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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상업무 신뢰성 향상 대책의 필요성 국민의 생명·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태풍, 호우, 지진 등 국민의 안전·안심에 관련된 각종 기상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기상정보는 방재기관 등에서 트리거(Trigger, 데이터베이스가 미리 설정해 놓은 조건에 도달되면 자동적으로 수행되는 동작) 등으로 이용되고 있어 사회적으로 지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장기간 축적된 각종 관측 데이터는 지구 온난화 등의 기후·환경의 변동을 파악하고, 필요한 대책 수립시의 기초 자료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각종 기상정보 가운데, 국민 생활이나 민간기업의 활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그 대부분이 온라인 제공에 의해 사회의 각방면에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한번 잘못 전달되면 국민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도 있다. 그 외, 부정확한 기상정보는 기상정보 전반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국민의 안전·안심과 관련된 기상청의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될 우려도 있다. 2007년 말 이후, 기상청에서는 여러 가지 기상정보에 대한 오보로 이러한 우려가 현실이 되는 것에 대한 강한 위기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기감을 배경으로 정확한 기상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업무 신뢰성 향상을 위한 대책에 관해, 기본적인 방침을 정하였다. 2. 오보 분석 개선해야 할 과제를 추출하기 위해, 2007년 12월 이후 기상청의 관측사항, 정보 발표에 관한 오보 사례에 대해 원인이나 배경을 분석했다. 그 결과, '시스템적인 요인'과 '인위적인 요인'으로 잘못된 정보 등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시스템 관련 오보 : 프로그램의 버그나 매개변수(Parameter) 등의 설정 오류에 의한 시스템 오동작 - 인위적 오보 : 관측 기기 교환시의 작업 순서의 잘못이나 시스템 오동작 시 백업 작업 소홀 3. 신뢰성 향상 대책 2007년 말 이후 발생한 오보는 일시적·특수한 것이 아니다는 인식 아래에서, 복잡·고도화되는 각종 시스템을 확실히 정비·운용한다는 시스템적인 면과 인위적 오보 방지 등 양면으로부터 신뢰성 향상의 구체적 대책을 세워 정리했다. (1) 시스템 신뢰성 향상 ① 정비·개수의 계획 단계에서의 시스템 구성·사양 점검 시스템 이용자의 입장에 선 인터페이스 설계에 노력하며, 시스템 정비·개수 담당자 이외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증 그룹에 의해, 객관적인 시점에서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합리성을 점검한다. 또, 시스템 불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충분한 실증 시험 기간을 확보해, 시험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다. ② 정비·개수 실행 단계의 적절한 공정관리 무리한 작업 일정에 의해 발생하는 오보를 피하기 위해, 정비기간중 정기적으로 진척 상황을 파악해, 필요에 따라 공정을 재검토한다. ③ 운용 개시 전에 충분한 시스템 시험 실시 부분적인 시험만이 아닌 시스템 전체의 종합적인 시험이나 외부 전달 시험 실시에 노력한다. 시스템 정비·개수 담당자 이외의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 그룹에 의해 시험 결과를 점검·평가한다.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엄격한 버전 관리를 실시한다. ④ 운용 단계에서의 감시 운용 개시시, 장해 발생이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전제로, 작업 내용 등의 백업 체제·연락 체제 등을 강화한다. 운용 후에도 정기적으로 운용 상황을 파악해, 운용 매뉴얼·장해시 대응 매뉴얼을 수시로 재검토한다. ⑤ 정기 점검 실시 정기적으로 매개변수(Parameter) 등의 점검, 외부기관이나 기상업무지원센터를 포함한 전달 시험 실시에 노력한다. (2) 인위적 오보 방지 ① 매뉴얼, 대조표의 개정 시스템 운용, 개수, 각종 시험, 장해시의 대응에 관한 매뉴얼이나 대조표에 대해 인위적 오보를 일으키기 쉬운 내용을 수시로 수정한다. 또, 업무 목적 및 잘못된 정보가 작성·발신되었을 경우의 외부 영향에 대해 명기해, 업무의 중요성을 확인한다. ② 정보 공유 강화 점검 작업 등의 실시 상황을 관계자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 감시체제를 강화한다. 또, 오보 사례를 공유하여 일어나기 쉬운 오보사례를 인지시킨다. ③ 훈련·연수 실시 신규 업무 개시전이나 신규 배속 직원을 대상으로 한 훈련외, 장해에 대비한 대응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업무 연수의 내용을 정기적으로 재검토해, 시스템 및 업무에 대한 직원의 이해 향상을 도모한다. ④ 관리직 등에 의한 작업 관리 다수의 업무가 폭주하는 상황을 예상하여, 업무의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⑤ 시스템 개량 오보 사례 분석에 의해, 오보를 발생시키기 어려운 인터페이스 개선이나 확인 기능 충실 등에 노력한다. ⑥ 새로운 관점 도입에 의한 개선 외부 강사의 강연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업무개선을 위한 새로운 관점 도입을 도모하면서, 신뢰성 향상을 위한 대책을 부단히 재검토한다. 4. 신뢰성 향상을 위한 대응체제 강화 (1) 업무 신뢰성 향상 대책 본부 기상청 업무 신뢰성 향상 대책 본부를 지속시켜, 확실한 추진을 도모한다. 또, 각 관내 기상대 등에서 기존 설치된 업무 횡단적인 신뢰성 향상 대책 위원회 등을 확대하여 신뢰성 향상을 위한 대처를 촉진한다. 각 관내의 대처 상황의 파악 및 조정 실시를 위해, 위기관리 조정관을 중심으로 한 실무 체제를 구축해, 업무의 평가·개선을 계속적으로 실시한다. (2) 현장의견 수렴 실시 현장직원의 의견 수렴에 의한 업무개선이나, 본청·관할구역의 의견을 직접 현장에 가서 설명하는 등 현장직원의 의식 향상을 도모한다. (3) 자유로운 의견교환 실시 경험 공유나 오보 원인 분석과 대책 그 외의 업무개선을 생각하는 자유로운 의견교환의 장으로 각 직장에서 업무 미팅을 실시한다. (4) 개선 상황 공유 기상청 업무 신뢰성 향상 대책 본부 아래, 전국의 대처 상황을 공유하는 구조를 마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