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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영국, 서비스분야 혁신에서 과학의 역할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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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8-21 00:00:00.000
내용 영국, 서비스분야 혁신에서 과학의 역할 전통적인 혁신 모델 및 정책은 주로 제조산업의 R D 지원과 같이 협소한 개념의 혁신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영국은 서비스분야의 혁신을 촉진하는 구조적 정책 접근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영국 기업들은 경쟁력있는 글로벌 서비스산업에서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역량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한 한가지 문제는 서비스분야의 혁신에 대한 과학의 기여와 관련이 있다. 서비스분야 혁신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은 기술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및 특히 R D의 광범위한 중요성은 과소평가해 왔다. 본 보고서는 서비스 혁신에 대한 STEM의 기여 현황과 전망을 분석하고, STEM의 기여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을 조사한다. 수집된 증거에 의하면, STEM은 영국의 서비스분야에 깊이 관여되어 있으며, STEM이 서비스 혁신 과정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며 드러나지 않은 면이 많다. #8226; STEM 역량은 고도의 혁신을 뒷받침하는 인적자본 또는 기반기술 측면에서, 주로 서비스 조직에 내재화되어 있다. 일부의 경우, 이러한 STEM 역량은 전통적인 R D 형태로 체계화되어 있다. 그러나, STEM 역량은 실제로 고객이 관련된 시장에서 전통적인 R D와는 다르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8226; STEM은 혁신적 서비스를 가능케 하고 지원하는 인프라에도 필수적이다. 컴퓨팅, 통신, IT, 인터넷, 대량 데이터베이스, 대규모 컴퓨터 모델링 등은 서비스 혁신의 많은 분야를 지원한다. 이들 기반은 지난 20년간 서비스분야에서 유례없는 변화와 혁신을 이끌면서, 서비스분야의 전달 및 소비 방법뿐만 아니라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에도 영향을 미쳤다. #8226; 서비스분야는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외부의 STEM 역량에 크게 의존한다. 실제로, 서비스분야는 제조분야보다 외부적, 상호의존적 방법으로 혁신을 추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서비스분야의 혁신은 외부의 전문기술과, 공급자, 서비스 사용자, 컨설턴트 및 공공 과학기반과의 협력 등의 형태를 띤다. 이와 같은 개방적 혁신 모델을 통해, 서비스 조직은 다른 기업 또는 대학에서 개발되고 있는 지식, 과학 및 기술에 대응하며, 서비스분야의 혁신적 및 경쟁적 방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이라는 수단을 사용한다. 영국 정부의 혁신전략이 성공하려면 혁신에 대한 관점을 확대해야 한다. 영국 정부는 지식 창출과 경제적 효과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방법을 개선하여, 이제까지 상대적으로 경시되었던 서비스 및 여러 공공부문을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의 공급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특히, 과학의 역할)이 혁신 어젠다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서비스 혁신에 대한 STEM의 기여 방법 3. 금융분야의 혁신 4. 공공부문의 혁신 5. STEM과 서비스 혁신 6. 토론 7. 결론 및 제안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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