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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엔=1,209.96원(2010.4.1) 1. 개요 ○ 과학기술진흥기구(JST)는 2009년 3월에 발표한 '고등학교 이과 교원 실태 조사' 집계 결과(속보)에 대해서, 한층 더 조사 데이터를 분석한 조사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주요 내용으로는 이과 교육의 물적 환경과 인적 환경, 이과 교원의 의식, 이과 수업에 대한 대응, 과제 연구 지도, 교원 연수에 대한 대처 등에 관한 사항이다. 2. 분석 결과 가. 학교의 상황 ○ 보통과에서의 이과 학생 비율(3학년)은 23%이다. 이과 여학생 비율은 보통과, 이수(理數)과, SSH(슈퍼 사이언스 스쿨)의 각 학년 모두 약 40%이다. ○ Ⅱ를 교부한 과목의 개설 상황을 보면,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은 90% 이상의 보통과, 이수과, SSH에서 개설되고 있지만, 지학Ⅱ은 보통과 8%, 이수과 16%, SSH 22%로 개설 비율이 낮다. ○ 이과(물리·화학·생물·지학·수학·정보·공학 등)의 부회(부, 동호회, 서클 등)가 있는 학교 비율은 보통과가 있는 학교에서는 71%, 이수과가 있는 학교에서는 95%, SSH 지정교에서는 98%이다(공립중학교는 34%). 이과 부회에 소속된 학생 비율(3학년)은 보통과에서 약 1%, 이수과에서 약 7%, SSH에서 약 11%이다. ○ 이과 실습 교원(실습 조수)의 배치 비율은 보통과에서 72%, 이수과에서 90%, SSH에서 66%로 이수과가 가장 높다. ○ 이과를 위해 예산 배정된 설비 비품비는 보통과에서는 학교당 평균 32.0만엔, 학생당 평균 407엔이다. 또, 소모품비는 보통과에서는 학교당 평균 40.2만엔, 학생당 평균 510엔이다. 나. 이과 교원의 실태 ○ 대학에서의 전공 분야는 보통과 이과 교원의 52%가 이학계, 교육(이수)계와 농업·수산계를 합쳐 16%이다. ○ 대학원(석사 및 박사 과정)을 수료한 이과 교원 비율은 보통과에서 33%이다. 1주간 수업 시간수는 보통과 이과 교원의 경우 이과 과목이 평균 약 15시간, 이과 이외의 과목이 평균 약 1시간이다. ○ 대학원 수료자는 '실험·관찰의 지식·기능이 충분한가', '최신 과학기술을 자주 화제에 채택하고 있는가', '교과서보다 고도의 내용의 지도나 이해가 진행되고 있는 학생에 대한 지도', '이과 부회 활동 지도에 대응' 등의 질문에서 보다 긍정적 또는 적극적인 회답을 하는 경향이 있다. 다. 이과의 수업에 관한 교원의 의식과 대응 ○ 담당 과목의 '관찰이나 실험에 대한 지식이 충분한가' 및 '관찰이나 실험에 대한 기능이 충분한가'에 대한 질문에서 보통과, 이수과, SSH의 60 sim;80% 교원이 긍정적으로 회답하였다. - 하지만 '탐구적인 활동의 지도 기술이 충분한가'에 대해서는 40 sim;70%, '정보통신 기술(IT)을 활용한 지도가 자신있는가'에 대해서는 30 sim;60%로 약간 낮아지고 있다. ○ 학생에 의한 관찰이나 실험을 '월 1 sim;3회 정도' 또는 그 이상 실시하고 있는 교원 비율은 보통과의 물리Ⅱ와 생물Ⅱ에서는 약 20%, 화학Ⅱ에서는 약 30%에 그쳤다. ○ 학생에 의한 관찰이나 실험을 실시하는데 장애로는 '수업시간 부족', '준비나 정리 시간 부족', '대학 입시를 위한 지도' 등 시간이나 설비 부족을 선택한 교원 비율이 많다. - '대학 입시를 의식한 지도를 중시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그렇다'라고 회답한 교원이 학생에 대한 관찰이나 실험의 실시 빈도가 적은 경향을 보였다. ○ 담당 과목의 수업을 충실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교재 연구의 시간 확보'이라는 회답이 가장 높고, 그 외 '준비나 정리의 시간 확보', '설비 비품이나 소모품의 충실', '뛰어난 교재나 지도법에 관한 정보' 등이다. 라. 특색 있는 이과의 대응 ○ '이수에 관한 과제 연구나 탐구 활동을 실시하기 위해서 설정한 시간'은 보통과에서는 25%로 낮지만, 이수과에서는 78%, SSH에서는 94%에 이른다. '이수에 관해서 조사 연구한 것을 프레젠테이션 하는 힘을 높이는 학습' 실시도 같은 경향이다. ○ 학생의 과제 연구 작품의 교내 제출 상황은, 이수과(2학년)와 SSH(2학년)는 50% 정도이지만, 보통과에서는 가장 높은 1학년에서도 6%이다. ○ 이과 부회가 있는 학교는 없는 학교보다 이수에 관한 과제 연구 작품을 교외 콘테스트에 출전할 기회를 마련하고 있는 비율이 높다. 마. 여러 가지 상황별 이과 교육 ○ 이과의 연수나 연구 목적으로 타교의 교원과 회합하는 빈도가 '연 1회 이상'이라는 교원 비율은 사립교가 46%, 공립교가 62%로 공립교가 높다. ○ 학교당 이과 설비 비품비 평균은 사립교가 48.1만엔, 공립교가 23.9만엔으로 사립교가 높다. ○ 이과 실습 교원(이과 조수)이 '배치되어 있다'의 비율은 공립교가 88%, 사립교가 36%로 공립교가 높다. ○ 학생에 의한 관찰이나 실험이 '연간 수차례 이하'인 교원 비율은 사립교가 21 sim;58%, 공립교가 7 sim;46%로 과목별로 사립교가 8 sim;14포인트 높다. ○ 보통과에서의 발전적인 대응(학회, 강연회, 실험 강좌, 과학제전, 사이언스 캠프 등)으로의 참가에 대해 권하고 있는 교원은 진학 희망자 비율이 높은 고등학교일수록 높다. ○ 과학 콘테스트로의 참가를 학생에게 소개하고 있는 보통과 교원 비율은, 교직 경험 연수 5년 이상의 교원에서는 약 20%, 교직 5년 미만의 교원으로 10% 미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