 , 지역사회 및 과학 및 수학계 모두가 당면한 중요한 사안이다 . 이들 핵심 이해당사자들은 보다 긴밀하게 협조하여 학생들이 과학과 수학분야에서 가능한 가장 훌륭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 그리고 이제까지 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과 과학공부를 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 목차 요약 1. 도입 2. 영국의 5~14 세 대상 과학 및 수학교육 현황 3. 영국 5~14 세 학생들의 과학 및 수학 학력 동향 4. 5~14 세 교사인력 중 과학 및 수학 ' 전문가 ' 현황 5. 저학년 과학 및 수학교사를 위한 지속적인 과목별 전문성 개발 6. 5~14 세의 과학 및 수학 학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과학 및 수학부분의 초등 - 조기 중등 간 수업대체 (Primary-secondary transfer) 8. 결론 9. 약어집 10. 참고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2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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