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미국 , NSF( 국립과학재단 ) 성과 평가 보고서 (2009) lsquo;2009 GPRA( 정부성과결과법 ) 성과평가자문위원회 (AC/GPA) rsquo; 는 국립과학재단 (NSF) 이 2006~2011 년 전략적 계획에서 다음 3 분야의 장기적 , 질적 , 전략적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만장일치로 평가했다 . bull; 발견 (Discovery): 지식 선도분야를 발전시킬 연구의 촉진 ndash; 가능성과 잠재적 이익이 큰 분야 강조 , 미국을 기초 및 전환 과학 공학의 글로벌 주도국으로 확립시킴 bull; 학습 (Learning): 세계적 수준의 광범위한 과학 공학 인력 양성 , 모든 국민의 과학교육 확대 bull; 연구인프라 (Research Infrastructure): 첨단 방식 , 시설 , 사이버인프라 , 실험도구 등에 대한 주요 투자를 통해 미국의 연구 역량을 강화 ㅇ rsquo; 발견 rsquo; 분야의 성과 NSF 가 lsquo; 발견 rsquo; 목표하에 달성한 성과를 평가한 AC/GPA 분과그룹은 NSF 가 lsquo; 발견 rsquo; 분야에서 전략적 계획의 목표를 크게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 분석 결과 , NSF 는 NSF 의 핵심 학문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과학 공학의 모든 분야에 걸쳐 기초연구를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 지원을 받은 연구분야는 단일분자 연구부터 기후 상호작용 연구까지 다양하다 ndash; 젊은 연구원들의 새로운 연구 지원 ( 조기경력개발프로그램 CAREER), 연구원들의 협력확대 지원 . ㅇ rsquo; 학습 rsquo; 분야의 성과 NSF 의 전략적 계획에서 lsquo; 학습 rsquo; 목표를 달성하는 일은 과학과 민주주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 . NSF 는 K12( 유치원 ~ 고등학교 ) 교육 및 교사 교육 , 대학생 ~ 박사학위후 교육 , STEM(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 ) 의 대중적 이해 , 평생교육 등의 발전을 통해 학습 성과를 강화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에 자원을 투자했다 . 특히 , NSF 는 STEM 분야에서 주로 소외되었던 여성 및 소수민족의 참여 확대를 lsquo; 학습 rsqu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주요 구성요소로 삼았다 . 또한 , NSF 는 학교교육의 모든 단계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 연구와 교육의 통합 활동에 주력했다 . ㅇ rsquo; 연구인프라 rsquo; 분야의 성과 NSF 는 매년 주요 다중사용자 연구시설의 운영을 지원하며 , lsquo; 주요연구시설건립 ( Major Research Equipment and Facilities Construction) rsquo; 충당금을 통해 새로운 주요 다중사용자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 또한 , NSF 는 매년 lsquo; 주요연구장비확충 (MRI: Major Research Instrumentation) rsquo; 프로그램을 통해 다수의 소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 연구인프라 분과그룹은 특히 MRI 자금지원의 프로젝트 성과가 성공적이라고 강조한다 . 그 이유는 MRI 프로젝트가 단일 연구원 규모의 프로젝트와 보다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 목차 - 요약 - AC/GPA 분과그룹별 보고서 bull; 미래평가전담그룹 bull; lsquo; 발견 rsquo; 분과그룹 bull; lsquo; 학습 rsquo; 분과그룹 bull; lsquo; 연구인프라 rsquo; 분과그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