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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08년도 고등학교 이과 교원 실태조사 결과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3-30 00:00:00.000
내용 ※ '보통과'는 전일제의 보통과를 나타낸다. '이수과'는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전일제의 이수계의 학과이다. 'SSH'는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 사업의 주대상이 되는 학생 집단이다. ※ 100엔=1436.55원(2009.3.30) 1. 개요 ○ 과학기술진흥기구(JST)와 국립교육정책연구소는 2009년 1~2월, 전국 약 900개의 고등학교에서 이과를 가르치는 약 3,300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이과 교육 환경 및 연수 상황 등에 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 그 결과, 고등학교 보통과에서는 초중학교 단계에 비해 관찰이나 실험이 적고, 학생들에게 있어 매력적인 이과 교육이라고는 말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으며, 그 요인으로는 관찰이나 실험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며, 교재비 부족 등 어려운 예산 상황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 한편,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이수계 학과(이수과)나,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SSH) 사업지정교에서는 과제 연구나 탐구 활동, 표현력 육성, 대학이나 연구기관과의 제휴 등 이수에 관한 다양한 교육 활동에 적극적이며, 고등학교에서 장래 우수한 과학자나 기술자의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 교육 활동을 학생에게 제공하고 있어, 이수과나 SSH가 거점적 역할을 완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조사 목적 및 대상 가. 조사 목적 ○ 고등학교의 이과는 과학기술이나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학생의 장래에 크게 영향을 주는 중요한 학습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2006년에 실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학업성취도 비교평가(PISA) 조사 결과 등에서, 일본의 고교생의 과학에 대한 의식이 국제적으로 낮은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향후의 효과적 시책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의 이과 교육의 현상과 과제를 파악하고, 특히 이과 교원에 관한 실태 파악이 필요하다. 나. 조사 대상 ① 모든 전일제 고등학교로부터 무작위 추출된 '보통과' 집단(②, ③ 제외) ②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전일제의 이수계 학과 '이수과' 집단(③ 제외) ③ 2008년 현재의 모든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 사업 지정교 'SSH'집단 ※ 각 대상교에 대해 다음의 교원 각 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 이과 주임 또는 이에 상응하는 교원 - 종합적인 이과(이과 종합 A 또는 B 또는 이과 기초)를 담당하는 교원 - 물리 II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과목을 담당하는 교원 - 화학 II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과목을 담당하는 교원 - 생물 II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과목을 담당하는 교원 - 지구과학 II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과목을 담당하는 교원 3. 조사결과 ○ 고등학교 보통과의 이과 교원이 담당하는 수업에 대해서, '평소 수업에 매진하고 있는가'에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회답한 이과 교원의 비율은 약 70%로, 공립중학교 이과 교원의 약 50%보다 높다. 또, '최신 과학기술을 자주 화제로 채택하고 있는가'에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회답한 비율이 20~40%, '과학이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는 것을 자주 설명하고 있는가'에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회답한 비율이 30~50%로 각각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 이과를 가르치는 교원보다 높은 경향이다. ○ 그러나, 보통과의 이과 교원은 '실험 순서를 학생들에게 잘 이해시키고 있는가'와 '학생에게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기회를 잘 주고 있는가'에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회답한 비율이 모두 10% 미만이다. 또, 관찰이나 실험을 주 1회이상 실시하고 있는 비율도 약 10%로, 초중학교의 교원에 대한 같은 질문에 대한 회답 비율이 60~80%인데 비해 지극히 낮다. 또, 반드시 실시하게 되어 있는 탐구적인 활동이나 과제 연구에 할당하는 수업 시간수가 연간 '3시간 이하'에 지나지 않는다고 응답한 교원 비율이 60~80%로 높다. ○ 담당하는 과목에 대해, 관찰이나 실험을 실시할 시 어려운 점은 '수업 시간 부족', '대학 입시를 위한 지도에 시간이 걸린다' 등 시간 부족이나 '설비 비품의 부족'이라고 응답한 교원의 비율이 높다. 또, 학교당 이과의 설비 비품비는 보통과의 전국 평균이 연간 약 32만엔(고교생 1인당 407엔)이지만, 0엔이라고 응답한 학과도 약 30% 존재하고 있었다. ○ 이와 같이, 전국의 고등학교의 약 70%를 차지하는 보통과에서는 관찰이나 실험을 통한 이과 수업이 중시되지 않는 등 매력적인 이과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기 어렵다. ○ 한편, 이수과나 SSH에서는 탐구적인 활동이나 과제 연구에 적극적으로 임하면서, 외부의 자금을 도입해, 보다 특징적인 이과 교육을 수행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JST의 '사이언스 파트너십 프로젝트(SPP)'의 활용은 이수과가 약 60%이지만, 보통과에서는 약 10%이다. 특별히 설정한 시간에서의 이수에 관한 과제 연구나 탐구 활동은, 2학년에서는 이수과의 약 80%, SSH의 약 90%로 진행되고 있었다. 이수에 관해 조사 연구한 것을 프레젠테이션 및 영어로 표현하거나 영어표현력을 높이는 학습도 80% 이상의 SSH에서 행해지고 있었다. 과학자·기술자에 의한 특별 강의·강연회도 대부분의 이수과나 SSH가 도입하고 있는 등 이수에 관한 다양한 교육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또, 이과 교원 연수나 연구면에서도 적어도 1년에 1회 이상,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의 전문가와 회합하는 일이 있는 교원은 보통과에서 약 30%, 이수과에서 약 50%, SSH에서는 약 70%로 큰 차이를 보였다. 고등학교 단계에서 장래 우수한 과학자나 기술자의 인재육성을 목표로 교육 활동을 제공하는 거점으로서 이수과나 SSH가 각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목차 - Ⅰ부 조사와 결과의 개요 1. '고등학교 이과 교원 실태 조사'에 대해 2. 결과 개요 3. 주요 조사 결과 ① 교원에 관한 배경 ② 교육 환경에 관한 배경 ③ 이과 수업으로의 의식 및 대응 ④ 이수에 관한 특색 있는 교육 ⑤ 초중고를 통한 경향 4. 참고 자료 제Ⅱ부 집계 결과 조사표 A-이과 주임 대상 조사표 B-이과의 각 과목을 담당하는 교원 대상 초중고를 통한 경향에 대한 집계 결과 Ⅲ부 조사표 조사표 A-이과 주임 등 대상-보통과용ⅠA 조사표 A-이과 주임 등 대상-이수과용ⅡA 조사표 A-이과 주임 등 대상-SSH용ⅢA 조사표 B-이과의 각 과목을 담당하는 교원 대상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0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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