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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중국, 개혁구조가 지식창신을 결정-중국과학원 6대 특성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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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6-03-28 00:00:00.000
내용 중국 과학원은 1998년에 지식 창신 공정을 시작한 지 8년이 되였다. 그동안 중국 과학원은 자주창신의 노선을 견지하며 많은 젊은 인력자원을 갖추게 되고 세계 선두에 서기 위하여 많은 창신 성과를 얻었으며 창신 능력과 국제적 영향력이 많이 제고되였다. 이 부분에 관련하여 인재 창신 6대 특징을 정리하였다. 1. 30대 젊은 청년 연구원들을 모집 : 공개적으로 인재를 모집하며 공개, 공정, 공평의 원칙으로서 서로 경쟁하게 함으로써 청년들을 위해 좋은 기회을 마련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많은 과학기술원들의 적극성, 능동성, 창조성을 동원하였고 또한 과학기술과 관리인원의 경쟁의식을 높였다. '개방, 유동, 경쟁, 고효율'의 창신 환경하에서 30대 청년 과학자들이 연구원으로 모집하여 중국 과학원의 과학기술 창조 실력을 높였다. 2. 가장 뛰어난 인력자원 : 중국 과학원은 직책에 의하여 모집하여 임용하는 방식을 통해 우수한 과학기술원에 대한 안정적 후원을 해준다.각 종류의 과학적 연구에 대하여 항목에 의한 모집방식을 통해 인재를 모집한다. 이런 방식으로 연구생, 박사후 과정과 방문학자들을 중심으로 모집한다. 또한 중국 과학원에서는 1년에 한번씩 심사 좌담회를 거쳐 마지막 5% 의 연구원들을 퇴출시키고 다시 공개모집을 한다. 이것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과학기술 체재 개혁의 수요에 적응한다. 3. 최적화된 인력자원 : 2001년 중국 과학원에서는 6가지 인사제도 개혁과 인재 건설에 관한 제안을 제기하였고 3원구조(三元結構) 분배제도를 통하여 비교적 시스템화된 인사개혁 정책을 건립했다. 2002년, 중국 과학원에서는 모든 연구원들은 정규직으로 규정했고 2005년에는 전 과학원에서 창신 직책에 있는 인원들 중 50%를 직책을 승진시키고 2010년에는 모든 인원들을 원사 수준으로 대하겠다고 규정했다.중국 과학원에서는 직원 채용과 인사관계를 이탈시키는 방식으로 계약관계만 이루는 인사관리제도를 제출했다.과학원에서는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모집한 인재들에 대해 치열한 경쟁 환경을 마련했다. 4. 최적화된 연구소 : 최근 몇 해 이래 중국 과학원은 전후 45개 연구소에 대하여 조정하여 15개 연구소로 구조조정함으로써 우위 역량을 집중하여 중요한 과학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단순히 학과를 위주로 과학기술 배치를 진행하는 것을 국가 전략 요구와 과학기술 발전 동향에 따라 창조 목표를 수립하는 것으로 전환시키고 모방위주를 창조위주로 전환시키고 분산연구 패턴에서 학과와 능력을 뛰어넘는 조직으로 전환시키고 순환형인 과학기술 성과 전환 패턴으로부터 사회화와 규모 산업화 패턴으로 전환하였다. 5. 성과가 있는 연구원에게 인센티브를 주다. : 지식 창신 공정 진행중 중국 과학원에서는 전면적으로 '기본임금(基本工資), 부서보조(崗位津貼), 성과장려(績效奬勵)'분배제도를 실현했다. 또한 지식과 기술 요소가 참여하는 다중 분배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3원구조(三元結構)분배제도를 핵심으로 하고 다중 분배제도를 병행시키는 체계를 이루고 있다. 현재 과학 연구원의 수입과 과학연구 업적은 직접 연계되어 있다. 즉, 연구하는 임무가 많고 연구사업이 효율이 높은 연구원의 수입이 현저하게 높다. 이것은 연구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6. 점차 높아지는 창조 개발력 : 중국 과학원은 지식 창신 공정 실행이후 전력 기술 방면, 중대한 공익성 과학기술 창조 방면 그리고 원시적 과학 창조 방면등 방면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 예를 들면 CPU칩, 통신위성, 가스자원의 탐사이론 및 기술응용, 농업 생산 정황 관측, 유전자기 계획등 기술방면에서 국내에서 앞서고 있고 또한 국제 선전적 위치에 도달했다. 2005년 각 학과 학술 잡지에서 논문 발표 총 수도 2004년보다 20 % 증가되었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600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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