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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 산업구조를 둘러싼 3가지 조류 가. 글로벌화 (1) 글로벌 소비시장 등장 - BRICs 경제확대로 잠재적 시장규모는 확대되고, 연소득 2만달러이상의 중국 인구층이 이미 8천만명을 넘어 연 8~10%로 증가중 (2) 글로벌 노동시장 등장 - 냉전 종식이후 러시아, 중동유럽, 중국, 인도가 시장 경제화해 노동인구 2배 증가 [14.6억명(1990년)→29.3억명(현재)] (3) 글로벌 정보권 성립 - 전세계 인구중 인터넷 사용자는 약 13억명 나. 오픈화 (1) 기업간 관계 오픈화 - 산업구조는 '피라미드'형태에서 '네트워크'형태(모래시계 형태)로 이행중 (2) 이노베이션 오픈화, 고객 지향 - 많은 기업이 핵심기술에 '선택과 집중'을 한 결과, 자사에 없는 기술은 외부에서 요구하는 형태로 전환 - 고객과의 접점이 이노베이션의 큰 계기가 되고 있음 (3) 소비패턴 오픈화 -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서 만들어지는 재화·서비스를 편성하고 소비하는 글로벌 부유층·글로벌 중산계급이 등장하고, 순식간에 전 세계로 전파 (4) 지역 오픈화 - 지역클러스터도 지역내의 관계만이 아닌 지역을 넘는 연결을 중요하게 고려 다. 지식경제화 (1) '유형자산'에서 '지적자산'으로 - 경쟁력이 설비, 자본 등의 '유형자산'에서, 비즈니스모델, 지적재산, 노하우 등의 '지적자산(무형자산)'으로 이행 (2) 개방적인 지식창조 프로세스 - 산업구조가 오픈화해, 네트워크형으로 이행함에 따라, 지식창조의 메커니즘도 오픈화되고 있음 2. 산업현상과 과제 가. 글로벌화의 저변 확대 (1) 산업 글로벌화의 저변 - 글로벌인 시장 확대, 국내 시장 축소가 진행되는 가운데, 지방의 중소기업을 포함해 글로벌 전개를 진행시키지 않으면 한층 더 양극화가 진행될 가능성 (2) 중소기업의 '제2의 창업'이 필요한 시대 - 국내시장만이 아닌 아시아를 비롯한 글로벌시장을 목표로 하는 시대 - 글로벌적인 거래, 다양한 수요대응을 위해, 수직통합이나 수평통합을 실시하는 일도 필요 나. 오픈 이노베이션 시대의 대응 (1) 오픈 이노베이션의 시대 - 기업이 기술의 자사주의에 구애받지 않고, 이노베이션 프로세스를 외부 지식이나 아이디어에서 착안하는 등 개방적이고 자발적인 시대 (2) 지적재산권 의미의 변화 - 기술의 광범위한 이용을 촉진하고 대가를 발명자에게 귀속하기 위한 통화, 유동성으로서의 의미 증가 (3) (가칭)이노베이션 창조기구 창설 제안 - 국가가 주된 출자자로서 설립하는 한시적인 법인(산업재생기구가 모델) - 주체는 민간 인재로 구성하며, 민간이 설립하는 펀드 등에 출자 - 신사업을 통해서 환경, 에너지, 식량, 물 등의 세계적 과제에 솔루션 제공 다. 재팬쿨('일본 멋지다')의 트렌드化 (1) 적극적인 해외전개 - 일본에는 패션, 일본 요리, 애니메이션, 전통공예 등 이른바 '재팬쿨'이라고 불리는 트렌드가 있지만, 폭넓게 비즈니스에 반드시 결합되지 않고 있음 (2) 소비정보 기반구축 - 아시아 각지의 소비자의 기호 패턴이나 라이프 스타일을 소득, 지역, 유행하고 있는 패션 카테고리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 라. '제조'와 '서비스'의 접근과 융합 (1) '제조'와 '서비스'와의 융합 - 지금까지 '제조'의 별개 업종에 갇혀지고 있던 기술을 조합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하는 가능성 확대 - 제조기술을 서비스로 바뀌는 프로세스를 통해 지식의 체계화와 표준화의 기회로 마. 자원·환경 제약과 산업구조 (1) 자원·환경 제약의 의미 - 자원가격 상승은 자원수입국에서 수출국으로의 부의 이전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역조건 악화를 의미 (2) 에너지 절약·자원 절약의 '가치화' - 에너지 절약 추진에서는 최첨단에 있지만, 이것을 국제표준 등 시스템으로서 국제적으로 보급하는 프로세스는 지연 - 따라서, 개별 환경기술을 규합해 서비스로서 공급하는 등 '환경력', '환경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 바. 산업구조와 지역경제구조의 연동 (1) 지역클러스터의 오픈화 - 역외에 열린 개방적인 제휴기회 제공이 역내기업의 글로벌인 비즈니스 전개에 유리 (2) 지역의료를 산업구조문제로 파악 - 지역의료를 개별 의료기관마다의 경영으로부터 2차 의료권단위의 광역운영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다시 파악해, 역내 의료기관의 통합 추진 - 이를 위한 조정메커니즘 확립 또는 2차 의료권단위의 의료서비스 수급업무상황의 '외관화', 원격의료에 대한 진료보수상의 배려도 필요 (3) 지역을 기초로 하는 관광·농업의 진흥 - 지역의 식품재료, 축제, 전설, 전통 공예품, 고택, 자연경관 등을 조합해 체재형 관광을 제공하는 지역주도형 관광으로 전환 - 개별 소비자와 생산자와의 신결합(개별 소비자의 기호나 가족구성을 반영해 생산) 사. 인재구조 변화 - 일·미 모두 컴퓨터로 대체하기 어려운 '비정형 분석을 주된 업무로 하는 직종'과 '비정형의 대인관계를 주된 업무로 하는 직종'에 속하는 노동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20년이내 약 20% 증가 예상 3. 지식재조합 시대의 정책 - 제1의 정책:시장, 업종, 조직 등의 벽을 넘어 지식이 교류·공유되는 구조 창출 - 제2의 정책:기존질서나 종적관계의 벽을 넘는 지식 재조합의 적극적 지원 - 제3의 정책:지식 신결합의 장소로서의 지역, 아시아, 회사의 정비·개혁 |