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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중국, 중외 대학 총장 포럼- 혁신형 인재 양성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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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5-05 00:00:00.000
내용 lsquo;대학 인재 양성의 질적인 향상 rsquo;을 주제로 한 제 4차 중외대학총장포럼( 中外大 #23398;校 #38271; #35770; #22363; ) 이 2010년 5월 4일 난징에서 개막했다. 교육부 장관 하오핑 ( #37085;平 )은 마무리 발언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ldquo;중외대학총장포럼은 이미 중국의 고등교육의 국제 교류와 협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창이며 중국 교육 분야의 국제 협력과 교류의 권위있는 프로젝트로서 많은 역할을 해 왔다. 2002년 제 1차 중외대학총장포럼이 처음 개최한 이후 지금까지 중국 교육 사업은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교육의 방향에도 변화를 겪어왔다. 이번 포럼은 경제 글로벌화와 교육 국제화의 전략에 입각, 거시적인 측면에서 세계 고등 교육 발전의 동향을 살펴보고, 국가, 지역, 대학 들이 대학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토론하며 lsquo;대학 인재 교육의 질적인 향상 rsquo;을 주제로, 많은 토론과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rdquo; l 포럼의 공감대와 성과 1. 대학은 인재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고등 교육 기관의 성장 메커니즘과 기반이 되어야 한다 . 경제 사회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바로 대학 발전의 핵심이다. 중국 대학 총장이든 해외 대학 총장이든, 혁신형 인재 양성을 현대 대학의 중요한 책임으로 생각해야 한다. 비록 각 대학들이 혁신형 인재 양성의 모델과 방식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그 목적은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2. 대학은 적극적으로 경제 사회 발전과 과학 기술 발전의 수요에 부합해야 하며 , 적극적인 협력과 서비스 자세로 기업과의 협력을 공고히 하고, 지식 혁신, 과학 기술 혁신과 과학 기술 성과 전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대학 인재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국내외 환경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인재 양성 모델을 찾아야 한다. 3. 그린 대학 건설을 적극적으로 강조해 , 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인재 양성을 중심으로, 환경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교육 이념을 강화하고, 이러한 이념들이 각 교과 과정과 과학 연구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지속가능한 발전과 녹색 성장에 관한 커리큘럼을 마련, 정신 및 생태 문명 의식, 생태 관리 의식, 글로벌 마인드, 인류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책임감을 교육 목표로 삼아 환경 보호 복합형 인재와 지속 가능한 발전 의식을 겸비한 차세대 세계 시민을 양성해야 한다. 4. 혁신도 좋고 세계 유명 대학의 인재 양성의 질적인 향상에 관한 경험 , 제도를 벤치마킹 방식은 기본적으로 자국의 역사, 문화, 제도와 교육의 현실적인 부분들과 부합해야 한다. 국가별, 상황별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 방식은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5. 대학은 고등 교육의 국제화 동향에 적극적으로 동참 , 커리큘럼 개설 협력, 인재 양성, 과학 기술 혁신 협력 등 분야에서 발빠르게 행동하고, 다각적이고 다채로운 국제 교류와 협력을 진행해야 한다. * 세계적인 대학 총장들이 중국 대학 교육에 대한 제언 1. 예일 대학 총장 - 중국 대학의 문제점 : 통합 학과 부족, 비판적 사고 기르기 필요 - 중국 대학은 여전히 획일적인 교육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 학생들이 소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또한 비판적인 사고 능력 개발에 적극적이니 않은 것 역시 전통적인 아시아적 모델이다. 하지만 혁신적인 리더형 인재를 양성하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이는 장기적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직시해야 한다. 2. 옥스포드 대학 총장 - 권위에 감히 도전할 수 있는가의 모습은 바로 중국과 서방 교육 방식의 최대 차이다 . 중국 학생들은 자주적인 사고 방식과 창의력이 부족하며 학술 권위에 도전하는 용기가 부족하다. - 세계적인 대학들의 교육 목표는 대체로 서로 일치한다 . 바로 학생들이 문제를 분석하고 사고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을 가장 소중한 자원으로 생각하고 지속적인 지원과 도움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바로 대학의 의무다. 3. 스탠포드 대학 총장 - 중국 대학들은 질적인 건설을 중시할 때에 이르렀다 . 아직까지 중국에는 세계 일류 대학이 나오지 않았다. 지난 30여 년간 중국 대학은 학생 수의 양적인 증가에만 몰입했지만, 이제는 질적인 성장을 중시할 때가 되었다. 중국에서 세계적인 대학이 등장하려면 빠르면 앞으로 20년, 늦으면 50년이 걸릴 것이다. 스탠포드 대학 경우 첫째, 정부의 자원과 지원을 충분히 활용, 둘째, 공정,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의학 등 학과를 중점 발전, 셋째, 실리콘밸리, 기업과의 특수한 관계 형성 등을 통해 세계적인 대학으로 부상했기 때문에 중국 대학들도 이런 모델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중국 대학에 필요한 것 : 커리큘럼 개설에서, 강좌식 위주가 아닌 토론식 방식을 위하면 학생들이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들이 너무 어린 나이에 미리 전공을 선택하고 있다. 이는 교과 과정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뿐더러 자신의 흥미가 있는지도 잘 모르는 시기기 때문에 학생들의 시야를 제한할 수 있다. 본과 위주의 교육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진짜 탁월한 대학은 모든 분야를 잘 할 수 없다 . 모든 분야를 다 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4. 홍콩 중문대학 총장 - 혁신형 인재 양성은 중국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모든 대학이 직면한 문제이며 , 이는 서구 대학들과의 차이점이기도 하다. - 중국 , 일본, 한국 등 동아시아 지역 대학은 우수한 전통을 중시하고, 학생은 권위를 존중하며, 교수를 존경하는 마음에 이견을 제시하지 못하고 100% 교수를 신뢰한다. 이러한 분위기에서는 혁신을 이끌어내는 것은 쉽지 않다. 이는 유치원 교육에서부터 이미 시작되었고, 그 뿌리가 깊다. - 만 18세에 전공을 선택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다. 만 18세의 어린 나이에 벌써부터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학부모, 학생들 조차도 전공에 대한 개념이 모호하다. 대학들은 탄력적인 메커니즘을 만들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전공을 바꿀 수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5. 케임브리지 대학 총장 - 잠재력 있는 학생을 알아보고 발굴한다 . 시험 성적 위주로 선발하는 중국 대학과 달리 케임브리지의 경우 학부생과 대학원생 선발 방식도 다르다. 대학원생은 지도 교수가 누구인지가 가장 중요하며, 자신과 맞는 지도 교수를 선택하는 자질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 일류 대학이 가진 것 : 첫째, 과학 연구 경쟁에 있어 충분한 자금 지원과 세계 일류의 연구 역량을 보유. 둘째, 과학 연구 분야가 세계 일류일 뿐만 아니라 교육 역시 일류다. 이는 장기적인 노력의 결과물이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1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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