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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년 6 월 국무원 , 과기부 , 재정부 , 경제무역위원회 , 농업부 , 위생부 , 중국과학원에 세워진중국 국가 과학기술 도서 문헌 센터 (NSTL) 는 설립 10 년 동안 부처 , 분야 , 지역을 뛰어넘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춘 과학기술 문헌 정보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왔다 . 각 정부 부처 및 중앙정부의 지원 아래 NSTL 은 적극적으로 과학기술 문헌 자원 최적화 , 개방형 신시스템과 신모델을 추진해 온 결과 중국의 과학기술 창신 , 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NSTL 의 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一. 중국 특유의 개방 , 공유된 과학기술 문헌 정보 보장 시스템 구축 ldquo; 통일적 수집 , 규범화된 가공 , 종합적 인터넷을 통한 자원 공유 rdquo; 를 원칙으로 하는 NSTL 은 문헌 정보 자원 건설과 공유 강화를 통해 문헌 수량을 대폭적으로 증가시켰고 구조를 최적화했다 . 그 결과 현재 외국 문헌 주문량은 NSTL 설립 이후 7 배 성장한 2.5 만 종으로 집계됐다 . 또한 NSTL 인터넷 서비스 계통 이후 누계 방문 수치는 2.9 억 번 , 2009 년 9000 만 편 문헌 , 전문 113 만 편이 검색되었다 . 1. 전국 문헌 자원의 최적화와 개방적 공유 추진 NSTL을 통해 과학기술 체계 문헌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고 고등 교육 도서권 체계에 공유된 범례를 제공해 국가 도서관 , 고등교육기관 도서관 체계 및 지방 , 업종 정보 기관의 발전을 추진할 수 있었다 . 2. 과학기술 창안 ,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견인 역할 감당 (1) 시스템 체제의 창신을 통한 과학기술 자원 공유의 제도적 보장 완비 - 과기부의 정책 지도와 감독 관리 업무를 통한 관련 부처의 연계를 추진할 수 있었다 . (2)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 재정부 , 과기부의 《 과학기술 문헌 정보 전문 예산 관리 장행 방법 》 제정을 통한 NSTL 의 중앙 재정 예산의 확보로 인한 NSTL 의 지속가능한 발전예산 보장 확립할 수 있었다 . (3) 고객 ( 인터넷 ) 중심의 서비스 - ldquo; 연합 , 협력 , 개방 , 공유 rdquo; 를 원칙으로 한 중국 특유의 개성화되고 협력적인 문헌 정보 서비스 - 기업 서비스 , 무료 문헌 정보 검색 , 인터넷 전송 서비스 제공 - 제공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 二. 과학기술 자원 건설에 대한 인식 강화 1 과학기술 자원 건설 추진을 통한 국제 경쟁력 제고 2 과학기술 자원 건설 추진을 통한 과학 연구 수준 제고 3 과학기술 자원 건설을 통한 기업 기술 창안을 위한 공공 서비스 수단 제공 4 과학기술 자원 건설을 통한 창안형 과학기술 인재 육성 5 과학기술 자원 건설을 통한 과학화 수준 관리 제고 三. 과학기술 자원 건설 및 개방 , 공유 추진을 통한 과학기술 창안 기초 및 보장 능력 강화 1. 과학기술 자원 건설의 구도 최적화 (1) 과학기술 자원 건설의 구도 최적화 - 국가 실험실 , 국가 중점 실험실 , 야외 실험실 , 국가 프로젝트 기술 연구 센터 , 국가 프로젝트 실험실 , 중대 과학 프로젝트와 같은 연구 실험실 건설 강화와 국가 대형 과학 기계 센터 , 국가 분석 측정 센터 , 국가 과학기술 도서 문헌 센터 , 국가 실험 동물 종자 센터와 같은 종합 실험 서비스 건설을 통해 창안 방법 , 과학 기기 설비 , 과학기술 문헌 , 과학 데이터 , 과학 연구 시약 , 실험 동물 분야의 과학연구 자원 건설을 꾀할 수 있었다 . (2) 과학기술 자원의 인터넷을 통한 개방적 공유 모색 - 전국 대형 과학 기기 설비 협력 공유망 건설을 통해 과학 기기 설비 정보 동향의 갱신을 이끌고 국가 과학기술 도서 문헌 센터와 각 지방 문헌 정보 센터의 연계를 통해 과학기술 문헌 정보 서비스 기관의 경제적 능력을 제고할 수 있었다 . (3) 과학기술 자원의 건강한 건설과 공유된 업무 시스템 강화 - 각 부처와 지방 부처와의 협력 강화 - 계획 제정 , 제도 수립과 예산 , 중앙 정부의 지방 정부에 대한 지도 역할 강화 - 를 통한 지방 과학연구 및 국가 과학 연구의 유기적 연계를 강화할 수 있었다 . 2. 과학기술 자원 건설의 개발 응용 능력 제고 자주 창안 업무 추진을 통한 자원의 종합적이고도 효율적 응용 능력을 높였으며 전문 인재를 강화할 수 있었다 . 3. 과학기술 자원 건설의 개방 , 공유 시스템 완비 국가 기술 창안 프로젝트와의 연계를 통해 충분한 문헌 자료를 제공했고 , 평가 및 격려 시스템 도입을 통해 독립적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