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미국 뱁슨대학, '교육자료 공개(OER)'에 대한 인식 조사 보고서 공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6-08-11 00:00:00.000
내용 미국 매사추세츠주 뱁슨대학에서 3천여명의 고등교육기관 교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자료 공개(Open Educational Resources, 이하 OER)`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보고서. `Opening the Textbook : Educational Resources in US Higher Education, 2015-16`을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OER에 대한 인식은 크게 향상되었지만 교과교재로 활용하는 경우는 5.3%정도에 그쳤으며 주로 신입생 교과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의 주된 이유는 첫째 비용문제였으며, 다음으로 이용편이성이었다. 현재까지 OER이 활발하게 이용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주제분야에 관련 정보자원이 부족하다는 의견(49%), 이용의 불편함(48%). 통합 목록의 부재(45%) 등을 꼽았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60801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교육자료 공개; 뱁슨컬리지; 디지털교과서 2. Open Educational Resources; OER; Textbook; digital textbook; Babson Colle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