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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IPCC, 기후변화에 대한 4차 평가보고서(최종본)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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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11-28 00:00:00.000
내용 이 통합 보고서는 IPCC(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 의 3 개의 연구 그룹에 의하여 수행된 평가를 기초로 한 IPCC 의 4 번째 평가 보고서의 마지막 부분으로 기후 변화에 관한 종합적인 조사를 제공한다 . 1. 기후 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 관측 전 세계적인 공기와 해양의 평균 온도의 상승 , 빙하의 용융 및 세계적인 평균 해수면의 상승 등으로 관측되는 기후 온난화는 명백한 사실이다 . 전 대륙과 대부분의 해양에서 관측되는 지역적인 기후 변화 , 특히 기후 상승에 의하여 많은 자연계가 영향을 받으리라는 증거가 보여지고 있다 . 비록 지역적 기후 변화가 세계적인 기후 변화에 의한 것이라고 명백하게 구분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 자연계 및 인간의 환경에 지역적 기후 변화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드러나고 있다 . 2. 변화의 원인 인간의 활동에 따른 세계적인 온실가스 (Green House Gas, GHG) 배출이 1970 년과 2004 년 사이에 70% 증가했다 . 세계적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와 (379ppm) 메탄가스 (1774ppb), 이산화질소의 농도가 1975 년 이후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눈에 띄게 증가했고 지난 빙하기 이래의 몇 천년 간의 증가 값 보다 훨씬 더 크다 . 지난 30 년간 인류에 의해 발생된 온난화는 세계적인 규모로 물리계 및 생태계에 눈에 띄는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3. 기후 변화 예측 및 영향 현재의 기후 변화 완화를 위한 정책과 관련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행에 많은 이들이 동의한다 . 세계적인 온실가스 배출은 향후 수 십년에 걸쳐 증가할 것이다 . 현재와 같거나 그 이상의 온실가스 배출의 지속은 지난 20 세기 동안 발생한 것 이상으로 온난화를 가속화 시킬 것이고 21 세기 동안 세계 기후계를 바꿀 것이다 . 바람의 방향 , 침전물 , 조류와 빙하 등의 지역적 변화를 포함하는 온난화의 영향이 예측된다 . 비록 온실가스의 농도가 안정화된다 하더라도 인류에 의해 발생한 온난화와 해수면 상승은 몇 세기에 걸쳐 지속될 것이다 . 또 해양은 산성화되어 1750 년 이후 평균 pH 가 0.1. 정도 낮아졌으며 , 대기 중 증가된 이산화 탄소 농도에 의해 점차로 더 산성화 될 것이다 . SER 의 예측에 따르면 21 세기 동안 0.14~0.35 정도 pH 가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해양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와 같이 온난화는 기후 변화의 정도와 속도에 따라 갑작스럽고 피할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 4. 적용 및 완화 방법 부문 완화를 위한 핵심 기술 / 실행 ( 현재 , 2030 년 이전에 가능 ) 효과적인 정책 , 측정법 , 수단 제약 기회 에너지 공급 공급 및 분배 효율 증가 ; 화석 연료로부터 가스 , 원자력 , 수력 , 태양역 , 풍력 등과 같은 연료로 전환 ; 이산화탄소 포집 및 배출의 조기 적용 (CCS) CCS 생산 설비 ; 향상된 원자력 발전 ; 조력 , 파도 , 태양열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 발전 화력 발전에 대한 보조금 삭감 ; 화력 발전에 세금 혹은 탄소 부담금 재생가능 에너지 무관세 ; 재생 가능 에너지 의무화 및 생산자 보조금 기존 이익권자의 저항 저배출 시장 창출에 적절함 교통 연비 향상 자동차 ; 하이브리드 자동차 ; 깨끗한 디젤 자동차 ; 바이오연료 ; 도로위를 달리는 자동차에서 철도와 공공 교통 수단으로의 전환 ; 연료를 쓰지 않는 이송 수단 ( 자전거 , 걷기 등 ); 토지 이용 및 교통 계획 ; 차세대 바이오연료 ; 고효율 비행기 ; 향상된 하이브리드 바이오 연료의 혼합사용 , 이산화 탄소 규정 등의 연료에 대한 의무화 규정 ; 자동차 구입 , 등록 , 사용 , 연료 사용 , 도로 사용 , 주차 시 세금 ; 토지 사용 제한 , 기반사업 계획을 통한 교통 흐름에 영향 ; 대중 교통 및 자전거 , 걷기 등 연료를 쓰지 않는 시스템에 투자 자동차의 효율성 저하 ; 세금은 고소득자에게는 효과 없음 ; 새로운 운송 시스템을 세우고 있는 나라에는 부분적으로 효과 있음 건축 효율적인 전등 시스템 ; 효율적인 냉난방 ; 조리 기구 효율 향상 ; 단열 효율 향상 ; 냉난방시 태양열 사용 ; 냉매 교체 ; 스스로 조절이 가능한 건축 설계 ; 태양열 전력 사용이 가능한 건축물 표준 제정 및 라벨부착 ; 건축물 코드와 확인서 ; 에너지 제공 회사 (EXCOs) 에 장려금 표준에 대한 주기적 개정 필요 ; 새로운 건축물에 법제화가 가능 ; 산업 효율적인 전자제품 ; 열 및 전력 회수 ; 물질 재생 및 대체 ; 이산화탄소 외의 가스 배출 제어 ; 에너지 효율 증가 ; 시멘트 , 암모니아 , 철 제조자의 CCS; 알루미님 제조자를 위한 비활성 전극 성능 표준 , 세금 보조 , 자발적인 동의 기술 도입을 촉진 시킬 것이다 . 농업 토지의 탄소 저장 증가를 위한작물 재배 및 목초 방목지의 관리 향상 ; 토지의 탄소 저장 증가를 위한 관리 향상 을 위한 장려금 및 법제화 산림 조림 ; 재조림 ; 삼림 관리 ; 삼림 벌채 감소 ; 수확 목재 관리 ; 화석 연료 대체하는 바이오에너지로의 삼림 생산물 사용 ; 바이오 매스 생산성 및 탄소 포집이 향상된 수목종 개선 ; 삼림 면적 증가 , 벌채 감소 , 삼림 관리 및 유지 시 장려금 ; 토지 이용 법제화 투자 자산의 부족 , 토지 보유권 문제 ; 토지 불모지화 경감 폐기물 매몰 메탄 회수 ; 폐기물 소각으로 에너지 회수 ; 유기 폐기물 연소 ; 폐수 처리 ; 폐기물 재생 및 최소화 ; 메탄 산화 최적화를 위한 바이오커버와 바이오필터 폐기물 및 폐수 관리 향상에 따른 금융적 장려금 ; 재생 가능 에너지 장려금 혹은 의무화 ; 폐기물 처리 제도화 기술 확산 촉진 가능 ; 값싼 화석 연료의 지역적 이용 가능성 세계적으로 국제 협력을 통하여 온실가스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다 . UNFCCC 와 교토 의정서가 기후 변화에 대한 세계적인 대처 방법으로 향후 기후 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국가 정책을 촉진한다는데 대부분 동의한다 . 5. 장기 전망 생태계의 위험 , 이상 기후 , 어린이 노인과 같은 변화에 취약한 이들에 영향 , 빙하 용융에 의한 해수면 상승으로 지면의 해양화 등과 같은 위험이 생길 수 있고 이에 대한 취약점을 보안해야 한다 . 정책의 적용과 완화 만으로는 모든 기후 변화의 영향을 피할 수는 없다 ; 그러나 , 기후 변화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대부분 동의한다 .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은 정책의 채택과 완화를 포함하는 반복적인 위험 관리 과정을 필요로 하고 , 기후 변화의 피해 , 상호 이익 , 지속 가능성 , 평등 과 위험에 대한 태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702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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