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해양분야의 인재 육성 ∙확보를 위한 시책 1. 국민에 대한 시책 (1) 해양의 관심을 높이는 조치 - 학습지도 요령 검토 - 초 ∙중 ∙고등학교 사회나 자연 과목의 적절한 교육 , 해양에 관한 교육의 실천예 제공 - 정부기관에 의한 알기 쉬운 정보발신 , 시설 공개 -' 바다의 날 ' ' 바다의 달 ' 관련 행사 개최 - 연습선 등 체험승선 , 산업의 시설 견학회 , 직장 체험회 , 해양청소 활동 - 해양 환경보전 , 안전한 해양이용에 관한 계발활동 - 해양입국 추진 공로자 표창 - 각 지역이 가지고 있는 해양 자원을 살린 지역 진흥 - 레크레이션 보급 , 연안 지역 이용 조절 규칙 만들기 - 어촌 등의 체험 활동 , 에코 투어리즘 추진 - 수족관 활용 - 학협회 협력을 얻은 야외활동 (2) 대학 , 고등 전문학교 등의 교육 ∙연구 충실 - 대학의 학술적인 교육 ∙연구를 위한 커리큐럼 충실 - 산업계와 연대한 인턴쉽 - 사회인 재교육 - 고등학교 실습선 등 정비 - 고등학교 ∙대학을 통한 해양산업에 관한 실천적인 전문교육 2. 산업에 대한 시책 (1) 해양산업의 경쟁력 강화 -WTO 등에서 허용되는 경쟁환경 형성 - 선박의 공유화 , 에너지 절약 선박의 전환 등에 의한 어선어업 ∙내항 해운업의 경영 체질 강화 - 수입의 변동에 대응하는 어업경영 안정대책 추진 - 산지 시장의 통폐합 등에 의한 수산물 유통 구조개혁 - 조선업 ∙선박공업의 현장 생산 기술 등 연구개발 -CO2 감소를 위한 배출량 지표 등 국제규격화 - 조선 시장의 공평한 경쟁조건 확보 , 수요 불균형 해소를 위한 국제 협조 - 톤 (t) 수 표준세제 도입 (2) 연구원 ∙기술자 지원 - 인재 유동성 향상 - 연구자금 , 연구시설 확보 - 경쟁적 자금에 의한 연구지원 제도 신청 장려 (3) 산업의 인재 확보 - 노동조건의 명확화 , 노동환경 개선 , 취업 후 기능 향상과 캐리어 향상을 위한 환경 정비 - 해상 경험자가 선원으로써 취업하기 위한 환경정비 - 타업종 사업자의 어업참입 촉진 - 조선업 ∙선박용 공업에 관한 실기연수 , 훈련 지원 - 산학관 연대에 의한 인재 육성과 공급 (4) 신산업 창출 - 산학관 연대 , 지역에 뿌리내린 집적 추진 - 다양한 해양조사에서 얻은 정보 활용 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