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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관측위성 사고 조사 결과 탄소관측 위성(Orbiting Carbon observatory: OCO)은 지난 2월 발사되었다. 발사 실패로 위성은 계획되었던 궤도에 들어서지 못하고, 대기권에 다시 진입했다. 위성은 파손되어 잔해가 태평양이나 남극지역에 흩어졌을 것이다. 이 임무에 들어간 비용은 2억 9백만 달러다. 사고조사위원회(MIB)가 꾸려졌다. 사고를 조사할 구체적인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MIB는 하드웨어 시험, 공학적인 분석과 시뮬레이션 자료 검토, 원격계측자료 분석, 관련자 면담, 같은 모든 검토를 하였다. MIB는 사고 원인이 위성의 유선형 부분(fairing)이 명령대로 분리되지 않아서라는 결론을 내렸다. 나사는 OCO MIB 보고서를 평가했다. 보고서는 나사에 민감한 문제이나 기밀로 분류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보고서에 들어있는 정보가 무기 규제 국제교역(International Traffic in Arms Regulation: ITAR)에 제한되어 일반에게 공개하지 않기로 하었다. 다음은 일반에게 공개가능한 사고 관련 발견과 권고사항이다. OCO 위성은 우주공간에서 대기권의 이산화탄소를 측정해 나사에, 지구 표면에 잠재적인 탄소 흡수지역(carbon sink)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인간과 자연이 만들어내는 탄소원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임무였다. 이를 통해 과학자들은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었다. 조사 결과 발사용 로켓(launch vehicle)에서 유선형 부분이 제때 분리되지 않았다. MIB는 payload fairing system의 설계, 제조, 검사, 조립, 시험, 원격계측기로 얻은 관련자료를 분석했다. 어떤 부분이 직접적인 분리 장애를 일으켰는지는 알수 없었으나 잠재적인 원인을 제공했을 여러 개의 하드웨어 부분을 확인했다. 사고를 일으킨 잠재적인 원인 가능성은 다음이다. 1. 약한 연결 하부시스템(frangible joint subsystem)이 페어링이 분리되지 못하도록 하였다. 2. 전기 하부시스템의 실패가 페어링이 분리되지 못하게 하였다. 3. 페어링 공기압축(pneumatic) 시스템의 실패가 페어링이 분리되지 못하게 하였다. 4. 느슨한 촉발선(flexible confined detonating cord: FCDC)이 약한 접합면의 너트판(frangible joint side rail nut plate)을 방해했다. FCDC 방해는 상관없다는 가능성을 두고 조사가 더 진행 중이다. 사고를 조사하는 동안 MIB는 품질 통제, 기계구성(configuration) 관리와 프로그램 진행과정과 관련된 몇 가지 정보에 주목하였다. 이런 정보가 사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지 몰라도, MIB는 그것들이 알아야 한다고 결정했다. 목차 요약 위성의 임무 발사 로켓 선정 TAURUS발사 위성 시스템 설명 TAURUS 63-인치 페어링 시스템 설명 사고설명 사고원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