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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인공위성의 이용·활용 방책에 대해 검토 과제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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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8-11-27 00:00:00.000
내용 1. 위성 화상의 이용·활용 추진 가. 향후의 위성 기술 ① 화상의 고해상도화 SAR(합성개구 레이더) 위성의 고해상도의 화상 판매 관점에서는 X밴드 화상이 주류이다. L밴드의 경우도 보간(補間, Interpolation)을 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상업적 가능성은 있다. ② 소형·저비용의 위성의 복수 배치 기존 기술을 이용한 소형·경량·저비용의 소형 위성을 개발해, 해상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소형 위성을 분산시켜 관측 빈도를 높이는 것도 필요하다. ③ SAR 화상 처리 기술의 향상 SAR 데이터의 화상 처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④ 화상 정보의 축적·전달의 기반 정비 위성 화상의 직접 판매만이 아닌 위성 화상, 표고 데이터, 수치 지도 등 3차원 기반 정보로 축적해, 여러 가지 정보를 인터넷 경유로 전달하는 기반 정비가 요구된다. 나. 과제 ① 관민 제휴의 강화, 역할 분담의 명확화 정부는 제도 설계 및 최첨단의 연구 개발(센서 개발, 화상 이용 연구)을 추진해, 그 성과를 민간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지속적인 개발 방침 관철 실용화를 위한 명확한 개발 방침을 가지고, 국가 인프라로서의 위성 정비를 진행시킨다. ③ 과학기술 외교 및 해외로의 산업 전개에 대한 지원 외교적 톱 세일즈에 의해 해외 전개 지원 및 ODA(공적개발원조) 등을 통해 지상국 정비나 화상 처리의 기술 이전을 도모한다. ④ 수요에 입각한 사업 계획과 국제 협력 추진 상대국 정부가 채택하는 관민 제휴 모델을 존중하면서, 일본의 관민 제휴 모델, 특히 위성 화상의 해외 판매 가격·조건에 대해서 상대국에 정합시킨다. ⑤ 다목적 사용의 적극적 전개 정부가 개발하는 재해 감시 위성을 평시에는 민간이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한다. 2. 통신 방송위성의 보유 이용자로부터의 의견 가. 새로운 이용·활용 확대 ① 이동체 서비스 확충 차나 휴대전화 등 이동체 전용 서비스의 향후 확대가 예상된다. 국제해사위성기구(Inmarsat)의 공동 이용 등에 의한 시장 확대를 도모한다. ② 정보격차 해소 산간부나 도서지역 등 지상 통신망이 불충분한 지역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안심·안전한 사회 실현(내재해성) 인공위성이 가지는 내재해성이라는 특징을 살려 대규모 지진 등의 발생시의 지상 회선의 보완을 실시하는 등 공공 복지에 이바지한다. ④ 글로벌 시장 전개 아시아·태평양 지역 등 해외 전개를 도모한다. 나. 향후의 위성 기술 ① 궤도상에서의 운용 형태의 유연성 향상 대형의 장수명 위성이 주류지만, 지상의 시장동향에 대응에 따른 궤도상에서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② 즉응성 높은 위성 시장의 변화를 파악해 신속히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소 수명이 짧아도 즉시에 발사할 수 있는 위성(소형 위성 본체)이 필요하다. ③ 대용량 통신 기능 통신의 브로드밴드(Broadband)화, 다채널화에 따라 통신용량의 요구도 증가하므로 대용량 통신 기능을 실현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④ 위성의 저비용화를 위한 개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위성 비용의 저감이 필요하다. MDS(일본 민생부품·컴포넌트 실증위성)나 SERVIS(일본 우주환경 신뢰성 실증 시스템) 등의 성과 등을 활용한다. 다. 과제 ① 실용화를 목표로 한 위성 개발 국가에서 개발되는 연구 개발 위성은 너무 높은 사양으로 실용위성에 요구되는 성능·기능과의 차이가 크며, 이의 대책이 필요하다. ② 높은 신뢰성을 갖는 공통 본체의 지속적인 사용 10년 이상 사용될 수 있는 위성 공통 본체가 요구된다. ③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지원 강화 아시아 등 해외시장 전개에 따른 전파 이용 환경 정비가 필요하다. ④ 발사 서비스 향상 발사장의 발사 기간 제약이나, 발사장에서의 수송상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3. 민간 기상 예측 관계자로부터의 의견 가. 새로운 이용·활용 확대 ① 북극해의 유빙 관측 북미와 유럽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북극해 항로의 유빙을 관측해, 운항지원을 실시한다. 이 항로가 개설되면, 거리 단축에 의한 연료 절약, 시간단축으로 연결된다. (단, 실제 항로 개설에는 정치적인 문제의 해결이 필요) ② 해류나 해상풍의 관측 해상의 물결이나 해류 관측을 실시하면, 해류의 소용돌이의 존재를 수백 km에서 관측할 수 있어 연료 사용을 저감할 수 있다. 나. 과제 ① 대기중 수증기 관측 센서의 배치 향후 정지 기상 위성 탑재 센서 후보로서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② 해상풍의 관측 기능 현재 궤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파 산란계로만으로는 불충분하다. ③ 관측 데이터의 실시간 확보 위성 데이터의 이용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으로 특히, 정지 기상 위성의 경우 게릴라 호우 관측이나, 항공기 착륙 판단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실용화를 목표로 한 위성 개발 사업자의 의견을 반영, 특정 목적으로 특화해 사양을 설정하는 등 기능을 집중시킨 개발이 필요하다. 4. 측위 업무 관계자로부터의 의견 가. 새로운 이용·활용 확대 ① 자동차 등의 이동체에 대한 측위 정밀도 향상 IMU(Inertial Measurement Unit:관성계측장치) 등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의 정보 갱신 빈도를 현격히 향상시킨다. ② 전자 기준점을 보다 활용한 고정밀도 측량 위성에 의한 측위뿐만 아니라, 육상의 전자 기준점(일본 전국의 1,200개소)을 보다 충실히 활용한다. ③ 복수의 측정위성 시스템 사용에 의한 위성 유용성 향상 복수의 측정위성 시스템에 대응하는 수신기를 사용하여 위성의 유용성을 대폭 향상시킨다. 나. 과제 ① GPS와 IMU 복합 방식에서의 장치의 소형화·저비용화 이동체에서는 GPS에 IMU(관성계측장치)를 조합해 사용하는 방법의 연구 개발 중으로, 장치의 소형화, 저비용화가 요구된다. ② 복수의 측정위성 시스템에 대응한 수신기 개발 복수의 위성 시스템을 대응·활용하면 전력 소비가 증가한다. 소형·저소비 전력이 요구되는 수신기의 개발이 필요하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802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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