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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과학연합회 (ICSU: International Council for Science) 는 2008 년 8 월 22 일 , ' 재난 위험에 관한 통합연구를 위한 과학 계획 (A Science Plan for Integrated Research on Disaster Risk)' 보고서를 발간했다 . 이 보고서는 재난과 관련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의사결정에 있어서 과학이 활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통합적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아래는 본 보고서의 내용을 간추려 정리한 것이다 . ○ 배경 자연 재해로 인한 영향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 공동체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기록된 재난의 빈도는 1900-1940 년 간 10 년 당 100 건에서 1960-2000 사이 10 년 당 650 건 , 1980 년대에는 10 년 당 2,000 건 , 1990 년대에는 10 년 당 2,800 건에 이르게 되었다 . 매년 수십만 명이 목숨을 잃고 ,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상해를 입거나 영향을 받거나 보금자리를 잃었고 , 지난 40 년 간 매 7 년마다 재난으로 인한 재산 손실이 두 배씩 증가해왔다 . 지진이나 쓰나미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 대부분의 재난 손실은 허리케인 , 사이클론 , 주요 폭풍 , 홍수 , 산사태 , 산불 , 혹서 및 가뭄 등의 기후관련 재난으로 인한 것이었다 . 전 지구적 기후 변화로 인해 기후 관련 재난의 빈도와 강도가 계속해서 심화될 것이라는 증거가 현재 나타나고 있다 . 세계화 , 인구 증가 , 빈곤 확대 ( 특히 취약 지역에서 ), 기후변화 등으로 더욱 많은 사람과 공동체가 위험에 처하게 된다 . 도심 지역에서는 , 생활과 경제 활동을 가능케 하는 복잡한 인프라구조 시스템과 경제 및 정치 기능의 중앙집중화 , 사회적 분화 및 복잡한 공간적 , 기능적 상호관계성 등의 요소가 모두 인류를 재난에 의한 붕괴에 취약하도록 만든다 . ○ 재난 위험에 관한 통합 연구 (IRDR) 제안 ICSU 는 기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여러 차례 자연 및 인간 유발 재난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 지적한 바 있다 . 2005 년 발표된 ' 과학분야 역량강화에 대한 ICSU 우선 영역 평가 (ICSU Priority Area Assessment on Capacity Building in Science) 에서는 발전해가는 과학기술과 이를 획득해 이용하는 사회의 능력간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는 것이 큰 도전과제라 언급하기도 했다 . 자연 재해와 관련된 기존의 모든 계획된 활동 등에도 불구하고 , 재난 위험도 경감에 대한 10 년 이상 지속되는 재난 , 학제 , 지역을 뛰어넘는 통합 연구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라고 ICSU 의 기획 그룹은 평가하고 있다 . 이러한 프로그램의 부가가치는 자연과학 및 사회경제학 , 보건 및 공학 분야 등의 긴밀한 연결성에 달려있다 . 기획 그룹은 이러한 연구 프로그램을 ' 재난 위험에 관한 통합 연구 (IRDR: Integrated Research on Disaster Risk)' 라 칭할 것을 제안했다 . 제안된 IRDR 프로그램의 과학 계획은 지구물리학적 , 해양학적 , 수리기상학적 유인 사건에 관련된 재해인 지진 , 화산 , 홍수 , 폭풍 ( 허리케인 , 태풍 등 ), 혹서 , 가뭄 및 화재 , 쓰나미 , 해양 침식 , 산사태 , 기후변화 국면 , 우주 날씨 및 지구 근접 물체에 의한 영향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 토지이용 방법 등 인간 활동이 재해 창출이나 증폭에 미치는 영향도 포함된다 . 전염병 및 보건관련 상황에 대해서는 위에 언급한 재해의 결과로 일어났을 때에만 다루게 될 것이다 . 기술 및 산업적 재해와 복지 및 관련 활동은 원칙적으로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 위험 경감과 위험 패턴 및 위험 관리 결정 등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지역에서부터 국제적 차원에 이르는 규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재난 비용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서 증가하고 있는데 , 이는 재난으로 인한 위험 경감이 단순히 경제 성장 및 개발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 위험과 재난의 관점에서 과학이 어떻게 사회적 , 정치적 의사 결정에 이용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현재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 이러한 문제는 또한 자연 재해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정보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새로운 정보와 데이터를 창출하는 것과 재난의 유형과 학제를 뛰어넘는 , 전례 없는 접근 수준을 가진 , 협력되고 통합적인 전 지구적 데이터 및 정보 세트라는 유산을 남기는 것이다 . IRDR 프로그램은 위험을 다루고 , 정보에 입각해 재난 영향 경감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역량을 전 세계적으로 향상시켜 , 10 년 정도의 기간 후에는 유사한 재난이 발생했을 때 사상자 및 피해민의 수가 줄고 , 정부 , 민간 부문 및 시민사회가 보다 현명한 투자와 선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 IRDR 프로그램의 세 가지 연구 목표 첫 번째는 재난 , 취약성 및 위험의 특성을 다루는 것이다 . 이 목표는 재난 예방과 위험 경감에 있어서 과학의 효과적인 응용을 막는 지식 및 방법 , 정보 형태에 있어서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두 번째 연구 목표에는 복잡하고 가변적인 위험의 배경에서의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것이 포함된다 . 위험 관리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결정을 억제하거나 활성화시키는 인간 결정과 실무적 요소가 어떻게 위기를 재난으로 만드는지 , 그리고 / 혹은 그들의 영향을 완화하는지에 대한 강조가 필요하다 . 지식 기반 활동을 통한 위험 경감 및 손실 억제라는 세 번째 연구 목표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목표의 결과를 통합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고 , 정보에 기반한 위험 경감 의사결정에 대한 이행과 모니터링을 통해서 , 그리고 취약성 또는 노출 감소를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 인간 순응 또는 적응 과정은 취약성을 감소시키고 안정성을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 .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공통의 주제가 뒷받침이 될 수 있다 . 바로 , ▲ 역량 강화 , ▲사례 연구 및 시연 프로젝트의 개발 , ▲위기 및 위험 , 재난 등에 대한 평가와 데이터 관리 및 모니터링 등이다 . ○ 업무 구성 및 계획 첫 3 년 동안 , IRDR 프로그램은 공동제공자 팀을 구성하고 , 기존 프로그램과의 조정을 통해 공동의 결과와 책임을 지는 연구에 착수하도록 할 것이다 . 공동제공자 팀에 의해 임명되고 국제 프로젝트 부서 (International Project Office) 의 지원을 받는 과학 위원회 (Scientific Committee) 는 연구 파트너 간 공식적 연결을 구축할 책임을 갖게 된다 . 자문 회의 (Consultative Forum) 를 통해 업무를 하게 될 협업 조직은 본 프로그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 우선순위에 따라 새로운 프로젝트도 발의되어 10 년 시간 단위 이상의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적소에 배치하게 될 것이다 . 과학 위원회의 설립 시 두 개의 실무 그룹을 만들어 프로그램의 범위를 정하고 향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다지도록 할 것이 권고된다 . 두 개의 실무 그룹은 각각 최근 재난에 대한 과학적 수사를 담당하는 그룹과 , 장기적 위기 조사 네트워크를 위한 그룹이 될 것이다 . 목차 요약 1 배경 2 근거 3 국제적 배경 및 효고행동프레임워크 (Hyogo Framework for Action ) 4 과학적 전망 5 연구 프로그램 제안 6 공통의 주제 7 연구 프로그램 내의 연결 8 프로그램의 도식 구조 9 프로그램 지도와 감독을 위한 메커니즘 10 이해관계자 그룹 간 상호활동 11 국제적으로 통합된 , 다학제적인 , 모든 재난 유형을 아우르는 연구 프로그램의 부가가치 12 앞으로 나아가기 13 참조 부록 I. 자연 및 인간이 유발한 환경 재해 및 재난에 대한 ICSU 기획 그룹의 활동 범위 부록 II. 자연 및 인간이 유발한 환경 재해 및 재난에 대한 ICSU 기획 그룹 회원 부록 III. 자연재해에 관한 국제적 협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