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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텔레커뮤팅이라 불리우는 재택근무 기술은 사람과 운영, 그리고 전략적 관심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 및 조직들에게는 많은 헤택을 가져다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러한 재택근무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택근무 기술도입 관련 성공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2015년 갤럽에서 미국의 근무환경을 조사한 결과, 미국 노동자들 중 약 37퍼센트 가량이 재택근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주요 원인은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해 출퇴근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함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처럼 도입사례가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에 대한 기업 및 조직들의 의구심이나 효과에 대한 의문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러한 원격근무를 도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3가지 사항은 아래와 같다고 한다; 1. 누가 재택근무 대상자인가 신뢰도나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하는 당사자들, 그리고 지속적으로 팀과 상호작용을 해야하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업무를 맡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재택근무가 적합하지 않다 할 수 있겠다. 뿐만 아니라 재택근무를 하는 직원들을 시기하고 질투하는 일련의 그룹들이 존재할 경우, 이들과 인터뷰를 통해 근무유형 별 재택근무의 적합성을 설명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2. 임직원을 운영하는 형태는 어떠한지 영업과 고객서비스 담당자들이 재택근무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 그 원인은 이들의 주요 업무가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라 하겠다. 또한 이들 인력들의 집이 사무실 근처에 있다면 보다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관리자로서는 영업과 고객서비스 담당자들이 온전히 재택근무로 전환하게 된다면 이들을 관리하는 관리자로서는 관리포인트의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상화의나 화상통화를 활용해 문제점을 해결해볼 수 있다 하겠다. 3. 생산성의 측정 방법 원격근무자의 경우 영업직에 종사하는 직원의 경우에는 매출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본사에서의 업무수행 평가방식의 공유를 통해 현장이나 가정에서 근무하는 서비스 담당자들을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이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생산성도 사내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생산성과 유사하거나 최소 기준을 총족시켜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하겠다. 2000년대 초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재택근무는 최근들어 각 직군 별 도입추세가 늘어나고 있는 편이며, 적절한 내부 기준 마련 및 적극적인 조치를 통해 재택근무의 활성화가 일부 기업과 고용자들 사이에서 실제로 그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