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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9월 28일, 일본의 과학기술정책연구소에서 `과학기술동향` 9·10월호를 발표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보고서 1 : 대학·대학원에서의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이 보고서는 혁신 인재 육성방식으로 세계의 대학·대학원에서 주목 받고 있는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교육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현실의 과제를 주고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다양성이 풍부한 팀을 이뤄 해당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시도한다. 선례로 팀으로서의 해결책은 프로토 타입 형태로 보여주고 집중된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한다. 또한 그 성과를 적극적으로 사회에 내보인다. 일본 국내에는 구체적으로 `디자인 사고`를 자칭하는 교육은 아직 적지만,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된다. · 보고서 2 : 미국 정부의 빅 데이터에 대한 대처 이 보고서는 미국 정부의 빅데이터에 대한 노력을 소개하고 있다. 빅데이터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거대한 디지털 데이터를 총칭한다. 최근에는 빅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도모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미국 정부는 2012년 3월, 빅데이터의 활용을 목적으로 한 연구개발 사업을 발표했다. 그들은 빅데이터를 인터넷 뿐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간주, 다양한 영역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우선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미국 정부에서 발족한 연구개발 이니셔티브의 내용과 주목받고 있는 관련 사항들을 소개하고 있다. 「과학기술동향」9·10월호 http://data.nistep.go.jp/dspace/handle/123456789/11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