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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가까운 곳부터의 에너지 절약' 이산화탄소 삭감의 최대 효과 발휘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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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03-15 00:00:00.000
내용 지구온난화를 초래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교토의정서는 내년부터 2012년까지 5년 간 '제1약속 기간'으로, 1990년 대비 배출량 6% 삭감을 일본에 부과하고 있지만 2005년도는 역으로 13% 이상 증가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열쇠는 가정 및 점포 등에서 에너지 소비를 어떻게 줄여나가는가에 달려있다. 환경성의 2005년도 이산화탄소 부문별 배출량(속보치)에 의하면, 1990년 대비 상업 및 사무실 등의 '업무 그 외 부문'은 42.2%, 가정부분은 37.4% 증가했다. 운수분문은 18.1%로 증가했으며 그 중 자가용은 48% 증가했다. 제조업 및 농림수산업 등의 산업 부문이 3.2%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는 '체중계'가 필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에너지에도 '체중계'가 필요하다고 벤처기업 'E-cubic'의 이와사키 도모이코(岩崎友彦) 사장은 강조한다. E-cubic이 개발한 시스템은 객실 및 조리장 등 점포의 구획마다 5분 간격으로 전력 사용량을 계측하여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금액으로 표시한다. 비용 의식을 높이는 것으로 어느 외식 체인점에서는 전력사용이 연간 평균 약 10% 감소했으며 1억 엔 이상을 절약할 수 있었다. '에너지 기술은 진보했지만 에너지 절약 마인드는 행동으로 실행되고 있지 않다. 살찐 에너지 소비 체질을 근육질로 바꾸어야 하며, 곧 가정용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이와사키 사장은 말한다. 운수기업 '사가와 급편(佐川急便)`은 교토시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교토의정서를 정한 1997년의 지구온난화 방지 교토회의(COP3)를 계기로 환경대책에 착수했다. 사가와 급편은 약 2만 1500대의 운수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2002년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약 36만 6600톤이었다. 사가와 급편은 이것을 2012년에 34만 4600톤의 6%를 삭감하기 위해 천연 가스차를 약 7000대 도입할 계획이다. 연비는 디젤차보다 5%로 떨어지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 줄어들 수 있다. 2월 20일에는 3284대로 늘렸다. 또한, 도쿄-오사카 간에 10톤 트럭의 컨테이너 28대가 실리는 화물열차가 매일 밤 상하 각각 한 대씩 운행한다. 연간 약 1만 6000대 분의 트럭 운송을 대체하여 약 1만 2000톤의 이산화탄소 삭감이 실현된다. 도쿄, 오사카 등 과밀 지역에서는 종래 자동차 5대로 담당한 지역을 사람이 직접 배달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 설정과 검증을 위해서, 물류기업은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세계자연보호기금(WWF)과 협정을 맺여 2005년까지 3년 간 이산화탄소 3.11%를 삭감한다. ◇자동차 공동 이용으로 90% 삭감 가능 1대의 자동차를 공동 이용하는 car sharing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90%까지 삭감할 수 있다는 일본자동차연구소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한 교통 에콜로지 모빌리티 재단이 발표한 2007년 현재의 car sharing의 보급상황에 따르면, 약 2500명이 239대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약 6만 명이 이용하는 스위스 등 유럽과 비교하면 보급에 있어 많이 뒤떨어진 상황이다. 일본자동차연구소의 스즈키 연구원이 2005년 말에 실시된 이용자 앙케이트의 결과를 도심부와 교외부의 2지구로 나누어 분석했다. 앙케이트에 의하면, 도심부에서 사유차를 공용 이용차 및 렌트카, 철도 등으로 교체함으로써 1인당 연간 주행거리를 9188km에서 934km로 줄었으며, 교외부에서는 7077km에서 2788km로 줄었다. 차체 및 소재의 생산, 유지 관리를 포함한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시산하면, 도심부에서는 3225km에서 363km로 약 89% 감소했고, 교외부에서도 2566km에서 1426km로 약 44% 감소하는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산화탄소 부문별 배출량(환경성 조사) 1990년도(기준년) 2005년도 속보치 1990년도 대비 *합계 10억5900만톤 12억600 만톤 13.9%증가 산업부문 4억8200만톤 4억6600만톤 3.2%감소 (공장 등 ) 운수부문 2억1700만톤 2억5700만톤 18.1%증가 (자동차 등 ) 업무 그 외 부문 1억6400만톤 2억3400만톤 42.2%증가 (상업, 사무소 등) 가정부문 1억2700만톤 1억7500만톤 37.4%증가 에너지 전환부문 6790만톤 7440만톤 9.7%증가 (발전소 등 ) * yesKISTI 참조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700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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