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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담당하는 지방기업의 역할'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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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7-07-09 00:00:00.000
내용 ● 급변하는 지역경제를 둘러싼 환경 경제 수준이 상당 수준까지 높아져 있는 현재, 국가가 한층 더 발전하고 국민의 복지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방분권, 작은 정부의 추진으로 국민의 구체적인 발상 및 다양한 사고(思考)를 살려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즉 지역경제의 발전은 지금부터의 일본경제 전체에 있어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최근 지역경제를 둘러싼 환경은 다음과 같이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1) ICT의 보급과 동시에 경제활동에 대한 글로벌화의 가속화로 많은 기업은 세계 규모의 최적입지를 찾고 있으며, 산업 입지라는 관점에서 일본 내의 지역은 세계 각국과 경쟁을 강요당하고 있다. (2) 일본의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는 재정 재건노선을 계속하고 있으며 특히 공공 사업에 의존해 왔던 지역은 종래형의 발전 모델에서 전환해야만 하는 상황을 맞고 있다. (3) 지역경제의 인구감소, 고령화 진전은 수요 면에서 경제활동의 정체 및 지역의 문화, 전통, 교육의 담당자 부족이 염려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지역경제의 주체인 지방기업의 역할에 주목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지방기업이 자주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지방기업의 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한 방책 등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기대되는 지방 기업의 역할 ·각 지역 자체 '지역 그랜드 디자인'의 설정 필요성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주체로 그곳에서 거점을 잡고 활동하는 기업, 경영자의 역할이 중요 2. 지역경제를 둘러싼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1) 지역 내의 협력체제 강화와 네트워크의 구축 기업,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 지역주민, NPO 등의 역할 인식 (2) 지역자원의 발굴과 활용 1차산품, 관광자원, 공장집적, 대학·연구기관의 지적집적, 인재 등 (3) '지역브랜드'의 구축과 정착 추진 ·지역의 독자적 브랜드를 확립하는 사업 ·브랜드 구축을 지원하는 지역 사회기반 정비 ·브랜드 구축에 필요한 지적창조를 위한 전문 능력의 내외에서 획득 (4) 유통·판매 시스템의 개혁-지역 마케팅의 도입 ·지역의 경제활동과 그 산품 전체를 '메시지'로서 발신 ·마케팅의 4P(제품, 가격, 판매, 선전)을 지역 전체에서 추진 (5) 문화적 이벤트의 활용 전통공예, 축제 등 이벤트를 기폭제로 지속적인 발전의 구조 구축을 고안 (6) ICT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지역경제의 정보 발신력 강화, 텔레워크 등 (7) 산학관 제휴의 추진 정보제공 체제의 강화, 전문가에 의한 관계자 간의 매개역할 (8)기업 간의 제휴 추진-산업 집적 형성의 촉진 ·전통적인 지방산업 집적 -강점과 약점의 분석, 마케팅 요구에 대응 가능성 추급 ·산업 클러스터 -경쟁우위를 갖춘 산업을 핵으로 광역적인 산업 집적을 전개 3. 지역의 기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방책-지역 코디네이터의 필요성 ●지역 코디네이터 인재의 육성과 활용 ·지역 독자의 자원 발굴 ·기업 간, 자치단체 간의 제휴 촉진 ·적절한 경영 지원 ·네트워크 구축 ·외부 자원의 흡입 ●코디네이터에 요구되는 자질 ·지역 내 자원의 장래성을 파악하는 관찰력, 통찰력 ·지역 개발, 부흥에 정열을 쏟는 의욕 ●코디네이터의 육성방법 ·지역의 인재를 육성하고 핵이 되도록 촉진한다. ·자연발생적,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인재에 역할 부여 ·외부의 전문가 및 적임자를 모집 4. 사람을 끌어들이는(매력있는) 지역 구축 ·활력있는 지역에는 특히 젊은이가 지역에 뿌리내려 지방의 경제, 문화, 교육을 지탱하는 것이 지속적인 지역경제 발전으로 연결된다. ·지역경제의 자립을 위해서는 스스로 규율을 만들어 개성적인 지역을 구축하고자 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향후에 지역 경제 활성화의 방향성으로는 기업, 경영자가 자사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전체의 활동에 참획하고, 지방자치단체, 경제단체, 지원단체, 대학, 연구개발 등의 협력이 필요하다. * yesKISTI 참조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701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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