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e-비즈니스의 확산과 산업혁신과정의 변화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5-05-24 00:00:00.000
내용 요 약...........................................................1 제1장 서 론..................................................37 제1절 연구논제(Research Question)와 연구의 개요.................39 제2절 논리의 전개방향..........................................44 1. 지식의 기호화에서 산업변화까지..............................44 2. 산업의 변화와 혁신의 관점..................................45 3. 디지털경제하의 산업혁신....................................48 제3절 e-비즈니스모델(e-business model)과 혁신..................50 제2장 e-비즈니스의 확산과 산업변화............................57 제1절 서비스의 언번들링과 층분리(stratification)....................59 제2절 연결과 산업변화..........................................62 1. 수직분화와 수평결합.......................................62 2. 기업네트워크.............................................65 3. 가치부가적 네트워크.......................................67 4. 가치부가적 네트워크의 확산과 산업의 변화.....................72 5. 가치사슬 네트워크와 e-비즈니스모델..........................75 제3장 지식의 기호화(codification)와 서비스의 언번들링...........81 제1절 지식의 기호화와 디지털화..................................83 1. 지식의 기호화(codification)의 의미...........................83 2. 디지털화의 의미 ..........................................86 제2절 지식의 기호화와 서비스의 언번들링..........................90 1. 사물에 대한 이원론적 사고방식..............................90 2. 새로운 개념 : 컨텐트와 컨테이너.............................93 제4장 e-비즈니스의 진화와 혁신과정.............................97 제1절 e-비즈니스의 진화와 그 의미...............................99 1. e-비즈니스의 진화 과정 : e-marketplace를 중심으로...........99 2. e-비즈니스 진화의 의미 : 가치창출방식의 혁신.................104 제2절 혁신체계의 디지털화에 따른 전환:모듈라시스템의 등장과 그 효과....109 1. 모듈라시스템의 특성.......................................110 2. 제품·조직·지식의 모듈화..................................113 제5장 전자산업의 e-비즈니스와 혁신...........................115 제1절 판매 및 구매의 디지털화(전자상거래)와 혁신...................117 1. B2C (business to customer)..............................117 2. B2B (business to business)..............................118 제2절 연구개발 및 생산부문의 디지털화와 혁신......................124 1. 시뮬레이션과 버츄얼 프로토타입.............................124 2. 생산 전문 기업(EMS)의 성장................................126 제3절 제품과 서비스의 디지털화와 혁신...........................130 제4절 기업 조직의 디지털화 및 모듈화와 혁신......................135 제5절 디지털화와 전자산업의 구조 변화............................138 1. PC산업 구조 변화........................................139 2. 가전산업의 구조 변화......................................142 제6장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뉴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체제의 변화....147 제1절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조직혁신유형..........................149 1. 보건의료서비스조직의 루틴.................................149 2. 혁신과정변화의 유형화 ....................................150 제2절 혁신유형별 구체적 변화의 내용과 사례.......................156 1. 선진국의 유형별 사례......................................156 2. 국내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뉴비즈니스모델.....................177 제7장 화학산업의 컨텐트서비스비즈니스와 혁신과정의 변화........195 제1절 화학산업 비즈니스 시스템의 층분리..........................197 1. 프로세스 지식의 기호화....................................197 2. 가상시스템과 실제시스템...................................199 3. 층분리의 산업기회:제조업의 컨텐트서비스비즈니스.............204 제2절 Total Solution Provider형 기술서비스비즈니스..............208 제3절 Life cycle 관리형 컨텐트 서비스 비즈니스...................215 1. 개념...................................................215 2. 비즈니스모델.............................................217 제4절 컨텐트 서비스비즈니스 추진의 선결과제......................218 제5절 혁신과정의 층분리와 e-R D..............................220 1. 혁신과정의 수직분화와 in silico R D........................220 2. 고효율효능분석(high throughput screening)................225 3. 혁신과정의 변화 : R D의 e-비즈니스모델....................228 제8장 e-비즈니스의 확산과 자동차산업의 혁신체제 변화..........235 제1절 생산체제의 변화.........................................237 1. 자동차산업의 생산체제의 발전 과정..........................237 2. 대량맞춤생산체제.........................................239 제2절 자동차산업의 제품 아키텍처 변화...........................243 제3절 자동차산업의 조직 변화...................................247 1. 아웃소싱 및 제휴 심화.....................................247 2. 시스템통합..............................................251 제4절 연구개발부문의 변화.....................................253 1. 디지털 설계/생산 시스템...................................254 2. 개발 프로세스 변화.......................................257 3. 정보통합................................................261 4. 조직변화................................................262 제5절 자동차산업의 미래 전망...................................267 제9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271 제1절 결론..................................................273 제2절 정책적 시사점...........................................275 참고문헌......................................................278 Summary.....................................................299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DT20050187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e-비즈니스, 혁신, 기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