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2015 년 5 월 19 일 , 일본총무성의 정보통신정책연구소는 `2014 년 정보통신 미디어의 이용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 ` 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공표했다 . 이 조사는 2012 년부터 3 년째 실시하고 있다 .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결과 내용이다 . 1. 조사 취지 및 경위 ` 정보통신 미디어의 이용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 ` 는 스마트폰의 보급 등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 등의 인터넷 상의 새로운 미디어와 TV,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에 대한 이용 시간 , 시간대별 이용자의 비율 , 이용 목적 및 신뢰도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미디어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한 조사이다 . 2. 조사 개요 - 조사 대상 : 13 세부터 69 세까지의 남녀 1,500 명 이고, 샘플 구성은 성별로, 연령은 10 세 간격으로 2014 년 1 월 주민 기본 대장 비례하여 전국 125 지점에서 임의 위치 할당량 샘플링에 의해 추출 - 조사 방법 : 방문 조사 , 조사의 실사는 주식회사 야마처리센터가 실시 - 조사 기간 : 2014 년 11 월 15 일 ( 토 ) ~ 11 월 21 일 ( 금 ) - 일기식 조사와 설문 조사를 병행 실시 3. 조사 내용 1) 스마트 폰의 이용률이 60% 이상이다 . - 연령별로는 20 대에서 30 대의 이용률은 모두 80% ~ 90% 정도의 높은 수준 , 40 대도 70% 이상 , 50 대도 절반 가까이 . 폭 넓은 연령층에서 이용이 증가 - 지난 2013 년 조사에서 전 연령대의 스마트 폰 이용률 (52.8%) 가 피쳐 폰 이용률 (51.0%) 를 역전 . 이번 조사에서 그 차이는 더욱 벌어져 스마트 폰 이용률이 62.3 % 로 증가했다 반면 피처 폰 이용률은 42.2% 로 감소 . - 연령별로는 2013 년부터 2014 년에 걸쳐 40 대에서 50 대까지 피쳐 폰에서 스마트 폰으로의 전환이 진행되었다 . - 태블릿의 활용도 ( 전 연령대 ) 이 20% 를 넘어 섰다 . 2) 모바일 기기에서 인터넷 평균 이용 시간은 50.5 분 . 2012 년 대비 34 % 증가했다 . ( 주로 스마트 폰 이용률 상승에 의한 것 ) - 스마트 폰 이용자에 국한된 스마트 폰에서의 인터넷 평균 이용 시간 증가 (67.3 분 → 68.8 분 → 73.0 분 ) 보다 모바일기기 전체에서의 인터 넷 평균 이용 시간 증가 (37.6 분 → 43.2 분 → 50.5 분 )가 크다 . 피쳐 폰에서 스마트 폰으로 전환의 영향. 3) 소셜 미디어 활용도 6% 이상 - 연령별로는 20 대에서 30 대의 이용률은 모두 80% ~ 90% 정도의 높은 수준 . 40 대도 70 % 이상 , 50 대도 절반 가까이 . 폭 넓은 연령층에서 이용이 증가 ( 소셜 미디어는 처음 2012 년 조사에서 조사 대상으로 하고 있고 , LINE, Facebook, Twitter, mixi, GREE, Mobage 6 개 중 하나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있는 비율 .) 4)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사람의 이용 시간은 평균 70.9 분 전년 수준 . 이용자 수가 증가하여 이용이 확대 - 전 연대에서 소셜 미디어 평일 행위자 평균 시간은 70.8 분 → 70.9 분으로 전년 수준 행위자 비율 21.8 % → 28.3 % 로 상승 . 이용자 수가 증가하여 이용이 확대 - 연령별로는 10 대에서 20 대 소셜 미디어 이용의 행위자 평균 시간이 길어 행위자 비율도 높다 (10 대 평일 : 117.4 분 , 50.7% 20 대 평일 : 91.1 분 , 56.3 %) - 10 ~ 30 대 메일 행위자 비율 하락 . 소셜 미디어 행위자 비율 상승하고 있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이행하고 있다 . 남녀 별로는 여성 소셜 미디어의 행위자 비율이 높다 . 20 대 여성의 행위자 비율은 남성의 약 1.5 배 ( 평일 69.4%, 휴일 66.7%) 5) 텔레비전 ( 실시간 ) 시청 시간이 전체로는 전년 수준 - 전체는 평일 하루 184.7 분 → 168.3 분 → 170.6 분 , 휴일 하루 225.4 분 → 228.9 분 - 평일 연령대 별로는 40 대 (187.4 분 → 143.4 분 → 169.5 분 ), 50 대 (219.2 분 → 176.7 분 → 180.2 분 ) - 남녀 별로는 10 대에서 20 대 남성은 19 ~ 22 시 사이 시간 대의 텔레비전 ( 실시간 ) 시청이 15 ~ 25% 정도 이고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시청 6) 집에서 무선 LAN 인터넷 연결 이용률이 약 60%. 60 대도 36.7% 의 이용률 ( 이번부터 새롭게 추가된 조사 항목 ) 4. 첨부 자료 별첨 1 주요 포인트 별첨 2 2014 년 정보 통신 미디어의 이용 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 보고서 개요 별첨 3 2014 년 정보 통신 미디어의 이용 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 보고서 관련 자료 '2014 년 정보 통신 미디어의 이용 시간과 정보 행동에 관한 조사 보고서」의 공표 (총무성, 2015/5/19) http://www.soumu.go.jp/menu_news/s-news/01iicp01_02000028. html 연구 성과 - 연구 보고서 (정보 통신 정책 연구소) http://www.soumu.go.jp/iicp/chousakenkyu/seika/houkoku-since2011.html ※ 2012 년 2013 년의 조사 결과 보고서도 게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