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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3월 24일 개최된, 일본 종합과학기술회의 대학원의 고도과학기술 인재육성 강화책 검토 워킹그룹의 설명자료임. 1. 일본의 대학원 교육 #8226; 대학원은 석사과정ㆍ박사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박사과정은 일관제와 구분제가 있다. #8226; 석사과정은 넓은 시야에 선 정심한 학식을 배우고, 전공분야의 연구기능 또는 이에 더해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을 담당하기 위한 탁월한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8226; 박사과정은 전공분야에서 연구자로서 자립해 연구활동을 하고 또는 다른 고도로 전문적인 업무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고도의 연구능력 및 그 기초가 되는 풍부한 학식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 미국의 대학원 교육 #8226; 대학원 조직은 각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대학에서는 제도적으로 학부에서 독립된 교육연구조직으로서 설치되어 있다. #8226; 대학원은 석사과정ㆍ박사과정으로 되어 있고, M.A, M.S 및 Ph.D.의 취득을 목표로 한 학부연구를 중시. (경영학석사(M.B.A)와 이학박사(D.Eng), 의학박사(M.D.) 등의 전문학위 취득을 목표로 한 대학원 수준의 제 1 직업전문 학위과정과는 구별된다.) 3. 특정 집단의 박사호 취득자 비율 정산(미국) : 1992-1993년의 박사과정 입학자의 특정 집단(21개 대학 5만 4390명)에 10년간 추적조사를 시행해 박사호 취득자를 정산한 결과, 취득자의 비율은 공학에서 64%, 생명과학에서 62%, 물리학과/수학에서 55%, 사회과학에서 55%, 인문과학에서 47%였다. 이공계 분야에서는 비교적 이른 단계에서 박사호 취득자의 비율이 최고조에 가까워지고 있다. 4. 대학원 교육의 실질화와 경력 지원의 향후 방향성 [과제] 박사 과정 취득자의 대학 연구직에의 고집, 대학의 젊은 연구자 박사의 부족, 대학원생의 자질 부족. #8226; 대학원 박사과정 입학 -GRE의 도입 등 대학원 입학단계의 적절한 입학심사 -대학원 입학 후 및 그 전의 경력에 관한 적절한 지도 실시 (교육면) -대학원의 코스 워크(달성목표 명확화, 이론과 실천의 반복, 국제적인 교육연구 기회의 충실 등)의 철저(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자질 육성) -박사과정 재학중의 적성시험 도입 등 성적평가의 엄격화(불합격자의 조기퇴학) -지도교관 이외 교원의 관여 등의 규칙화를 포함한 엄정한 학위심사체제 등의 확립 -교육연구능력 향상책으로서의 TAㆍRA 위치부여의 명확화 -교원의 교육력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한 구조 도입 (취직 지원면) -산업계, 지역사회 등과 인재양성, 연구개발 등에서 연계를 도모함과 함께, 산업계 등의 니즈와 대학원교육의 매칭 실시 -국내 연구직뿐만 아니라 해외의 연구기관과 기업으로의 취직, 관리자와 대학의 학계를 지원하는 업무 등도 시아에 넣은 취직 촉진책(직무경력의 명확화, 경력 양성 프로그램 등)의 실시 -대학 등의 젊은 연구자 박사 확보 -국내에서의 박사과정 수료자 채용, 사회인 학생의 현장복귀 등의 촉진책 실시 -기업과 연계한 커리큘럼 개발과 장기 인턴십 등의 실시 -경력 조언자 등의 체제 정비 등 충실한 경력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